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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社會科敎育 = Social studies education, v.47 no.3, 2008년, pp.61 - 84
정용교
학교교육은 각 개인의 전문성을 키워 사회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동시에 학교교육은 개인의 인격도야와 사회적 공동선의 실현에도 노력해야 한다. 현재 학교교육은 명문대 합격을 위해 점수와 성적을 강조하며, 인격도야와 공동선의 실현을 도외시하고 있다. 이런 과정에서 학교교육은 인간가치와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기보다 오히려 인간삶을 억압하며 강제하기에 이르렀다. 이런 점을 염두에 둘 때 학교교육을 통해 인간의 고유 가치라 할 수 있는 인권실현에 노력할 필요가 있다.
인권신장은 새로운 교육적 질서를 수립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되어야 한다. 먼저, 인권에 대한 간략한 개념규정에 바탕하여 입시교육을 인권차원에서 다룬다. 다음으로, 현행 입시위주 교육상황에서 교사들과 학생들이 인권문제에 노출되고 있는 상황을 현장학교 차원에서 검토한다. 마지막으로, 인권교육의 입장에서 학교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School education should actively cope with the rapid change of society by developing individual speciality. Spontaneously, school education should try to build up individual character and to realize social common good. Today, school education stresses the score and grade for succeeding in the entr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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