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주민자치센터 평생교육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 익산시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Activation Scheme of Lifelong Learning Programs in Local Community Center -with focus on the Iksan City-원문보기
본 연구는 주민자치센터는 1999년 7월에 시작되었으며, 전라북도 익산시 주민자치센터는 2002년 2월에 설치되어 13년이 지났지만, 현재 주민자치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는 평생교육프로그램이 일부 주민자치센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주민자치센터에서 운영이 잘 되지 않고 있어 주민자치센터 평생교육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판단 하에 시작되었다.
이에 대하여 전라북도 익산시를 중심으로 주민자치센터의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운영이 지역주민들의 교육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이용자 인식조사 및 이용실태분석을 통해 주민자치센터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의 현 주소를 파악하고 향후 바람직한 발전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연구문제는 주민자치센터 이용 주민을 대상으로 설정하였다.
첫째, 주민자치센터를 이용하는 프로그램 이용실태는 어떠한가?
둘째, 주민자치센터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수요는 어떠한가?
셋째, 프로그램운영방안에 대한 정책적 수요는 어떠한가?
넷째,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이용 영향(만족도)은 어떠한가?
다섯째, 주민자치센터 평생교육프로그램의 환경 및 전담인력은 어떠한가?
연구방법은 관련서적 및 연구자료 조사, 내부자료 참조, 이용자 설문조사를 병행하였으며, 설문지는 인구학적 개인특성 변수와 프로그램 이용실태 및 만족도, 프로그램 운용 관련, 환경 및 전담인력 관련, 평생교육프로그램 수요 관련, 운영방안에 대한 정책적 수요문항으로 구성된 총 38개 설문문항에 대해 선택형 설문과 리커트 5점 척도로 구성하였다.
연구문제를 분석한 결과,
첫째, 프로그램 이용실태 및 만족도는 문화여가프로그램이 가장 높은 점수를 차지하여 여가선용 및 건강관리 차원에서 지역과 성별에서는 차이가 없으나 연령(30대51%), 직업(전문직,회사원,공무원이 57%), 학력(전문대졸이 51%), 월소득(400만원이상이 59%)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프로그램 운영 면에서는 강좌의 다양성에서 월소득(400만원 미만)에서만 유의미한 차이가 있고, 지역특성을 반영해서 프로그램을 편성해야하다는 것으로 고졸이하의 주부와 400만원 이하의 자영업을 하는 사람들이 많이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강의시설 및 환경은 만족한 편이나 읍면지역에서 마을 순회프로그램을 원하고 있고, 또한 자원봉사자(재능기부자)에 대한 인센티브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운영방안에 대한 정책적 수요는 적정 월 수강료는 2만원 이하가 70%로 가장 높고, 프로그램운영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충분한 예산지원과 전담인력의 지원,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이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은 문화여가프로그램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특정한 분야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문제점이 제기되었다. 이처럼 주민자치센터가 문화여가 및 건강관리 차원에서 집중적으로 운영되고 있어 주민자치센터의 본래의 목적이 제대로 수행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통해 주민자치센터의 평생교육프로그램의 활성화를 위한 다음의 정책들이 필요하다 하겠다.
첫째, 프로그램 이용실태에서 문화여가분야의 프로그램에 치우쳐 있어 지역복지분야의 프로그램과 주민자치분야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해야 한다.
둘째,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면에서 강좌의 다양성, 지역특성을 반영한 프로그램의 편성을 위해 주민자치위원들의 역량은 한계가 있으므로 전문적인 평생교육사를 배치 운영하여야 한다.
셋째, 많은 주민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서 읍면지역에서는 마을 순회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동 지역에서는 프로그램운영시간을 평일 근무시간으로만 한정하지 말고 탄력적으로 운영하여야 하며, 그렇게 운영하기위해서는 주민자치위원 중에 유급간사를 뽑아 적극 활용해야 한다.
