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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7, 2012년, pp.497 - 509
The purposed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effects of psycho-social maturity personality improvement program for university students. This program based on the book written by Lee et al.(2010) to improve the personality for university student was used. The program consisted of a total of 13 s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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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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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이 대학교육에 요구하는 인재상은 무엇인가? | 대학의 역할 중 하나가 효율적인 사회인을 배출하는데 있으므로, 체계적인 인성교육을 통해 적응적인 인간관계를 할 수 있도록 준비된 인재를 배출하여야 할 것이다. 기업이 대학교육에 요구하는 인재상은 인성적 측면을 강조하며 의사표현력과 대인관계 능력을 갖춘 인재를 바라고 있다[3]. 따라서 대학에서도 사회변화에 부응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할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 |
사회적인 위기감을 고조시키는 행동은? | 최근 우리사회는 청소년 또래 문화에서 발생하는 반 사회적 문제에 관심을 많이 기울이고 있다. 청소년들의 폭력과 폭행, 왕따, 그릇된 성 문화, 사회의 책임의식 결여 등의 행동은 사회적인 위기감을 고조시키고 있다. 이러한 위기감은 가정 역할의 붕괴와 지식위주의 교육에 따른 결과로 보여진다. | |
성적 위주의 교육 풍토에서 성장하여 대학에 진학한 대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 성적 위주의 교육 풍토에서 성장하여 대학에 진학한 대학생들은 인간관계 형성과 대학 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다[1]. 이들은 인간관계를 어떻게 맺고 스트레스에 어떻게 대처하며 해결해야 하는지 자신의 감정을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지 알지 못해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이러한 어려움은 대학생활에 소극적 태도, 학과에 대한 소속감 저하, 전공분야에 대한 낮은 학업성취와 질적 저하를 초래하게 되고, 이는 나아가서 대학에서의 중도탈락발생과 졸업 후 직장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악순환을 초래하고 있다[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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