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손목착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잠재적 수용자들이 기술수용을 결정하는데 어떤 요인이 작용하는지 살펴보기 위해 기술수용모델에 적용하여 연구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손목착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선행연구를 통해 기술수용모델 주요변인(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사용의도)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본 연구는 손목착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잠재적 수용자들이 기술수용을 결정하는데 어떤 요인이 작용하는지 살펴보기 위해 기술수용모델에 적용하여 연구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손목착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선행연구를 통해 기술수용모델 주요변인(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사용의도)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주관적 규범, 사회적 이미지), 개인적(자기효능감, 인지된 비용합리성, 경험에 대한 개방성, 충동구매성향, 개인의 혁신성), 기술적(상호작용성, 인지된 서비스다양성, 편재성) 외생변인 10가지를 채택하여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표본은 대학생 및 대학원생 263명이며 오프라인 설문을 통해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위계적 다중 회귀분석을 통해 결과를 도출하였다. 그 결과, 사회적 변인 중에서 주관적 규범은 사회적 이미지, 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지만 인지된 유용성에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또 다른 사회적 변인인 사회적 이미지는 인지된 유용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서 개인적 변인에서는 경험에 대한 개방성이 유일하게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용이성 두 변인 모두 긍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고 자기효능감은 인지된 용이성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충동구매성향은 사용의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인지된 비용합리성은 인지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개인의 혁신성은 인지된 용이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이에 사회적 변인과 개인적 변인은 손목착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 기술수용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정리할 수 있다. 또 다른 외생변인 중 하나인 기술적 변인에서는 상호작용성이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용이성 모두 영향을 미쳤지만 인지된 서비스 다양성은 인지된 유용성에만 영향을 미쳤다. 한편 편재성은 인지된 용이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기술수용모델 주요변인들의 서로 간의 미치는 영향도 알아보았다. 결과에 따르면,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용이성 모두 사용의도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그리고 인지된 용이성은 인지된 유용성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손목착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사용하고자 하는 잠재적 수용자들이 사회적, 개인적, 기술적 속성에 속하는 여러 요인으로 인하여 손목착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긍정적으로 사용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나아가 손목착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
본 연구는 손목착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잠재적 수용자들이 기술수용을 결정하는데 어떤 요인이 작용하는지 살펴보기 위해 기술수용모델에 적용하여 연구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손목착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선행연구를 통해 기술수용모델 주요변인(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사용의도)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주관적 규범, 사회적 이미지), 개인적(자기효능감, 인지된 비용합리성, 경험에 대한 개방성, 충동구매성향, 개인의 혁신성), 기술적(상호작용성, 인지된 서비스다양성, 편재성) 외생변인 10가지를 채택하여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표본은 대학생 및 대학원생 263명이며 오프라인 설문을 통해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위계적 다중 회귀분석을 통해 결과를 도출하였다. 그 결과, 사회적 변인 중에서 주관적 규범은 사회적 이미지, 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지만 인지된 유용성에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또 다른 사회적 변인인 사회적 이미지는 인지된 유용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서 개인적 변인에서는 경험에 대한 개방성이 유일하게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용이성 두 변인 모두 긍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고 자기효능감은 인지된 용이성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충동구매성향은 사용의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인지된 비용합리성은 인지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개인의 혁신성은 인지된 용이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이에 사회적 변인과 개인적 변인은 손목착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 기술수용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정리할 수 있다. 또 다른 외생변인 중 하나인 기술적 변인에서는 상호작용성이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용이성 모두 영향을 미쳤지만 인지된 서비스 다양성은 인지된 유용성에만 영향을 미쳤다. 한편 편재성은 인지된 용이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기술수용모델 주요변인들의 서로 간의 미치는 영향도 알아보았다. 결과에 따르면,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용이성 모두 사용의도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그리고 인지된 용이성은 인지된 유용성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손목착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사용하고자 하는 잠재적 수용자들이 사회적, 개인적, 기술적 속성에 속하는 여러 요인으로 인하여 손목착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긍정적으로 사용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나아가 손목착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
This study attempted to us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r identifying factors influencing decision of potential user on wrist wearable device. We chose 10 different social(subjective norm and social image), personal(self-efficacy, perceived cost rationality, openness to experience, impulse buying ...