넷째, 운영방안에 대한 정책적 수요는 2만원 이하의 적정 월 수강료를 유지하고, 충분한 예산지원과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홍보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본 연구는 공간적 범위를 익산시로 한정하였으며, 많은 ...
본 연구는 주민자치센터는 1999년 7월에 시작되었으며, 전라북도 익산시 주민자치센터는 2002년 2월에 설치되어 13년이 지났지만, 현재 주민자치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는 평생교육프로그램이 일부 주민자치센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주민자치센터에서 운영이 잘 되지 않고 있어 주민자치센터 평생교육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판단 하에 시작되었다.
이에 대하여 전라북도 익산시를 중심으로 주민자치센터의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운영이 지역주민들의 교육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이용자 인식조사 및 이용실태분석을 통해 주민자치센터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의 현 주소를 파악하고 향후 바람직한 발전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연구문제는 주민자치센터 이용 주민을 대상으로 설정하였다.
첫째, 주민자치센터를 이용하는 프로그램 이용실태는 어떠한가?
둘째, 주민자치센터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수요는 어떠한가?
셋째, 프로그램운영방안에 대한 정책적 수요는 어떠한가?
넷째,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이용 영향(만족도)은 어떠한가?
다섯째, 주민자치센터 평생교육프로그램의 환경 및 전담인력은 어떠한가?
연구방법은 관련서적 및 연구자료 조사, 내부자료 참조, 이용자 설문조사를 병행하였으며, 설문지는 인구학적 개인특성 변수와 프로그램 이용실태 및 만족도, 프로그램 운용 관련, 환경 및 전담인력 관련, 평생교육프로그램 수요 관련, 운영방안에 대한 정책적 수요문항으로 구성된 총 38개 설문문항에 대해 선택형 설문과 리커트 5점 척도로 구성하였다.
연구문제를 분석한 결과,
첫째, 프로그램 이용실태 및 만족도는 문화여가프로그램이 가장 높은 점수를 차지하여 여가선용 및 건강관리 차원에서 지역과 성별에서는 차이가 없으나 연령(30대51%), 직업(전문직,회사원,공무원이 57%), 학력(전문대졸이 51%), 월소득(400만원이상이 59%)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프로그램 운영 면에서는 강좌의 다양성에서 월소득(400만원 미만)에서만 유의미한 차이가 있고, 지역특성을 반영해서 프로그램을 편성해야하다는 것으로 고졸이하의 주부와 400만원 이하의 자영업을 하는 사람들이 많이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강의시설 및 환경은 만족한 편이나 읍면지역에서 마을 순회프로그램을 원하고 있고, 또한 자원봉사자(재능기부자)에 대한 인센티브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운영방안에 대한 정책적 수요는 적정 월 수강료는 2만원 이하가 70%로 가장 높고, 프로그램운영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충분한 예산지원과 전담인력의 지원,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이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은 문화여가프로그램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특정한 분야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문제점이 제기되었다. 이처럼 주민자치센터가 문화여가 및 건강관리 차원에서 집중적으로 운영되고 있어 주민자치센터의 본래의 목적이 제대로 수행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통해 주민자치센터의 평생교육프로그램의 활성화를 위한 다음의 정책들이 필요하다 하겠다.
첫째, 프로그램 이용실태에서 문화여가분야의 프로그램에 치우쳐 있어 지역복지분야의 프로그램과 주민자치분야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해야 한다.
둘째,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면에서 강좌의 다양성, 지역특성을 반영한 프로그램의 편성을 위해 주민자치위원들의 역량은 한계가 있으므로 전문적인 평생교육사를 배치 운영하여야 한다.
셋째, 많은 주민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서 읍면지역에서는 마을 순회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동 지역에서는 프로그램운영시간을 평일 근무시간으로만 한정하지 말고 탄력적으로 운영하여야 하며, 그렇게 운영하기위해서는 주민자치위원 중에 유급간사를 뽑아 적극 활용해야 한다.
