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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의류산업의 해외진출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Overseas Expansion Policy for the Chinese Clothing Industry 원문보기


고기 (세종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제통상학과 국제통상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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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중국 경제의 빠른 성장과 더불어 중국의 의류산업은 세계 최대의 의류생산국으로 등장했다. 풍부한 노동력을 갖춘 중국은 적극적인 정부의 지원 정책에 힘입어 북미, EU 등 주요 시장에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선진국 대비 낮은 임금, 저렴한 원재료는 중국 의류산업 발전의 원동력이 되어 중국의 의류산업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었고, 현재 중국 기업들은 설비 교체 및 품질경영시스템 도입 등으로 보다 더 나은 제품 생산에 주력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중국 의류업체의 대부분은 저품질, 저가격을 특징으로 하는 브랜드 이미지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중국 대내적으로 미국, EU, 일본 등 다른 경쟁국들에 비해 신기술 개발역량과 관련분야의 전문 인력이 부족하며 제조업 분야의 인력난, 지속적인 임금 상승 등의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대외적으로는 선진국, 특히 미국의 개발도상국을 상대로 한 보이지 않는 무역장벽, 노동 및 환경 규제 문제에 직면해 있다. 중국 의류산업은 해외 시장 진출을 꾸준히 시도하고 있다. 기술적 진보, ...

주제어

#"의류산업 해외진출 비교우위상실 무역장벽 부가가치"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고기
학위수여기관 세종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제통상학과 국제통상학과
지도교수 이종은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70
키워드 "의류산업 해외진출 비교우위상실 무역장벽 부가가치"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4488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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