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RCS 전략을 적용한 수업이 학습동기, 수업참여,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ARCS Strategies on Learning Motivation, Academic Engagement and Achievement 원문보기


장수빈 (세종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교육공학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ARCS 전략을 적용하여 설계한 수업이 학습자의 학습동기, 수업참여,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경기도 A시의 B초등학교 4학년을 대상으로 사회과 수업에 ARCS 전략을 적용하여 작성한 수업지도안을 중심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분하여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수업이 종료된 후 Keller(1983)의 학습동기(주의집중,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 CIS척도 34문항, Skinner et al.,(2009)의 수업참여(행동참여, 정서참여, 행동이탈, 정서이탈) 26문항을 수정하여 사용한 자기보고식 측정도구와 개념학습의 학업성취도의 지필검사 20문항을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측정하여 수집된 자료는 독립표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ummary of effect of class applied with ARCS strategy on the learning motivation, academic engagement, and achievement of learners is as follows. First of all, there was no significant effect of class applied with ARCS strategy on learning motivation. However, there was a significant effect of s...

주제어

#ARCS 전략 학습동기 수업참여 학업성취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수빈
학위수여기관 세종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교육공학
지도교수 이인숙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109
키워드 ARCS 전략 학습동기 수업참여 학업성취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4478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