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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약품 표시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알 권리에 관한 연구
A study of consumer awareness and the right to information in relation to medicine labels 원문보기


조성혁 (안동대학교 생활환경복지학과 소비자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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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화 산업의 급속한 발달에 따라 각종 미디어 매체를 통한 소비자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소비자들의 지식과 의식수준이 향상되면서 소비자와 생산자 간의 정보 격차에 대한 불만과 문제가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그 중 의약품의 경우 건강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최근 들어 소비자안전이 더 중요시됨과 더불어 소비자들의 알 권리에 대한 관심과 요구가 증대되고 중요한 정보로서 각종 표시를 활용하려는 소비자가 늘어감에 따라 의약품 표시에 대해서도 과거에 비해 많은 변화와 움직임이 일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표시 관련 연구에 있어서 식품 등의 다른 품목의 표시에 대한 선행 연구들에 비해 의약품 표시 및 알 권리와 관련된 학술적 연구는 거의 전무하여 그 실태조차 파악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의약품 표시에 대한 소비자의 전반적인 인식과 알 권리 및 대응행동 등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요구하는지 파악해보고 그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강구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의약품 표시 및 규정, 알 권리에 대한 인식 실태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의약품 표시 및 규정, 알 권리에 대한 인식 실태는 집단별로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가? 【연구문제 3】잘못된 의약품 표시로 인한 문제나 피해 경험 유무에 따른 대응행동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4】의약품 표시 규정 인식 수준은 알 권리 인식 수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5】알 권리 인식 수준은 의약품 표시 확인 수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20∼60대의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설문지 540부를 배부 및 회수하였다. 그 중 응답이 부정확한 설문지 34부를 제외한 506부를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성혁
학위수여기관 안동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생활환경복지학과 소비자학전공
지도교수 김정희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i, 70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4887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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