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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ller의 ARCS 동기모델이 비즈니스 전공영어 수업에서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f the Effects of Keller's ARCS Motivational Model on Learning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in Business Major English Clas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2, 2020년, pp.213 - 221  

김부자 (서울기독대학교 국제경영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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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Keller의 ARCS 동기모델을 비즈니스 전공영어 수업에 적용하여 ARCS 모델이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2018년과 2019년 2학기에 비즈니스 전공영어를 수강한 경영학 전공 27명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를 분석하기 위해 설문조사와 필기시험 결과가 사용되었다. ARCS 모델을 적용한 실험집단과 전통적 강의식 수업이 이루어진 비교집단의 결과는 비즈니스 전공영어에 ARCS 모델을 적용한 교수·학습법이 학습 동기유발 요소인 주의집중, 관련성, 만족감, 자신감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가 있으며 비즈니스 영어와 비즈니스 내용 두 영역의 학업성취도 향상에도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는 학습자 수가 적은 비즈니스 전공영어 수업에서 ARCS 모델이 긍정적 효과를 나타낼 수 있음을 보여준 한 사례가 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pply Keller's ARCS motivational model to the business major English class an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RCS model on learning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subject for this study was 27 junior students majoring in business administration who took the...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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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 교과목인 ‘비즈니스 전공영어’는 언어와 내용지식을 동시에 학습하는 내용기반교수법에 기반하였다. 따라서 경영 및 경제의 주요 주제에 관한 영어 텍스트를 읽으면서 내용을 학습하는 것뿐만 아니라 동시에 비즈니스 영어를 학습하는 것이 본 교과목의 목표였다. 비즈니스 전공영어 1, 비즈니스 전공영어 2로 1년에 걸쳐 진행되었는데, 본 연구는 2학기에 개설된 비즈니스 전공영어 2 수업시간에 이루어졌다.
  • ‘내적 강화’ 전략으로는 다양한 수업활동 중 긍정적 피드백을 자주 주어서 긍정적 느낌을 지속할 수 있게 하는 언어적 강화를 제공하였다. 또 그룹활동 중 어려움이 있는 동료를 돕도록 유도함으로써 자신이 다른 사람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내재적 즐거움을 느끼게 하였다. ‘외적 강화’ 전략으로는 보너스 점수제도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성취에 대한 외적 보강을 제공하였다.
  • 영어의 필요성을 느끼는 상당수 학생들은 영어 공부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학습 효과가 저조한 경우가 허다하며 비즈니스영어도 예외는 아니다. 본 연구는 ARCS 모델이 적용되어 비즈니스 내용과 함께 비즈니스 영어 교수 및 학습이 이루어질 경우 비즈니스 영어 학습 성취도를 높일 수 있음을 시사해준다.
  • 본 연구는 비즈니스 영어 습득과 더불어 비즈니스 내용 학습을 목표로 하는 비즈니스 전공영어 교과목에 Keller의 ARCS 동기모델을 적용한 교수‧학습 방법을 설계하여 수업을 실시한 후 ARCS 모델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ARCS 모델이 적용된 수업을 한 실험집단과 ARCS 모델의 적용 없이 전통적 강의식 수업을 한 비교집단의 설문조사 및 시험성적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내용기반교수법으로 이루어지는 비즈니스 전공영어 교과목에 ARCS 모델을 적용하여 수업설계를 하고 이 수업설계의 효과를 검증해 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대학교 3학년 경영학 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ARCS 모델이 적용된 수업을 진행한 실험집단과 ARCS 모델 적용 없이 전통적 강의식 수업이 이루어진 비교집단의 학습 동기 유발 정도를 비교하였고, 비즈니스 영어와 비즈니스 내용의 학업성취를 비교 분석하였다.
  • 연구자는 김부자(2018)[11] 에 이어 또 하나의 대학 전공 교과목인 ‘비즈니스 전공영어’에 ARCS 모델을 적용하여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학생들이 최대한 수업내용에 ‘주의집중’ 하기 위한 ‘감각적 각성’ 전략에서는 시청각 자료 활용이 가장 주요한 전술로 사용되었다. 주식, 채권 등 금융 관련 주제에 대한 수업을 위해서는 교재 텍스트를 다루기 전에 금융지능을 다룬 EBS 방송을 시청하여 금융에 대해 학생들의 관심을 끌고자 하였다. 교재 텍스트의 핵심내용을 PPT로 만들어 수업에 활용하였는데 주요 부분에 적절한 색상을 사용하고 표와 그림 등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시선을 끌었다.
  • 주의집중을 위한 ‘변화성’ 전략을 위해서는 다양한 수업 방법을 사용하여 수업 변화를 통해 주의집중을 유발하고자 하였다.
  • 지금까지 우리나라 대학에서 내용기반교수법으로 이루어지는 비즈니스 전공영어 교과목에 ARCS 모델을 적용하여 수업의 효과를 밝힌 선행연구가 없기에, 본 연구에서 ARCS 모델을 적용한 비즈니스 전공영어의 수업설계를 마련하여 수업의 효과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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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내용기반교수법이란 무엇인가? 이러한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하는 비즈니스 전공영어 강의의 기반이 되는 교수법은 내용기반교수법(Content Based Instruction)이다. 내용기반교수법은 내용 학습과 언어 학습의 목표를 통합한 것으로 언어와 내용 지식을 동시에 학습하는 것을 의미한다(Brinton, Snow & Wesche, 1989[1]). 비즈니스 전공영어의 경우 비즈니스 관련 주제의 내용을 학습하는 것뿐만 아니라 동시에 비즈니스 영어를 습득하는 것이 목표이다.
해당연구에서 동기유발 전략들중 감각정 각성 전략 어떤것이 사용되었는가? Table 2의 동기유발 전략들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학생들이 최대한 수업내용에 ‘주의집중’ 하기 위한 ‘감각적 각성’ 전략에서는 시청각 자료 활용이 가장 주요한 전술로 사용되었다. 주식, 채권 등 금융 관련 주제에 대한 수업을 위해서는 교재 텍스트를 다루기 전에 금융지능을 다룬 EBS 방송을 시청하여 금융에 대해 학생들의 관심을 끌고자 하였다.
ARCS는 무엇인가? 학습 동기 유발을 위한 다양한 방법이 제시되었지만, Keller(1983)[3] 의ARCS 모델이 가장 체계적인 동기유발 모형으로 인정받고 있다. ARCS는 주의집중(Attention), 관련성(Relevance), 자신감(Confidence), 만족감(Satisfaction)의 첫 글자로 이루어진 약자로서, Keller는 이 네 가지 요소들의 상호작용에 의해 학습 동기가 결정된다고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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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D. M. Brinton, M. A. Snow & M. B. Wesche. (1989). Content-based second language instruction. New York: Newbury House. 

