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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Meta-Analysis of the Effects of Character Education Programs 원문보기


김길순 (전남대학교 교육학과 교육심리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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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국내외 인성교육 프로그램 관련연구를 체계적으로 수집?분석하여, 인성교육의 발전적인 대안을 찾고자 실행한 메타연구이다. 국외연구는 일본과 미국을 대상국가로 선정하여 국가별 인성교육의 동향을 파악하고, 한국과 비교하였으며, 국내 연구는 그 효과크기와 경향성을 분석하고 해석하는 메타분석 방법을 적용하였다.
한국의 경우, 1990년대 후반부터 학교 폭력이 사회 문제화 되자 ‘인성교육’에 대한 담론이 학교를 넘어 사회적 이슈가 되었고, ‘바람직한 인성함양’의 방안을 제시하는 연구 집단의 급증으로 연구의 양적 팽창을 가져왔다. 그러나 연구의 전제가 되는 ‘인성’의 개념 정의가 모호하고 제각각이었다. 그러다보니 마치 생활용어처럼 사용되게 되었다. 인성교육 프로그램 역시 일치된 견해나 종합적인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여, 결과적으로 연구의 효과성에 대한 신뢰를 확보하기 어려웠고 일반화에도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이제는 인성교육 프로그램도 패러다임(paradigm) 혹은 문제틀(problematics)의 전환을 통하여 모호함과 정형화된 형식의 답습에서 벗어나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인성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포괄적이고 정확한 분석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메타연구를 실시하게 되었다.
연구문제는 프로그램 전체 효과크기, 프로그램의 기반별 효과 크기, 프로그램 중재변인들의 효과크기를 분석하는 것으로, 국내 연구에 관한 메타분석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30편, 231개의 프로그램의 효과크기를 측정하고 분석하였다. 이 메타분석에 사용된 프로그램은 ...

주제어

#도덕기반프로그램 정서기반 프로그램 사회성 기반 프로그램 인성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길순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교육심리
지도교수 이용남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152
키워드 도덕기반프로그램 정서기반 프로그램 사회성 기반 프로그램 인성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3763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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