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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 주민의 문화예술 수용 태도 : 함경북도 출신 탈북자를 중심으로
Understanding North Koreans' reception of artworks : based on interviews with the defectors come from North Hamgyeong province 원문보기


조현성 (북한대학원대학교 사회문화언론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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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는 함경북도 출신 40대~50대 초반 탈북자의 문화예술 수용 태도를 살펴봄으로써 북한 주민의 지배 가치 내면화 정도를 파악하려는 시도다. 이를 위해 2014년 3월부터 8월까지 탈북자 14명을 심층 면담했다. 연구 대상자는 유일사상체계 형성 이후 인민 학교에 입학하여 어릴 때부터 북한의 지배 가치가 포함된 문예물(텍스트)을 접한 세대이며, 1990년대 후반 이후 한국과 외국 영상물 유통이 상대적으로 활발한 지역의 거주자다.
문예물 관람자의 느낌·감정을 의미하는 수용 태도는 생애 주기와 시기에 따라 3개 시기(단계)로 나누어 분석한다. 첫 번째는 인민학교~고등중학교 시기, 두번째는 고등중학교 졸업~‘고난의 행군’ 이전, 세 번째는 ‘고난의 행군’~입국 이전이다.
유일사상체계 확립 이후 인민학교에 입학하여 20대~30대 초반에 ‘고난의 행군’을 맞이한 함경북도 주민의 문화예술 수용 태도는 유소년기의 동질성(지배적 해독, 지배 가치의 내면화), 청년기의 다변화, 그리고 ‘고난의 행군’ 이후의 재동질화 경향(대립적 해독, 텍스트 접촉 거부, 지배 가치의 내면화 탈피)으로 요약할 수 있다.
유소년기에는 수령 형상 문예물과 기타 북한 문예물에 내포되고 외재한 ‘선호된 의미’(preferred meanings)인 유일사상체계를 그대로 받아들이는 지배적 해독을 한다. 문예물에서 재현된 수령과 혁명가의 삶은 ‘사실’이며, 수령은 ‘중요한 타자’(significant others)다. 학생은 북한 텍스트에 ‘극단적 관여’를 통해 동일시하고 감정 이입을 하면서 지배 가치를 내면화한다. 피면담자 대부분의 이 같은 수용 태도는 집체 관람, 제한된 텍스트, 생활 부담이 없는 연령대, 유일사상 교육 체계의 확립, 안정적 경제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다. 유소년기의 피면담자는 ‘중요한 타자’인 수령과 유일사상체계를 수용하면서 1차 사회화 단계에 있다.
고등중학교 졸업 이후부터 ‘고난의 행군’까지는 수용 태도가 분화된다. 북한 문예물의 ‘선호된 의미’인 유일사상체계를 수용하는 지배적 해독자, 거부하는 대립적 해독자, 선택적으로 수용하는 교섭적 해독자가 존재한다. 그리고 문예물의 의미와 맥락을 탈각시키고 감정 이입 없이 재미만을 찾는 탈해독자가 나타난다. 성분·가족사, 문화예술 관심도, 관람 정도, 관람 정서 같은 삶의 경험이 문예물 수용 태도에 영향을 준다. 청년기 수용자의 사회화 단계는 문예물의 수령을 ‘중요한 타자’로 여기며 감정적 동일시를 하는 1차 사회화부터 북한 문예물을 거부하는 재사회화까지 다양하다.
‘고난의 행군’ 이후에는 대립적 해독으로 수용 태도가 재동질화된다. 생존을 위해 모두가 장사를 해야 하는 상황에서 문예물 관람은 중단되고 체제 정당성을 의심한다. 의심을 확인시켜 준 매개물은 중국 경험과 한국 영상물 관람이다. 중국에서 새로운 세계를 경험하고, ‘고난의 행군’이 어느 정도 마무리 되면서부터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extent of internalization of the North Korea’s dominant value among North Koreans by exploring the reception of artworks among the defectors in their 40s and early 50s who come from North Hamgyeong Province. This study conducted 14 interviews with the d...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현성
학위수여기관 북한대학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사회문화언론전공
지도교수 이우영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ix, 34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4649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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