  2. L. A. Jakobovits. (1970). Foreign language learning: A psychological analysis of the issues. Newbury House Publications. 

  3. J. M. Keller. (1983). Motivational design of instruction. In C. M. Reigeluth(Ed.), Instructional design theories and models: An overview of their current status.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4. H. B. Ha. (2006). Application of the ARCS model to efficient motivation in middle school English. Master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Seoul. 

  5. I. O. Jung. (2004). Application of the ARCS model to efficient motivation in elementary English class. Master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Seoul. 

  6. J. H. Park. (2010). An efficient motivation model for afterschool English classes: Based on the Keller's ARCS model. Master thesis. Dongguk University. Seoul. 

  7. S. U. Han. (2012). A study of the effects of Keller's motivation strategy on learning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Master thesis. Dankook Univerity. Seoul. 

  8. J. O. Joe. (2014). A study on ARCS model's application for the development of learning motivation of college general English education.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8(6), 111-141. 

  9. Ian MacKenzie. (2006). English for business studies (Second edit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10. Ian MacKenzie. (2010). English for business studies (Third edit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11. B. J. Kim. (2018). A study on the application and the effect of business culture class using Keller's ARCS motivational model. The Society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16(2), 73-82. 

  12. Deci, E. L., & Ryan, R. M. (1985). Intrinsic motivation and self-determination in human behavior. Berlin: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13. D. C. McClelland. (1985). Human motivation. Glenview, IL: Scott, Foresman. DOI : 10.1007/978-1-4899-2271-7 

  14. B. Spolsky. (1989). Conditions for Second Language Learning. Oxford, UK: Oxford University Press. 

  15. P. C. Smythe, R. Clement & L. Gliksman. (1976). Second language acquisition: A social psychological perspective. Canadian Modern Language Review, 32, 198-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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