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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구성원의 다양성 수용정도와 기업 내 갈등의 관계를 규명하고,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성을 조절변인으로 하여 다양성 수용정도와 기업 내 갈등 간에 어떠한 조절효과를 갖는지 분석하고자 함이다.
본 연구는 편의표집법을 활용하여 국내 대기업 및 다국적 기업 직원들을 대상으로 총 500명에서 설문을 실시하여 그 중 455부를 유효자료로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Window용 SPSS20.0 한글버전 프로그램을 이용해 요인분석과Cronbach's α 계수를 분석하였다.
독립변인인 다양성 수용정도를 측정하는 문항은 10문항, 종속변인인 갈등은 8문항, 조절변인인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성은 19문항, 그리고 인구통계학적 변인은 7문항으로 총 44문항을 사용했다. 다음으로 측정한 주요변인의 기초통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양성 수용정도, 갈등,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성의 변인 간 영향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
저자 | 김소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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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기업교육전공 |
지도교수 | 조대연 |
발행연도 | 2015 |
총페이지 | iv, 85장 |
키워드 | 다양성 수용정도 갈등 자기주도성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83308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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