넷째, 운영방안에 대한 정책적 수요는 2만원 이하의 적정 월 수강료를 유지하고, 충분한 예산지원과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홍보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본 연구는 공간적 범위를 익산시로 한정하였으며, 많은 독립변수가 존재하지만 연구문제를 명확히 밝힐 수 있는 변수나 측정 자료에 대한 한계가 있었음을 밝혀둔다.
앞으로의 과제는 진정한 주민자치와 로컬거버넌스의 중심체로서 주민자
치센터가 어떻게 발전해야 할지 좀 더 관심을 갖고 연구해 보아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주민자치센터는 1999년 7월에 시작되었으며, 전라북도 익산시 주민자치센터는 2002년 2월에 설치되어 13년이 지났지만, 현재 주민자치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는 평생교육프로그램이 일부 주민자치센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주민자치센터에서 운영이 잘 되지 않고 있어 주민자치센터 평생교육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판단 하에 시작되었다.
이에 대하여 전라북도 익산시를 중심으로 주민자치센터의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운영이 지역주민들의 교육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이용자 인식조사 및 이용실태분석을 통해 주민자치센터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의 현 주소를 파악하고 향후 바람직한 발전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연구문제는 주민자치센터 이용 주민을 대상으로 설정하였다.
첫째, 주민자치센터를 이용하는 프로그램 이용실태는 어떠한가?
둘째, 주민자치센터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수요는 어떠한가?
셋째, 프로그램운영방안에 대한 정책적 수요는 어떠한가?
넷째,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이용 영향(만족도)은 어떠한가?
다섯째, 주민자치센터 평생교육프로그램의 환경 및 전담인력은 어떠한가?
연구방법은 관련서적 및 연구자료 조사, 내부자료 참조, 이용자 설문조사를 병행하였으며, 설문지는 인구학적 개인특성 변수와 프로그램 이용실태 및 만족도, 프로그램 운용 관련, 환경 및 전담인력 관련, 평생교육프로그램 수요 관련, 운영방안에 대한 정책적 수요문항으로 구성된 총 38개 설문문항에 대해 선택형 설문과 리커트 5점 척도로 구성하였다.
연구문제를 분석한 결과,
첫째, 프로그램 이용실태 및 만족도는 문화여가프로그램이 가장 높은 점수를 차지하여 여가선용 및 건강관리 차원에서 지역과 성별에서는 차이가 없으나 연령(30대51%), 직업(전문직,회사원,공무원이 57%), 학력(전문대졸이 51%), 월소득(400만원이상이 59%)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프로그램 운영 면에서는 강좌의 다양성에서 월소득(400만원 미만)에서만 유의미한 차이가 있고, 지역특성을 반영해서 프로그램을 편성해야하다는 것으로 고졸이하의 주부와 400만원 이하의 자영업을 하는 사람들이 많이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강의시설 및 환경은 만족한 편이나 읍면지역에서 마을 순회프로그램을 원하고 있고, 또한 자원봉사자(재능기부자)에 대한 인센티브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운영방안에 대한 정책적 수요는 적정 월 수강료는 2만원 이하가 70%로 가장 높고, 프로그램운영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충분한 예산지원과 전담인력의 지원,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이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은 문화여가프로그램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특정한 분야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문제점이 제기되었다. 이처럼 주민자치센터가 문화여가 및 건강관리 차원에서 집중적으로 운영되고 있어 주민자치센터의 본래의 목적이 제대로 수행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통해 주민자치센터의 평생교육프로그램의 활성화를 위한 다음의 정책들이 필요하다 하겠다.
첫째, 프로그램 이용실태에서 문화여가분야의 프로그램에 치우쳐 있어 지역복지분야의 프로그램과 주민자치분야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해야 한다.
둘째,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면에서 강좌의 다양성, 지역특성을 반영한 프로그램의 편성을 위해 주민자치위원들의 역량은 한계가 있으므로 전문적인 평생교육사를 배치 운영하여야 한다.
