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한반도에서 조직된 경호기관은 약 40개 이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현
재의 경호기관 또한 과거와 같이 전문적 기관으로의 성장하는 동시에 권력기관의 산
물로 인식되어져 왔고 그 대표적인 사례는 1974년 육영수여사저격 사건,1979년 박정
희대통령 서거사건 그리고 2009년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사건이며 이는 경호기관
의 명예를 실추시키는 대표적인 사례로 남아있다.
최근 언론보도를 통해 알려진 경호기관의 문제점은 이명박 정부 때 2건이던 징계건
수가 박근혜 정부 들어 11건으로 증가하여 심각성을 더하고 있지만 정부기관과 학계
에서 경호기관을 주제로 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고 보안과 관련된다는 이유
로 연구 자료의 접근도 어려운 실정이었다.따라서 이 연구는 탐색적 연구로서의 성
격을 강하게 가지고 있었고 이러한 연구 성격에 적합한 연구 방법으로 ...
지금까지 한반도에서 조직된 경호기관은 약 40개 이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현
재의 경호기관 또한 과거와 같이 전문적 기관으로의 성장하는 동시에 권력기관의 산
물로 인식되어져 왔고 그 대표적인 사례는 1974년 육영수여사저격 사건,1979년 박정
희대통령 서거사건 그리고 2009년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사건이며 이는 경호기관
의 명예를 실추시키는 대표적인 사례로 남아있다.
최근 언론보도를 통해 알려진 경호기관의 문제점은 이명박 정부 때 2건이던 징계건
수가 박근혜 정부 들어 11건으로 증가하여 심각성을 더하고 있지만 정부기관과 학계
에서 경호기관을 주제로 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고 보안과 관련된다는 이유
로 연구 자료의 접근도 어려운 실정이었다.따라서 이 연구는 탐색적 연구로서의 성
격을 강하게 가지고 있었고 이러한 연구 성격에 적합한 연구 방법으로 질적 연구방법
을 통한 연구수행을 시작하게 되었다.
연구결과 경호기관의 심리적 한계요인은 경호심리의 비중(58.1%),경호심리교육
(25.4%),경호의 심리적 부담(16.3%)순으로 범주화되었고 표본의 평균값은 경호심리
의 비중(4.71),경호심리의 교육(4.52),경호의 심리적 부담(4.16)으로 나타났다.또 표
본의 표준편차값은 경호심리의 교육(.08),경호심리의 비중(.10),경호의 심리적 부담
(.48)으로 나타났다.
둘째,경호기관 운용의 한계요인은 우발상황(57.7%),근무순환(25.3%),중첩경호
(16.9%)순으로 범주화되었고 표본의 평균값은 우발상황(4.88),근무순환(4.16),중첩경
호(3.97)로 나타났다.또 표본의 표준편차값은 우발상황(.12),근무순환(.26),중첩경호
(.59)로 나타났다.
셋째,경호기관의 문화적 한계요인은 권위주의(52.3%),이기주의(31.3%),조직체계
(16.2%)순으로 범주화되었고 표본의 평균값은 권위주의(4.71),이기주의(3.87),조직체
계(4.26)로 나타났다.또 표본의 표준편차값은 권위주의(.09),조직체계(.24),이기주의
(.45)순으로 나타났다.
넷째,경호기관의 구성적 한계요인은 의사소통(51.3%),의견대립(48.6%),개인특성(13.5%)순으로 범주화되었고 표본의 평균값은 의사소통(4.56),의견대립(4.26),개인특
성(4.67)으로 나타났다.또 표본의 표준편차값은 개인특성(.09),의견대립(.26),의사소
통(.34)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의 경호심리적 개선방안 요인으로는 경호 프로파일링 매뉴얼
(55.7%),경호의 주체와 객체(29.8%),경호심리 전담요원(14.4%)순으로 범주화되었고
표본의 평균값은 경호 프로파일링 매뉴얼(4.13),경호의 주체와 객체(4.22),경호심리
전담요원(4.08)으로 나타났다.또 표본의 표준편차값은 경호심리 전담요원(.06),경호의
주체와 객체(.22),경호 프로파일링 매뉴얼(.46)순으로 나타났다.
둘째,경호운용적 개선방안 요인으로는 운용매뉴얼(50.0%),운용지휘(22.5%),운용교
육(15.6%),운용시스템(11.7%) 순으로 범주화되었고 표본의 평균값은 운용 매뉴얼
(4.52),운용지휘(4.16),운용교육(3.98),운용시스템(4.71)으로 나타났다.또 표본의 표준
편차값은 운용시스템(.16),운용지휘(.27),운용매뉴얼(.36),운용교육(.67)순으로 나타
났다.
셋째,경호문화적 개선방안 요인으로는 효율적 조직문화(51.0%),유연한 조직문화
(30.0%),개방적 조직문화(19.0%)순으로 범주화 되었고 표본의 평균값은 효율적 조직
문화(4.06),유연한 조직문화(4.16),개방적 조직문화(4.37)으로 나타났다.또 표본의 표
준편차값은 효율적 조직문화(.10),개방적 조직문화(.25),유연한 조직문화(.82)순으로
나타났다.
