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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우리나라는 경제개발계획 이후 경제와 산업에 급속한 성장과 높아진 교육율을 가져왔지만 그 이면에는 많은 구조적 문제들이 나타났다. 경제성장은 경제적 양극화와 맞벌이 부부의 확산 그리고 그에 따른 소외아동을 증가시켰고 그에 따라 아동의 정서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인식하고 아동의 정서 및 자아존중감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예술활동을 통한 아동의 내면을 다루는 프로그램들의 연구를 활발하게 진행시켰고 자연스럽게 미술치료에 대한 관심도 또한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이와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분석하여 아동의 정서와 미술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아동의 정서에 대한 방안을 찾고자 하였다.
아동의 자아존중감 그리고 미술치료에 대한 개념연구를 시작으로 미술이 아동의 정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파악하고, 더 나아가 아동과 미술치료 그리고 미술치료적 미술활동에 대한 개념 및 특성분석을 바탕으로 실제로 국내·외 아동들에게 치료적 미술활동을 적용하는 실사례를 바탕으로 연구의 깊이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심리표현과 신체사용에 대한 욕구는 크지만 언어표현력이 부족한 아이들에게 미술 활동은 ...
저자 | 송사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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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전남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 미술교육전공 |
지도교수 | 남호정 |
발행연도 | 2015 |
총페이지 | 113 |
키워드 | 미술치료 미술교육 아동 자아존중감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83758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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