$\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업구성원의 기업 내 다양성 수용정도와 기업 내 갈등의 관계에서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성의 조절효과 원문보기


김소라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기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구성원의 다양성 수용정도와 기업 내 갈등의 관계를 규명하고,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성을 조절변인으로 하여 다양성 수용정도와 기업 내 갈등 간에 어떠한 조절효과를 갖는지 분석하고자 함이다.
본 연구는 편의표집법을 활용하여 국내 대기업 및 다국적 기업 직원들을 대상으로 총 500명에서 설문을 실시하여 그 중 455부를 유효자료로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Window용 SPSS20.0 한글버전 프로그램을 이용해 요인분석과Cronbach's α 계수를 분석하였다.
독립변인인 다양성 수용정도를 측정하는 문항은 10문항, 종속변인인 갈등은 8문항, 조절변인인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성은 19문항, 그리고 인구통계학적 변인은 7문항으로 총 44문항을 사용했다. 다음으로 측정한 주요변인의 기초통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양성 수용정도, 갈등,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성의 변인 간 영향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

주제어

#다양성 수용정도 갈등 자기주도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소라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기업교육전공
지도교수 조대연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iv, 85장
키워드 다양성 수용정도 갈등 자기주도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3308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