셋째, 많은 주민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서 읍면지역에서는 마을 순회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동 지역에서는 프로그램운영시간을 평일 근무시간으로만 한정하지 말고 탄력적으로 운영하여야 하며, 그렇게 운영하기위해서는 주민자치위원 중에 유급간사를 뽑아 적극 활용해야 한다.
넷째, 운영방안에 대한 정책적 수요는 2만원 이하의 적정 월 수강료를 유지하고, 충분한 예산지원과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홍보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본 연구는 공간적 범위를 익산시로 한정하였으며, 많은 독립변수가 존재하지만 연구문제를 명확히 밝힐 수 있는 변수나 측정 자료에 대한 한계가 있었음을 밝혀둔다.
앞으로의 과제는 진정한 주민자치와 로컬거버넌스의 중심체로서 주민자
치센터가 어떻게 발전해야 할지 좀 더 관심을 갖고 연구해 보아야 할 것이다.
The lifelong learning programs in Local Community Center(LCC) at Iksan city, which was established in 1997, have been criticized their ineffectiveness and inefficiency.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suggest the activation scheme of the programs.
To do that, this study analyzes the current ope...
The lifelong learning programs in Local Community Center(LCC) at Iksan city, which was established in 1997, have been criticized their ineffectiveness and inefficiency.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suggest the activation scheme of the programs.
To do that, this study analyzes the current operational situations and conducts a survey questionnaire, targeting for Iksan citizens.
Results of analysis are following:
First, degree of satisfaction among programs is highest culture and leisure programs. Such degree of satisfaction is statistically significant in age, occupation, education and monthly income, respectively.
Second, only monthly income is statistically significant in diversity of programs. And housewives who high school graduates and self-employed who are under 4-million won want programs reflecting regional characteristics.
Third, respondents are satisfactory in lecture facilities and environment, in general. They want a village tour programs. Also it is necessary to give incentives for the volunteers(or donors talent).
Fourth, most respondents think the proper monthly tuition is less than 2 million won. In summary, although people are satisfactory in some programs, but they are not in most programs and ratio of participant on those programs is low.
Therefore, this study suggests the following in order to activate life-long education programs in local community center.
First, it should develop more programs on local welfare and residents autonomy.
Second, professional life-long educator should be placed in the center to provide various programs.
Third, it is necessary to operate village tour programs in order to encourage the participation of residents. Also it needs to consider to employ a paid secretary among members of local community center committee to offer flexible opening hours.
Finally, it is necessary to support proper budget and personnel and prepare positive P.R. strategy.
The lifelong learning programs in Local Community Center(LCC) at Iksan city, which was established in 1997, have been criticized their ineffectiveness and inefficiency.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suggest the activation scheme of the programs.
To do that, this study analyzes the current operational situations and conducts a survey questionnaire, targeting for Iksan citizens.
Results of analysis are following:
First, degree of satisfaction among programs is highest culture and leisure programs. Such degree of satisfaction is statistically significant in age, occupation, education and monthly income, respectively.
Second, only monthly income is statistically significant in diversity of programs. And housewives who high school graduates and self-employed who are under 4-million won want programs reflecting regional characteristics.
Third, respondents are satisfactory in lecture facilities and environment, in general. They want a village tour programs. Also it is necessary to give incentives for the volunteers(or donors talent).
Fourth, most respondents think the proper monthly tuition is less than 2 million won. In summary, although people are satisfactory in some programs, but they are not in most programs and ratio of participant on those programs is low.
Therefore, this study suggests the following in order to activate life-long education programs in local community center.
First, it should develop more programs on local welfare and residents autonomy.
Second, professional life-long educator should be placed in the center to provide various programs.
Third, it is necessary to operate village tour programs in order to encourage the participation of residents. Also it needs to consider to employ a paid secretary among members of local community center committee to offer flexible opening hours.
Finally, it is necessary to support proper budget and personnel and prepare positive P.R. strate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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