넷째,경호구성적 개선방안 요인으로는 경호 기획조정 부서(47.6%),경호 인사시스
템(31.3%),경호전문 인력보강(20.9%)순으로 범주화 되었고 표본의 평균값은 경호 기
획조정 부서(4.56),경호 인사시스템(4.22),경호전문 인력보강(4.67)으로 나타났다.또
표본의 표준편차값은 경호전문 인력보강(.16),경호 인사시스템(.28),경호 기획조정 부
서(.51)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제시된 논의점은 지금까지 과거의 사례를 살펴볼 때
지금과 같은 북한을 비롯한 동북아의 위협이 상존하는 시기기에 대통령과 같은 주요
요인에 대한 암살이 잦았던 역사적 교훈을 되새겨야 할 것이다.또한 요인 암살과 같
은 극단적 테러로 인한 역사적 변화가 국가 미래에 미치는 영향도 고려되어야 할 것
이다.
지금까지 한반도에서 조직된 경호기관은 약 40개 이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현
재의 경호기관 또한 과거와 같이 전문적 기관으로의 성장하는 동시에 권력기관의 산
물로 인식되어져 왔고 그 대표적인 사례는 1974년 육영수여사저격 사건,1979년 박정
희대통령 서거사건 그리고 2009년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사건이며 이는 경호기관
의 명예를 실추시키는 대표적인 사례로 남아있다.
최근 언론보도를 통해 알려진 경호기관의 문제점은 이명박 정부 때 2건이던 징계건
수가 박근혜 정부 들어 11건으로 증가하여 심각성을 더하고 있지만 정부기관과 학계
에서 경호기관을 주제로 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고 보안과 관련된다는 이유
로 연구 자료의 접근도 어려운 실정이었다.따라서 이 연구는 탐색적 연구로서의 성
격을 강하게 가지고 있었고 이러한 연구 성격에 적합한 연구 방법으로 질적 연구방법
을 통한 연구수행을 시작하게 되었다.
연구결과 경호기관의 심리적 한계요인은 경호심리의 비중(58.1%),경호심리교육
(25.4%),경호의 심리적 부담(16.3%)순으로 범주화되었고 표본의 평균값은 경호심리
의 비중(4.71),경호심리의 교육(4.52),경호의 심리적 부담(4.16)으로 나타났다.또 표
본의 표준편차값은 경호심리의 교육(.08),경호심리의 비중(.10),경호의 심리적 부담
(.48)으로 나타났다.
둘째,경호기관 운용의 한계요인은 우발상황(57.7%),근무순환(25.3%),중첩경호
(16.9%)순으로 범주화되었고 표본의 평균값은 우발상황(4.88),근무순환(4.16),중첩경
호(3.97)로 나타났다.또 표본의 표준편차값은 우발상황(.12),근무순환(.26),중첩경호
(.59)로 나타났다.
셋째,경호기관의 문화적 한계요인은 권위주의(52.3%),이기주의(31.3%),조직체계
(16.2%)순으로 범주화되었고 표본의 평균값은 권위주의(4.71),이기주의(3.87),조직체
계(4.26)로 나타났다.또 표본의 표준편차값은 권위주의(.09),조직체계(.24),이기주의
(.45)순으로 나타났다.
넷째,경호기관의 구성적 한계요인은 의사소통(51.3%),의견대립(48.6%),개인특성(13.5%)순으로 범주화되었고 표본의 평균값은 의사소통(4.56),의견대립(4.26),개인특
성(4.67)으로 나타났다.또 표본의 표준편차값은 개인특성(.09),의견대립(.26),의사소
통(.34)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의 경호심리적 개선방안 요인으로는 경호 프로파일링 매뉴얼
(55.7%),경호의 주체와 객체(29.8%),경호심리 전담요원(14.4%)순으로 범주화되었고
표본의 평균값은 경호 프로파일링 매뉴얼(4.13),경호의 주체와 객체(4.22),경호심리
전담요원(4.08)으로 나타났다.또 표본의 표준편차값은 경호심리 전담요원(.06),경호의
주체와 객체(.22),경호 프로파일링 매뉴얼(.46)순으로 나타났다.
둘째,경호운용적 개선방안 요인으로는 운용매뉴얼(50.0%),운용지휘(22.5%),운용교
육(15.6%),운용시스템(11.7%) 순으로 범주화되었고 표본의 평균값은 운용 매뉴얼
(4.52),운용지휘(4.16),운용교육(3.98),운용시스템(4.71)으로 나타났다.또 표본의 표준
편차값은 운용시스템(.16),운용지휘(.27),운용매뉴얼(.36),운용교육(.67)순으로 나타
났다.
셋째,경호문화적 개선방안 요인으로는 효율적 조직문화(51.0%),유연한 조직문화
(30.0%),개방적 조직문화(19.0%)순으로 범주화 되었고 표본의 평균값은 효율적 조직
문화(4.06),유연한 조직문화(4.16),개방적 조직문화(4.37)으로 나타났다.또 표본의 표
준편차값은 효율적 조직문화(.10),개방적 조직문화(.25),유연한 조직문화(.82)순으로
나타났다.
넷째,경호구성적 개선방안 요인으로는 경호 기획조정 부서(47.6%),경호 인사시스
템(31.3%),경호전문 인력보강(20.9%)순으로 범주화 되었고 표본의 평균값은 경호 기
획조정 부서(4.56),경호 인사시스템(4.22),경호전문 인력보강(4.67)으로 나타났다.또
표본의 표준편차값은 경호전문 인력보강(.16),경호 인사시스템(.28),경호 기획조정 부
서(.51)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제시된 논의점은 지금까지 과거의 사례를 살펴볼 때
지금과 같은 북한을 비롯한 동북아의 위협이 상존하는 시기기에 대통령과 같은 주요
요인에 대한 암살이 잦았던 역사적 교훈을 되새겨야 할 것이다.또한 요인 암살과 같
은 극단적 테러로 인한 역사적 변화가 국가 미래에 미치는 영향도 고려되어야 할 것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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