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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 가솔린 기관의 과급 및 흡기가 엔진 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About the Effect of Supercharging and Intake Charge on Engine Performance in Spark Ignition Gasoline Engine 원문보기


진석준 (경남대학교 산업경영대학원 기계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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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엔진에서 스파크 점화 가솔린 기관의 연소는 연료와 공기가 예혼합된 후 전기적 스파크에 의해 화염핵이 형성되어, 실린더 내 혼합기의 상태에 따라 화염핵의 성장이나 연소의 진행 여부가 결정된다.
최근 저연비와 배기가스 오염물질 저감이라는 측면에서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 연소 방식이 희박연소이다. 희박연소는 가연한계를 넘는 초희박 영역의 공기-연료 혼합기를 연소시키는 방식으로, 연소속도가 느리게 되어 실화의 우려가 되는 문제점을 갖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흡기조성의 산소체적분율을 변화하면서 엔진의 배기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실험을 수행하였다. 산소체적분율은 단위체적의 공기중에 존재하는 산소의 체적을 의미하며, 공기중의 연소를 취급할 때에는 이론적 공연비를 연소 계산에 이용하고 있다.
그러나 산소체적분율이 변화하게 되면 혼합기 조성이 변하고 배기특성이 변화하게 될것이므로 실험해석을 위한 장치로는 산소체적분율 변화장치 및 배기가스 분석기를 사용하였다.
산소체적분율의 변화장치는 산소 및 질소 봄베를 엔진의 흡입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it is designed and used the test engine bed which is installed with turbocharger, and in addition to equipped using by oxygen adder.
It has been controlled the oxygen volumetric fraction of intake air chrge, and supercharged flow rate into the cylinder of SI 4-stroke engine, and...

학위논문 정보

저자 진석준
학위수여기관 경남대학교 산업경영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기계공학과
지도교수 김치원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58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4650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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