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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그린제품의 친환경성과 친건강성이 소비자 지각된 사회적 혜택, 심리적 혜택, 기능적 혜택의 매개효과를 통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중국 소비자 그린제품을 통해 추구하는 혜택을 파악하기 위해 연구를 실시하였다.
중국 소비자는 그린제품으로 인한 추구하는 혜택(사회적 혜택, 심리적 혜택, 기능적 혜택)이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연구 설계를 하였다. 제품의 속성에 따라 소비자 구매의도에 대한 태도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제품을 높은 친환경성과 높은 친건강성의 제품(LT1), 높은 친환경성과 낮 친건강성의 제품(LT2), 낮은 친환경성과 높은 친건강성의 제품(LT3), 그리고 낮은 친환경성과 낮은 친건강성의 제품(LT4)으로 조작하였다.
소비자는 소비를 통해 자신이 추구하는 혜택을 충족하는 것이다. 중국에서 자주 발생하는 환경문제와 제품 건강문제 때문에 중국 소비자들이 제품의 친환경성과 친건강성에 대한 욕구가 더 많아졌다. 그리고 경제 발전하는 동시에 소비자가 정보를 더 쉽게 얻을 수 있어서 환경문제와 제품 안전성에 대한 지식도 많아지고 중국 시장도 계속 커지는 것에 따라 중국 소비자들이 더 여유 있고 더 현명하게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소비자들이 그린제품에 대한 구매의도도 예전보다 더 높아졌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중국소비자들이 그린제품을 통해 추구하는 혜택을 규명하기는 의미가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중국 소비자들이 환경문제와 자신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소비자들이 더 좋은 생활환경과 생활품질을 추구하기 위해 그린제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표현할 수 있다.
중국은 아직 개발도상국이어서 경제발전 수준이 그렇게 높지 않은 상황에서 중국소비자들이 환경문제와 제품 건강성에 대해 관심이 많아져도 두 의식의 발전 정도가 같지 않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중국 소비자들이 상대적으로 제품의 친건강성에 대해 관심이 더 많은 것으로 알 수 있다.
소비자 지각된 심리적 혜택이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했으며, 그 이유는 중국 시장의 제품이 최근 몇 년의 상대적인 안 좋은 이미지 때문에 이런 결과가 나오는 가능성이 높다.
그린제품에 대해 중국소비자들은 ...
저자 | 첸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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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전남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경영학과 마케팅전공 |
지도교수 | 최지호 |
발행연도 | 2015 |
총페이지 | 58 |
키워드 | 친환경성 친건강성 사회적 혜택 심리적 혜택 기능적 혜택 Environment friendly Healthy Social Benefit Psychological Benefit Functional Benefit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83745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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