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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콘텐츠의 분야는 만화, 출판, 방송,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캐릭터, 공연, 음반, 전시, 축제, 여행, 모바일 등 다양한 분야를 포함한다. 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함께 앞으로도 더 많은 새로운 분야가 생겨날 것이다. 따라서 디지털 시대가 이끄는 원소스-멀티유즈 시대에서는 콘텐츠를 개발할 때 반드시 디지털콘텐츠에 대한 특성을 이해하고 통합적 안목을 가져야 산업에서 살아남을 수가 있다. 특히 제품이나 서비스의 생산이 그 목적인 소비와 효과적으로 연결되기 위해서는 마케팅관리 또는 유통관리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디지털콘텐츠는 스토리텔링을 기초로 한 콘텐츠가 기업의 비즈니스와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소통의 도구로서 마케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처럼 디지털콘텐츠 마케팅은 기존의 전통적 마케팅이 재화나 용역의 소유권의 교환행위라는 정의에서 나타내었던 특징 외에도 디지털화된 환경에서 기존의 방법들과 다른 접근들을 요구하고 있다. 이처럼 디지털시대 환경의 변화에서의 콘텐츠의 소비 활성화와 성공적인 해외 진출 및 교류를 위한 콘텐츠 마케팅의 중요성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콘텐츠의 특성을 이해하고 변화하는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콘텐츠마케팅을 이해하고 실전에 대비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특히, 중국 콘텐츠시장의 규모와 발전을 전망하고 양국의 디지털콘텐츠 산업에서의 성공을 위한 콘텐츠 ...
저자 | 리빙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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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호남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소프트웨어공학과 소프트웨어공학 |
지도교수 | 김남호 |
발행연도 | 2015 |
총페이지 | v, 78 p. |
키워드 | 디지털콘텐츠, 마케팅, 중국콘텐츠마케팅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83504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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