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창업팀의 개인적인 특성인 다양성과 다양성 수용, 비재무적 성과 중 하나인 팀 학습과의 관계를 규명하는 데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첫째, 창업팀의 특성을 업무 관련 특성인 정보 다양성과 업무 외 특성인 사회범주 다양성 · 가치 다양성으로 나누어 확인하였으며, 둘째, 창업팀 성과 중 비재무적 성과로서의 팀 학습을 창업기업의 자원 활용과 기회 탐색 및 빠른 변화를 기반으로 하는 적응학습, 생성학습, 전환학습의 세 단계로 살펴보았다. 셋째, 앞의 세부 요인들을 이용하여 창업팀의 다양성과 팀 학습과의 관계를 확인하였으며, 넷째, 다양성 수용이 직접적으로 미치는 영향과 함께 다양성 수용이 다양성과 창업팀 학습의 관계를 조절하는지를 검증하였다. 연구의 ...
이 연구의 목적은 창업팀의 개인적인 특성인 다양성과 다양성 수용, 비재무적 성과 중 하나인 팀 학습과의 관계를 규명하는 데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첫째, 창업팀의 특성을 업무 관련 특성인 정보 다양성과 업무 외 특성인 사회범주 다양성 · 가치 다양성으로 나누어 확인하였으며, 둘째, 창업팀 성과 중 비재무적 성과로서의 팀 학습을 창업기업의 자원 활용과 기회 탐색 및 빠른 변화를 기반으로 하는 적응학습, 생성학습, 전환학습의 세 단계로 살펴보았다. 셋째, 앞의 세부 요인들을 이용하여 창업팀의 다양성과 팀 학습과의 관계를 확인하였으며, 넷째, 다양성 수용이 직접적으로 미치는 영향과 함께 다양성 수용이 다양성과 창업팀 학습의 관계를 조절하는지를 검증하였다. 연구의 모집단은 2인 이상~10인 이하로 구성 된 7년 이하의 (예비)창업팀으로 창업보육기관에 입주해 있는 창업자를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SPSS 22.0과 AMOS 25.0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분석, 신뢰성 분석, 타당성 분석 등을 실시하였으며 구조방정식 모형의 경로 분석과 회귀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업무 관련 정보 다양성은 세 가지 유형의 팀 학습에 정(+)의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고, 업무 외 특성 중 사회범주 다양성은 부(-)의 영향을, 가치 다양성은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다양성 수용은 적응학습, 생성학습, 전환학습 모두에 정(+)의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셋째, 다양성 수용은 사회범주 다양성이 적응학습과 생성학습에 영향을 미칠 때, 그리고 가치 다양성이 적응학습과 전환 학습에 영향을 미칠 때 조절효과를 보였다. 이 연구는 2인 이상이 함께 아이디어를 형성하고 사업을 하는 창업팀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시대적 흐름에 맞추어 기존의 창업연구에서 부족했던 창업팀 단위 연구의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 또한 이 연구의 결과는 창업팀 구성 시 구성원의 특성에 대한 고려가 필요함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정체성 공유, 팀 리더의 역할, 갈등관리, 팀 내 의사결정 구조 등의 팀 내 조직적 특성에 의해 팀 내 다양성의 수용성을 높일 경우 구성원의 업무와의 관련이 없는 특성이 창업팀의 성과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과 무관함을 보여주고 있어 사회범주 특성이나 가치 특성이 다양할수록 다양성 수용을 위한 노력이 매우 중요함을 시사한다. 하지만 이 연구는 샘플의 한계, 동일방법편의의 문제, 다른 성과 요인에 대한 확인의 부족, 업무 관련 특성에 미치는 긍정적인 매개효과의 불검출 등의 한계를 동시에 지니고 있다. 창업팀의 특성은 창업기업의 성장에 중요하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 향후 이 연구의 한계를 보완한 후속 연구가 꾸준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창업팀의 개인적인 특성인 다양성과 다양성 수용, 비재무적 성과 중 하나인 팀 학습과의 관계를 규명하는 데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첫째, 창업팀의 특성을 업무 관련 특성인 정보 다양성과 업무 외 특성인 사회범주 다양성 · 가치 다양성으로 나누어 확인하였으며, 둘째, 창업팀 성과 중 비재무적 성과로서의 팀 학습을 창업기업의 자원 활용과 기회 탐색 및 빠른 변화를 기반으로 하는 적응학습, 생성학습, 전환학습의 세 단계로 살펴보았다. 셋째, 앞의 세부 요인들을 이용하여 창업팀의 다양성과 팀 학습과의 관계를 확인하였으며, 넷째, 다양성 수용이 직접적으로 미치는 영향과 함께 다양성 수용이 다양성과 창업팀 학습의 관계를 조절하는지를 검증하였다. 연구의 모집단은 2인 이상~10인 이하로 구성 된 7년 이하의 (예비)창업팀으로 창업보육기관에 입주해 있는 창업자를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SPSS 22.0과 AMOS 25.0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분석, 신뢰성 분석, 타당성 분석 등을 실시하였으며 구조방정식 모형의 경로 분석과 회귀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업무 관련 정보 다양성은 세 가지 유형의 팀 학습에 정(+)의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고, 업무 외 특성 중 사회범주 다양성은 부(-)의 영향을, 가치 다양성은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다양성 수용은 적응학습, 생성학습, 전환학습 모두에 정(+)의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셋째, 다양성 수용은 사회범주 다양성이 적응학습과 생성학습에 영향을 미칠 때, 그리고 가치 다양성이 적응학습과 전환 학습에 영향을 미칠 때 조절효과를 보였다. 이 연구는 2인 이상이 함께 아이디어를 형성하고 사업을 하는 창업팀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시대적 흐름에 맞추어 기존의 창업연구에서 부족했던 창업팀 단위 연구의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 또한 이 연구의 결과는 창업팀 구성 시 구성원의 특성에 대한 고려가 필요함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정체성 공유, 팀 리더의 역할, 갈등관리, 팀 내 의사결정 구조 등의 팀 내 조직적 특성에 의해 팀 내 다양성의 수용성을 높일 경우 구성원의 업무와의 관련이 없는 특성이 창업팀의 성과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과 무관함을 보여주고 있어 사회범주 특성이나 가치 특성이 다양할수록 다양성 수용을 위한 노력이 매우 중요함을 시사한다. 하지만 이 연구는 샘플의 한계, 동일방법편의의 문제, 다른 성과 요인에 대한 확인의 부족, 업무 관련 특성에 미치는 긍정적인 매개효과의 불검출 등의 한계를 동시에 지니고 있다. 창업팀의 특성은 창업기업의 성장에 중요하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 향후 이 연구의 한계를 보완한 후속 연구가 꾸준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dissertation is to examine the relationships between diversity, diversity openness and team learning which is one of the non-financial performance. In order to achieve the goal of obtaining meaningful results, this study explores direct effects of diversity and diversity openness...
