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 기업의 브랜드 자산이 브랜드 태도, 고객만족,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research on the influence a Hotels corporate brand equity affect Brand Attitude,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ing Customers원문보기
호텔 기업의 브랜드 자산이 브랜드 태도, 고객만족,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 기업은 경쟁사 간의 물리적 환경과 서비스의 질에 대한 격차가 없어짐에 따라 비슷한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수많은 호텔 기업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자사의 제품을 차별화하여 보다 많은 시장점유율과 매출액, 이윤을 창출하기 위하여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현대의 소비자는 제품을 살 때 자신이 직·간접적으로 인지하고 있는 브랜드를 선택하고 있다. 즉, 브랜드는 무형의 상품이지만 제품이 가진 유형적인 특성보다 중요하게 생각되고 있으며, 단순히 제품을 구별하는 수단을 넘어 중요한 자산의 개념으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호텔 기업에서는 브랜드를 기업의 마케팅 도구로 취급하고 자사의 브랜드를 강력하게 만들어 관리하여 향후 호텔 브랜드의 재방문을 위한 마케팅 분석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소인 브랜드 인지, 지각된 품질, ...
호텔 기업의 브랜드 자산이 브랜드 태도, 고객만족,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 기업은 경쟁사 간의 물리적 환경과 서비스의 질에 대한 격차가 없어짐에 따라 비슷한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수많은 호텔 기업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자사의 제품을 차별화하여 보다 많은 시장점유율과 매출액, 이윤을 창출하기 위하여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현대의 소비자는 제품을 살 때 자신이 직·간접적으로 인지하고 있는 브랜드를 선택하고 있다. 즉, 브랜드는 무형의 상품이지만 제품이 가진 유형적인 특성보다 중요하게 생각되고 있으며, 단순히 제품을 구별하는 수단을 넘어 중요한 자산의 개념으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호텔 기업에서는 브랜드를 기업의 마케팅 도구로 취급하고 자사의 브랜드를 강력하게 만들어 관리하여 향후 호텔 브랜드의 재방문을 위한 마케팅 분석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소인 브랜드 인지, 지각된 품질, 브랜드 인지도 그리고 브랜드 연상이 브랜드 태도와 고객만족을 통해 재방문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도출된 변수를 바탕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설문 항목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작성하였으며, 배포된 설문지 300부 중에서 유효표본 265부를 통계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는 11개의 연구가설 검증을 위하여 구조분석을 이용하였고, 이러한 연구를 위하여 통계프로그램은 SPSS 18.0과 AMO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브랜드 인지, 지각된 품질, 브랜드 이미지는 브랜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호텔 기업은 타 브랜드의 호텔과 비교할 때 제일 먼저 떠오를 만큼의 강력한 브랜드를 가지고 있어야 하고, 우수한 품질의 상품과 종사원의 우수한 서비스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차별성과 대중적인 명성이 높아야 한다. 둘째,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연상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호텔기업은 고객만족을 위해서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를 구축해야 하고, 흥미롭고, 빠르게 연상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셋째, 긍정적인 브랜드 태도는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고객으로부터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는 호텔기업은 서비스나 시설 그리고 가격 등에 만족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넷째, 긍정적인 브랜드 태도와 고객만족은 고객의 재방문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의 경험을 통해 긍정적인 브랜드 태도와 고객만족을 형성한다면, 고객은 재방문으로 이어져 충성고객이 되고 호텔기업은 높은 시장점유율과 매출액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호텔 기업에서는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소를 잘 이해하고 인식해야 할 필요성이 있으며, 고객들이 인지하는 브랜드 자산의 가치가 클수록 그 고객은 호텔의 충성고객이 되고 재방문으로 이어진다. 따라서 본 연구는 브랜드 자산 가치 향상을 위한 전략을 위한 마케팅 분석 기초자료를 제시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호텔 기업의 브랜드 자산이 브랜드 태도, 고객만족,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 기업은 경쟁사 간의 물리적 환경과 서비스의 질에 대한 격차가 없어짐에 따라 비슷한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수많은 호텔 기업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자사의 제품을 차별화하여 보다 많은 시장점유율과 매출액, 이윤을 창출하기 위하여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현대의 소비자는 제품을 살 때 자신이 직·간접적으로 인지하고 있는 브랜드를 선택하고 있다. 즉, 브랜드는 무형의 상품이지만 제품이 가진 유형적인 특성보다 중요하게 생각되고 있으며, 단순히 제품을 구별하는 수단을 넘어 중요한 자산의 개념으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호텔 기업에서는 브랜드를 기업의 마케팅 도구로 취급하고 자사의 브랜드를 강력하게 만들어 관리하여 향후 호텔 브랜드의 재방문을 위한 마케팅 분석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소인 브랜드 인지, 지각된 품질, 브랜드 인지도 그리고 브랜드 연상이 브랜드 태도와 고객만족을 통해 재방문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도출된 변수를 바탕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설문 항목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작성하였으며, 배포된 설문지 300부 중에서 유효표본 265부를 통계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는 11개의 연구가설 검증을 위하여 구조분석을 이용하였고, 이러한 연구를 위하여 통계프로그램은 SPSS 18.0과 AMO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브랜드 인지, 지각된 품질, 브랜드 이미지는 브랜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호텔 기업은 타 브랜드의 호텔과 비교할 때 제일 먼저 떠오를 만큼의 강력한 브랜드를 가지고 있어야 하고, 우수한 품질의 상품과 종사원의 우수한 서비스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차별성과 대중적인 명성이 높아야 한다. 둘째,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연상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호텔기업은 고객만족을 위해서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를 구축해야 하고, 흥미롭고, 빠르게 연상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셋째, 긍정적인 브랜드 태도는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고객으로부터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는 호텔기업은 서비스나 시설 그리고 가격 등에 만족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넷째, 긍정적인 브랜드 태도와 고객만족은 고객의 재방문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의 경험을 통해 긍정적인 브랜드 태도와 고객만족을 형성한다면, 고객은 재방문으로 이어져 충성고객이 되고 호텔기업은 높은 시장점유율과 매출액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호텔 기업에서는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소를 잘 이해하고 인식해야 할 필요성이 있으며, 고객들이 인지하는 브랜드 자산의 가치가 클수록 그 고객은 호텔의 충성고객이 되고 재방문으로 이어진다. 따라서 본 연구는 브랜드 자산 가치 향상을 위한 전략을 위한 마케팅 분석 기초자료를 제시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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