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본 연구는 고급 초콜릿 소비경험 동기인 쾌락적 동기와 효용적 동기를 토대로 시장을 세분화하여 소비 동기가 만족도에 미치는 소비자행동 영향 관계를 분석하였다. 나아가 소비경험 문화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한국과 프랑스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유의적 차이를 확인하였다. 설문조사 샘플 수는 한국 301부, 프랑스 200부이며, 조사기간은 2014년 10월부터 2015년 3월까지이고, 조사방법은 실증조사를 택하였다. 한국의 경우는 고급 초콜릿 전문점 고객을 대상으로, 프랑스의 경우는 고급 초콜릿 소비경험 고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고객 세분화를 위하여 구체적으로 ...
국문초록 본 연구는 고급 초콜릿 소비경험 동기인 쾌락적 동기와 효용적 동기를 토대로 시장을 세분화하여 소비 동기가 만족도에 미치는 소비자행동 영향 관계를 분석하였다. 나아가 소비경험 문화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한국과 프랑스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유의적 차이를 확인하였다. 설문조사 샘플 수는 한국 301부, 프랑스 200부이며, 조사기간은 2014년 10월부터 2015년 3월까지이고, 조사방법은 실증조사를 택하였다. 한국의 경우는 고급 초콜릿 전문점 고객을 대상으로, 프랑스의 경우는 고급 초콜릿 소비경험 고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고객 세분화를 위하여 구체적으로 T-test, 교차분석, 일원분산분석, 군집분석의 방법을 이용하였다.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이용실태 빈도분석을 통해 소비경험 동기와 만족도에 대한 유의성 차이를 분석하였고, 쾌락적 동기와 효용적 동기 요인을 4군집(저쾌락/고효용, 고쾌락/저효용, 저쾌락/저효용, 그리고 고쾌락/고효용)으로 세분화하여 만족에 미치는 유의적 차이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로 쾌락적 동기와 효용적 동기 차원에서는 고쾌락/고효용 집단에서 높은 수치가 나타났고, 만족도 차원에서는 저쾌락/고효용 집단에서 높은 수치를 보였다. 한국과 프랑스 소비경험 대비 결과 한국 소비자들에게서 효용적 동기가 더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최근 성장해가고 있는 국내 고급 초콜릿 시장에서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한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되는데 기여하려는 목적으로 시도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 다음 두 가지 부분에서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세분화된 고객시장에 따른 변수를 고려하고 다양한 취향의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특별한 요인이 있음을 주지하여 고객의 욕구와 소비 트랜드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제품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시장별 소비자가 지향하는 소비가치와 선택요인을 분석한 결과 초콜릿 선진국인 프랑스 소비문화를 고려한 시장별 제품 개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할 필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는 다양한 제품의 개발, 프랑스식 마케팅 전략의 필요성을 제기하였을 뿐 그 구체적인 방안을 수립하지는 못하였다. 이 부분은 지속적인 후속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주요어 : 초콜릿, 소비경험, 쾌락적 동기, 기능적 동기, 세분화, 만족도
국문초록 본 연구는 고급 초콜릿 소비경험 동기인 쾌락적 동기와 효용적 동기를 토대로 시장을 세분화하여 소비 동기가 만족도에 미치는 소비자행동 영향 관계를 분석하였다. 나아가 소비경험 문화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한국과 프랑스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유의적 차이를 확인하였다. 설문조사 샘플 수는 한국 301부, 프랑스 200부이며, 조사기간은 2014년 10월부터 2015년 3월까지이고, 조사방법은 실증조사를 택하였다. 한국의 경우는 고급 초콜릿 전문점 고객을 대상으로, 프랑스의 경우는 고급 초콜릿 소비경험 고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고객 세분화를 위하여 구체적으로 T-test, 교차분석, 일원분산분석, 군집분석의 방법을 이용하였다.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이용실태 빈도분석을 통해 소비경험 동기와 만족도에 대한 유의성 차이를 분석하였고, 쾌락적 동기와 효용적 동기 요인을 4군집(저쾌락/고효용, 고쾌락/저효용, 저쾌락/저효용, 그리고 고쾌락/고효용)으로 세분화하여 만족에 미치는 유의적 차이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로 쾌락적 동기와 효용적 동기 차원에서는 고쾌락/고효용 집단에서 높은 수치가 나타났고, 만족도 차원에서는 저쾌락/고효용 집단에서 높은 수치를 보였다. 한국과 프랑스 소비경험 대비 결과 한국 소비자들에게서 효용적 동기가 더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최근 성장해가고 있는 국내 고급 초콜릿 시장에서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한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되는데 기여하려는 목적으로 시도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 다음 두 가지 부분에서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세분화된 고객시장에 따른 변수를 고려하고 다양한 취향의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특별한 요인이 있음을 주지하여 고객의 욕구와 소비 트랜드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제품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시장별 소비자가 지향하는 소비가치와 선택요인을 분석한 결과 초콜릿 선진국인 프랑스 소비문화를 고려한 시장별 제품 개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할 필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는 다양한 제품의 개발, 프랑스식 마케팅 전략의 필요성을 제기하였을 뿐 그 구체적인 방안을 수립하지는 못하였다. 이 부분은 지속적인 후속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주요어 : 초콜릿, 소비경험, 쾌락적 동기, 기능적 동기, 세분화, 만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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