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청소년의 완벽주의 성향이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 :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The Influence of Early Adolescents Perfectionism on Social Anxiety : The moder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원문보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초기 청소년의 사회불안과 완벽주의 성향 및 사회적 지지의 일반적 경향을 알아보고, 완벽주의 성향과 사회불안 간의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3곳의 초등학교 6학년 학생 46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고, 한국판 청소년용 사회불안척도(K-SAS-A, SPAI-C), 아동·청소년 ...
본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초기 청소년의 사회불안과 완벽주의 성향 및 사회적 지지의 일반적 경향을 알아보고, 완벽주의 성향과 사회불안 간의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3곳의 초등학교 6학년 학생 46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고, 한국판 청소년용 사회불안척도(K-SAS-A, SPAI-C), 아동·청소년 완벽주의 척도(K-CAPS), 사회적 지지 척도(SSAS)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경향을 알아보고자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으며, 검사도구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초기 청소년의 사회불안과 완벽주의 성향 및 사회적 지지의 일반적 경향을 살펴보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주요 변인들간의 상관을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초기 청소년의 완벽주의 성향과 사회불안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완벽주의와 사회적 지지의 상호작용 변수를 포함하는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기 청소년의 사회불안과 완벽주의 성향 및 사회적 지지의 일반적 경향을 살펴본 결과, 사회불안은 중간점수보다 조금 낮은 수준을 보이며, 대인불안, 수행불안 순으로 나타났다. 완벽주의 성향은 중간점수보다 조금 높은 수준을 보이며,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사회부과 완벽주의는 비슷한 정도로 나타났다. 초기 청소년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는 중간점수보다 높은 경향을 보였으며 가족지지, 친구지지, 교사지지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기 청소년의 개인적 요인인 성과 주관적 경제수준을 통제하였을 때 자기지향 완벽주의 성향이 높을수록 사회불안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적 지지가 높을수록 사회불안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초기 청소년의 사회불안의 발생경로에 대하여 자기지향 완벽주의 성향과 사회적 지지가 직접적인 영향이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셋째, 완벽주의 성향과 사회불안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살펴본 결과, 사회적 지지는 자기지향 완벽주의 성향과 전체 사회불안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나타났으며, 자기지향 완벽주의 성향과 수행불안의 관계에서도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초기 청소년의 내적 심리적 변인인 완벽주의 성향이 사회불안을 야기할 때, 외부 환경적 변인인 사회적 지지가 사회불안의 수준을 조절하는 중요한 변수임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초기 청소년을 대상으로 완벽주의 성향이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 완벽주의 성향과 사회불안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가 조절변인으로 작용한다는 사실을 검증하였다. 이로써, 초기 청소년의 사회불안과 완벽주의 성향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사회불안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소년에게 실제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상담 및 교육 프로그램개발의 기초정보를 제공하는데 의의를 두고자 한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초기 청소년의 사회불안과 완벽주의 성향 및 사회적 지지의 일반적 경향을 알아보고, 완벽주의 성향과 사회불안 간의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3곳의 초등학교 6학년 학생 46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고, 한국판 청소년용 사회불안척도(K-SAS-A, SPAI-C), 아동·청소년 완벽주의 척도(K-CAPS), 사회적 지지 척도(SSAS)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경향을 알아보고자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으며, 검사도구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초기 청소년의 사회불안과 완벽주의 성향 및 사회적 지지의 일반적 경향을 살펴보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주요 변인들간의 상관을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초기 청소년의 완벽주의 성향과 사회불안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완벽주의와 사회적 지지의 상호작용 변수를 포함하는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기 청소년의 사회불안과 완벽주의 성향 및 사회적 지지의 일반적 경향을 살펴본 결과, 사회불안은 중간점수보다 조금 낮은 수준을 보이며, 대인불안, 수행불안 순으로 나타났다. 완벽주의 성향은 중간점수보다 조금 높은 수준을 보이며,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사회부과 완벽주의는 비슷한 정도로 나타났다. 초기 청소년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는 중간점수보다 높은 경향을 보였으며 가족지지, 친구지지, 교사지지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기 청소년의 개인적 요인인 성과 주관적 경제수준을 통제하였을 때 자기지향 완벽주의 성향이 높을수록 사회불안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적 지지가 높을수록 사회불안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초기 청소년의 사회불안의 발생경로에 대하여 자기지향 완벽주의 성향과 사회적 지지가 직접적인 영향이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셋째, 완벽주의 성향과 사회불안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살펴본 결과, 사회적 지지는 자기지향 완벽주의 성향과 전체 사회불안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나타났으며, 자기지향 완벽주의 성향과 수행불안의 관계에서도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초기 청소년의 내적 심리적 변인인 완벽주의 성향이 사회불안을 야기할 때, 외부 환경적 변인인 사회적 지지가 사회불안의 수준을 조절하는 중요한 변수임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초기 청소년을 대상으로 완벽주의 성향이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 완벽주의 성향과 사회불안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가 조절변인으로 작용한다는 사실을 검증하였다. 이로써, 초기 청소년의 사회불안과 완벽주의 성향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사회불안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소년에게 실제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상담 및 교육 프로그램개발의 기초정보를 제공하는데 의의를 두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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