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중국 경제의 빠른 성장과 더불어 중국의 의류산업은 세계 최대의 의류생산국으로 등장했다. 풍부한 노동력을 갖춘 중국은 적극적인 정부의 지원 정책에 힘입어 북미, EU 등 주요 시장에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선진국 대비 낮은 임금, 저렴한 원재료는 중국 의류산업 발전의 원동력이 되어 중국의 의류산업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었고, 현재 중국 기업들은 설비 교체 및 품질경영시스템 도입 등으로 보다 더 나은 제품 생산에 주력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중국 의류업체의 대부분은 저품질, 저가격을 특징으로 하는 브랜드 이미지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중국 대내적으로 미국, EU, 일본 등 다른 경쟁국들에 비해 신기술 개발역량과 관련분야의 전문 인력이 부족하며 제조업 분야의 인력난, 지속적인 임금 상승 등의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대외적으로는 선진국, 특히 미국의 개발도상국을 상대로 한 보이지 않는 무역장벽, 노동 및 환경 규제 문제에 직면해 있다. 중국 의류산업은 해외 시장 진출을 꾸준히 시도하고 있다. 기술적 진보, ...
국문초록 중국 경제의 빠른 성장과 더불어 중국의 의류산업은 세계 최대의 의류생산국으로 등장했다. 풍부한 노동력을 갖춘 중국은 적극적인 정부의 지원 정책에 힘입어 북미, EU 등 주요 시장에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선진국 대비 낮은 임금, 저렴한 원재료는 중국 의류산업 발전의 원동력이 되어 중국의 의류산업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었고, 현재 중국 기업들은 설비 교체 및 품질경영시스템 도입 등으로 보다 더 나은 제품 생산에 주력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중국 의류업체의 대부분은 저품질, 저가격을 특징으로 하는 브랜드 이미지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중국 대내적으로 미국, EU, 일본 등 다른 경쟁국들에 비해 신기술 개발역량과 관련분야의 전문 인력이 부족하며 제조업 분야의 인력난, 지속적인 임금 상승 등의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대외적으로는 선진국, 특히 미국의 개발도상국을 상대로 한 보이지 않는 무역장벽, 노동 및 환경 규제 문제에 직면해 있다. 중국 의류산업은 해외 시장 진출을 꾸준히 시도하고 있다. 기술적 진보, 온라인 쇼핑의 보편화, 무역방식의 활성화는 중국 본토 의류 기업에게 새로운 기회이기도 하다. 본고에서는 중국 의류산업의 해외진출 방안에 대해 모색하고자 한다. 선행연구의 고찰과 방송 매체 및 관련 문헌조사를 통해 정성분석을 했다. 통계자료는 주로 중국 연구기관의 통계자료 및 인터넷자료를 활용하였다. 주요 결론은 다음과 같다. 정책적 측면에서 의류 산업에 관한 법제도의 보완이 선행되어야 한다. 의류 품질 표준과 감독 체계가 특히 중요하다. 또한, 의류 브랜드 해외수출 지원 수단의 단일화에서 벗어나 단순한 수출세금 환급 제도뿐만 아니라, 수출장려를 위해 수출실적과 기업평가 제도를 연계해야 한다. 또 정부의 FTA(Free Trade Area) 가입으로 타국과의 무역 마찰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해실질적인 시장 확대에 노력해야 한다. 산업적 측면으로 디자인산업, 문화콘텐츠산업, 전자상거래산업, 물류산업 등 연관 산업의 발전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 다자인 산업과 문화콘텐츠산업은 중국 본토 의류 브랜드의 문화 부가가치를 증가시킬 수 있고 전자상거래산업과 물류산업은 중국 본토 의류 브랜드의 판매비용과 배송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다. 세금 절감, 은행 대출 지원 등의 전략을 펼치면서 전통의류 브랜드의 발전과 혁신을 지원하고 본토 의류 브랜드의 수출을 촉진할 필요가 있다. 사회 문화적 측면에서 볼 때, 문화교류 확대로 세계 각 나라에게 중국의 품격과 이미지를 알릴 필요가 있다. 내부적으로 중국 국민의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대외적으로 국제 문화교류, 여행, 인재들의 교류를 통해 국제사회 내에서의 중국의 문화를 알리며 소통을 촉진시켜야 한다. 