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공용되고 있는 고속도로 나들목 녹지대에 기조성된 콘크리트 배수로를 철거하고 저영향개발(Low Impact Development)시설을 설치한 강일나들목과 횡성나들목의 설치과정과 이를 통한 고속도로 비점오염원의 저감효과를 확인하였다. 교통량이 많은 도시지역의 도로유출수는 강우초기에 오염물질이 매우 높은 농도로 배출되며 특히, 고속도로는 많은 통행량으로 인해 비오염물질이 심각하다. 비점오염 저감을 위하여 ...
본 연구에서는 공용되고 있는 고속도로 나들목 녹지대에 기조성된 콘크리트 배수로를 철거하고 저영향개발(Low Impact Development)시설을 설치한 강일나들목과 횡성나들목의 설치과정과 이를 통한 고속도로 비점오염원의 저감효과를 확인하였다. 교통량이 많은 도시지역의 도로유출수는 강우초기에 오염물질이 매우 높은 농도로 배출되며 특히, 고속도로는 많은 통행량으로 인해 비오염물질이 심각하다. 비점오염 저감을 위하여 저영향개발 시설을 설치한 강일, 횡성 나들목을 대상지로 선정하여 저감효과를 분석하였다. 측정결과 오염물질이 초기강우효과를 보이고 있으며 모든 오염물질에 대하여 확실한 효과를 보여주었다. 저영향개발 시설 단계별로 저감효과를 보여주었으며 급격한 감소효과가 측정되었다. 특히 강일나들목에서 시설유입구를 통해 시설내로 유입된 강우는 생태수로를 통과하게 되는데 TSS가 468mg/L에서 12mg/L으로 감소하고, turbidity가 101NTU에서 2NTU로, 유기성 오염물의 오염농도는 COD가 221mg/L에서 4mg/L로, BOD가 100mg/L에서 2mg/L으로, 영양염류중 T-P는 0.89mg/L에서 0.81mg/L로, T-N이 12.8mg/L에서 2.2mg/L로, NO3-N은 5mg/L에서 1mg/L로, 중금속 농도중 Cu, Pb, Zn은 각각 0.17mg/L, 0.04mg/L, 0.03mg/L에서 전량 감소하였으며, 염소이온의 농도는 12.6mg/L에서 0.7mg/L 으로 감소하였다. 횡성나들목에서 잔디수로 제거율은 TSS, COD, BOD, T-P, T-N, NO3-N, Cl- 이 약 80-95 % 의 높은 제거율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고, Cu, Pb, Zn와 같은 중금속은 97%이상 제거 되는 것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근거로 고속도로 주변 비점오염원 저감이 필요한 지역에 LID 시설이 활용된다면 주변 하천 등의 오염예방에 효과적인 시설이 될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에서는 공용되고 있는 고속도로 나들목 녹지대에 기조성된 콘크리트 배수로를 철거하고 저영향개발(Low Impact Development)시설을 설치한 강일나들목과 횡성나들목의 설치과정과 이를 통한 고속도로 비점오염원의 저감효과를 확인하였다. 교통량이 많은 도시지역의 도로유출수는 강우초기에 오염물질이 매우 높은 농도로 배출되며 특히, 고속도로는 많은 통행량으로 인해 비오염물질이 심각하다. 비점오염 저감을 위하여 저영향개발 시설을 설치한 강일, 횡성 나들목을 대상지로 선정하여 저감효과를 분석하였다. 측정결과 오염물질이 초기강우효과를 보이고 있으며 모든 오염물질에 대하여 확실한 효과를 보여주었다. 저영향개발 시설 단계별로 저감효과를 보여주었으며 급격한 감소효과가 측정되었다. 특히 강일나들목에서 시설유입구를 통해 시설내로 유입된 강우는 생태수로를 통과하게 되는데 TSS가 468mg/L에서 12mg/L으로 감소하고, turbidity가 101NTU에서 2NTU로, 유기성 오염물의 오염농도는 COD가 221mg/L에서 4mg/L로, BOD가 100mg/L에서 2mg/L으로, 영양염류중 T-P는 0.89mg/L에서 0.81mg/L로, T-N이 12.8mg/L에서 2.2mg/L로, NO3-N은 5mg/L에서 1mg/L로, 중금속 농도중 Cu, Pb, Zn은 각각 0.17mg/L, 0.04mg/L, 0.03mg/L에서 전량 감소하였으며, 염소이온의 농도는 12.6mg/L에서 0.7mg/L 으로 감소하였다. 횡성나들목에서 잔디수로 제거율은 TSS, COD, BOD, T-P, T-N, NO3-N, Cl- 이 약 80-95 % 의 높은 제거율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고, Cu, Pb, Zn와 같은 중금속은 97%이상 제거 되는 것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근거로 고속도로 주변 비점오염원 저감이 필요한 지역에 LID 시설이 활용된다면 주변 하천 등의 오염예방에 효과적인 시설이 될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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