The purpose of this dissertation is to examine the relationships between diversity, diversity openness and team learning which is one of the non-financial performance. In order to achieve the goal of obtaining meaningful results, this study explores direct effects of diversity and diversity openness on team learning and whether there is moderation caused by diversity openness in diversity and entrepreneurial team performance. Data was collected from entrepreneurial teams ranging from 2~10 members currently active in start-up incubating centers. The empirical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ask-related information diversity had a positive effect on three criteria of team learning, but demographic diversity had a negative effect on all. Value diversity was not a significant factor. Secondly, diversity openness provided positive effect on adaptive learning, generative learning and transformative learning. Thirdly, the relationship between team member’s diversity and entrepreneurial team performance was moderated by diversity openness. Most research on Entrepreneurship is based on individual entrepreneurs. This dissertation adds value by presenting literature on the entrepreneurial team. These results also show that careful consideration of members’ characteristics is required for composing a entrepreneurial team. When diversity openness as part of the team's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was high, it did not impact negatively on relationship diversity and team learning. This suggests that diversity openness is very important. This study had several limitations in acquiring samples, common method bias and what variables can moderate on task-related diversity. However, entrepreneurial team’s characteristics are important for business development and for reaching outcomes. To achieve better results, future research should focus on these factors.
The purpose of this dissertation is to examine the relationships between diversity, diversity openness and team learning which is one of the non-financial performance. In order to achieve the goal of obtaining meaningful results, this study explores direct effects of diversity and diversity openness on team learning and whether there is moderation caused by diversity openness in diversity and entrepreneurial team performance. Data was collected from entrepreneurial teams ranging from 2~10 members currently active in start-up incubating centers. The empirical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ask-related information diversity had a positive effect on three criteria of team learning, but demographic diversity had a negative effect on all. Value diversity was not a significant factor. Secondly, diversity openness provided positive effect on adaptive learning, generative learning and transformative learning. Thirdly, the relationship between team member’s diversity and entrepreneurial team performance was moderated by diversity openness. Most research on Entrepreneurship is based on individual entrepreneurs. This dissertation adds value by presenting literature on the entrepreneurial team. These results also show that careful consideration of members’ characteristics is required for composing a entrepreneurial team. When diversity openness as part of the team's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was high, it did not impact negatively on relationship diversity and team learning. This suggests that diversity openness is very important. This study had several limitations in acquiring samples, common method bias and what variables can moderate on task-related diversity. However, entrepreneurial team’s characteristics are important for business development and for reaching outcomes. To achieve better results, future research should focus on these factors.
주제어
#팀 특성 팀 성과 업무 관련 다양성 정보 다양성 사회범주 다양성 가치 다양성 적응학습 창업팀 생성학습 전환학습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혜진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창업학과 창업경영전공
지도교수
박재환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i, 144 p.
키워드
팀 특성 팀 성과 업무 관련 다양성 정보 다양성 사회범주 다양성 가치 다양성 적응학습 창업팀 생성학습 전환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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