기술적 측면에서는 지적 재산권보호 강화, 신재료 및 신기술 개발 지원, 자동화 생산기술 개발, 물류관리기술 발전의 추진 등으로 중국 의류산업의 국제경쟁력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은 실증적 조사는 진행 하지 못하였으나 기존 연구보고서, 논문들을 참고해 선진국 경험을 참고하고 중국 본토 의류 산업의 해외진출에 관한 활성화 방안을 제시했다. 중국 본토의류산업의 해외진출 현황을 분석하는데 통계 자료의 부족으로 한계점이 있을 수도 있다. 향후 중국 의류 브랜드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국문초록 중국 경제의 빠른 성장과 더불어 중국의 의류산업은 세계 최대의 의류생산국으로 등장했다. 풍부한 노동력을 갖춘 중국은 적극적인 정부의 지원 정책에 힘입어 북미, EU 등 주요 시장에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선진국 대비 낮은 임금, 저렴한 원재료는 중국 의류산업 발전의 원동력이 되어 중국의 의류산업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었고, 현재 중국 기업들은 설비 교체 및 품질경영시스템 도입 등으로 보다 더 나은 제품 생산에 주력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중국 의류업체의 대부분은 저품질, 저가격을 특징으로 하는 브랜드 이미지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중국 대내적으로 미국, EU, 일본 등 다른 경쟁국들에 비해 신기술 개발역량과 관련분야의 전문 인력이 부족하며 제조업 분야의 인력난, 지속적인 임금 상승 등의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대외적으로는 선진국, 특히 미국의 개발도상국을 상대로 한 보이지 않는 무역장벽, 노동 및 환경 규제 문제에 직면해 있다. 중국 의류산업은 해외 시장 진출을 꾸준히 시도하고 있다. 기술적 진보, 온라인 쇼핑의 보편화, 무역방식의 활성화는 중국 본토 의류 기업에게 새로운 기회이기도 하다. 본고에서는 중국 의류산업의 해외진출 방안에 대해 모색하고자 한다. 선행연구의 고찰과 방송 매체 및 관련 문헌조사를 통해 정성분석을 했다. 통계자료는 주로 중국 연구기관의 통계자료 및 인터넷자료를 활용하였다. 주요 결론은 다음과 같다. 정책적 측면에서 의류 산업에 관한 법제도의 보완이 선행되어야 한다. 의류 품질 표준과 감독 체계가 특히 중요하다. 또한, 의류 브랜드 해외수출 지원 수단의 단일화에서 벗어나 단순한 수출세금 환급 제도뿐만 아니라, 수출장려를 위해 수출실적과 기업평가 제도를 연계해야 한다. 또 정부의 FTA(Free Trade Area) 가입으로 타국과의 무역 마찰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해실질적인 시장 확대에 노력해야 한다. 산업적 측면으로 디자인산업, 문화콘텐츠산업, 전자상거래산업, 물류산업 등 연관 산업의 발전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 다자인 산업과 문화콘텐츠산업은 중국 본토 의류 브랜드의 문화 부가가치를 증가시킬 수 있고 전자상거래산업과 물류산업은 중국 본토 의류 브랜드의 판매비용과 배송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다. 세금 절감, 은행 대출 지원 등의 전략을 펼치면서 전통의류 브랜드의 발전과 혁신을 지원하고 본토 의류 브랜드의 수출을 촉진할 필요가 있다. 사회 문화적 측면에서 볼 때, 문화교류 확대로 세계 각 나라에게 중국의 품격과 이미지를 알릴 필요가 있다. 내부적으로 중국 국민의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대외적으로 국제 문화교류, 여행, 인재들의 교류를 통해 국제사회 내에서의 중국의 문화를 알리며 소통을 촉진시켜야 한다. 기술적 측면에서는 지적 재산권보호 강화, 신재료 및 신기술 개발 지원, 자동화 생산기술 개발, 물류관리기술 발전의 추진 등으로 중국 의류산업의 국제경쟁력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은 실증적 조사는 진행 하지 못하였으나 기존 연구보고서, 논문들을 참고해 선진국 경험을 참고하고 중국 본토 의류 산업의 해외진출에 관한 활성화 방안을 제시했다. 중국 본토의류산업의 해외진출 현황을 분석하는데 통계 자료의 부족으로 한계점이 있을 수도 있다. 향후 중국 의류 브랜드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