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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입시 정책이 중등학교 교육과정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정지헌 (중앙대학교 행정대학원 정책학과 과학기술정책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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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란 “가르칠 교(敎). 기를 육(育)” 가르치고 기른다는 뜻이다. 그러나 이 시대는 교육의 기능 중에 가르침만 강조되고 인재를 길러내는 데 소홀하여 문제가 되고 있다. 가르침만 강조 되다보니 자연스레 대학입시 정책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중등학교 교육과정의 목표 또한 개인의 창의성이나 개성을 존중 하지 않고 성적위주의 교육으로 바뀌게 되었다. 그리고 대학입시 정책이 여러 차례 변해 왔지만 주요 평가 자료는 학생들의 학력이었다. 그래서 이러한 점을 해결하고자 2007년도부터 입학사정관제를 실시하였다. 입학사정관제는 대학이 중등학교 교육과정, 대학의 학생선발 방법 등에 대한 전문가를 채용하고, 이들을 활용하여 학생의 성적, 개인 환경, 잠재력 및 소질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신입생을 선발하는 제도를 의미한다. 이와 같은 대입정책의 변화가 중등학교 교육과정의 적절하고 올바른 변화를 위해 그 영향력을 행사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국가교육과정이 개정되어 그 교육이념에 변화가 있다면, 중등학교 교육과정에도 적절한 변화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첫째, 교육의 여러 가지 목적 중에 하나인 대학 진학과 연계된 중등학교 교육과정의 의미와 변천을 살펴보고, 대학입시 정책이 중등학교 교육과정 변화와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고찰해 보는 것이다. 둘째, 대학입시 정책 변화에 따른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대학입시 정책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그 해결책과 대안을 찾기 위함이다. 또한 이 연구는 지금까지의 대입제도 변천과정을 통해 시사 받을 수 있듯이 사회·정치적 논리가 교육의 논리를 앞서는 일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평가한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제도개선안 논의에서 가장 핵심적으로 설정해야 할 사항은 ‘우리 교육목표는 무엇인가,’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과정의 결과는 무엇인가’ 등에 관한 것이다. 따라서 이를 기반으로 대학에서 학생 선발을 위한 과정이 이루어 져야하고, 교육의 목적을 잘 살려 합리적인 중등학교 교육과정이 세워져야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ducation in chinese characters means to 'teach' and 'raise' students. However, the fact that Korean education system has highly focused on the side of teaching students for getting good marks while neglecting an importance of cultivating students has been a challenge in the society. Accordingly, th...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지헌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행정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정책학과 과학기술정책전공
지도교수 김동환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iv, 76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4945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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