This study attempted to us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r identifying factors influencing decision of potential user on wrist wearable device. We chose 10 different social(subjective norm and social image), personal(self-efficacy, perceived cost rationality, openness to experience, impulse buying and personal innovation) and technological(interactivity, perceived service diversity and ubiquity) extraneous variable influencing main factor(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intention to use) of TAM from advance research in wrist wearable device. Data were collected from 263 subjects in undergraduate or postgraduate students relying on off line survey and result was deduced through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e result and conclusion are as follow: ‘subjective norm’ is significant factor influencing ‘social image’ and ‘intention to use ’, but it is not a significant factor for ‘perceived usefulness’. Whereas ‘social image’, another social variable, influence significantly on ‘perceived usefulness’. On personal variable, ‘openness to experience’ is the only factor influencing on both ‘perceived usefulness’ and ‘perceived ease of use’ in positive way, while ‘self-efficacy’ is a significant factor for ‘perceived ease of use’. ‘Impulse buying’ has a direct influence on ‘intention to use’. Effect of ‘perceived cost rationality’ on ‘perceived usefulness’ is not significant, and ‘personal innovation’ was not a significant factor influencing ‘perseived ease of use’. From this result, we can reach a conclusion that social and personal variable affect technology acceptance of wrist wearable device locally. On the last extraneous variable, technologycal factors, ‘interactivity’ has a influence on both ‘perceived usefulness’ and ‘perceived ease of use’, but ‘perceived service diversity’ is significant factor of ‘perceived usefulness’. ‘Ubiquity’ affect ‘perceived ease of use’ significantly. This study was developed for learning influences among three main factors of TAM. ‘Perceived usefulness’ and ‘perceived ease of use’ are significant factors for ‘intention to use’, and ‘perceived ease of use’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 perceived usefulness’. This conclusion implies potential consumer of wrist wearable device have positive intention to use supported by social, personal and technologycal variable. At the same time, it signposts the way wrist wearable device should go.
This study attempted to us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r identifying factors influencing decision of potential user on wrist wearable device. We chose 10 different social(subjective norm and social image), personal(self-efficacy, perceived cost rationality, openness to experience, impulse buying and personal innovation) and technological(interactivity, perceived service diversity and ubiquity) extraneous variable influencing main factor(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intention to use) of TAM from advance research in wrist wearable device. Data were collected from 263 subjects in undergraduate or postgraduate students relying on off line survey and result was deduced through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e result and conclusion are as follow: ‘subjective norm’ is significant factor influencing ‘social image’ and ‘intention to use ’, but it is not a significant factor for ‘perceived usefulness’. Whereas ‘social image’, another social variable, influence significantly on ‘perceived usefulness’. On personal variable, ‘openness to experience’ is the only factor influencing on both ‘perceived usefulness’ and ‘perceived ease of use’ in positive way, while ‘self-efficacy’ is a significant factor for ‘perceived ease of use’. ‘Impulse buying’ has a direct influence on ‘intention to use’. Effect of ‘perceived cost rationality’ on ‘perceived usefulness’ is not significant, and ‘personal innovation’ was not a significant factor influencing ‘perseived ease of use’. From this result, we can reach a conclusion that social and personal variable affect technology acceptance of wrist wearable device locally. On the last extraneous variable, technologycal factors, ‘interactivity’ has a influence on both ‘perceived usefulness’ and ‘perceived ease of use’, but ‘perceived service diversity’ is significant factor of ‘perceived usefulness’. ‘Ubiquity’ affect ‘perceived ease of use’ significantly. This study was developed for learning influences among three main factors of TAM. ‘Perceived usefulness’ and ‘perceived ease of use’ are significant factors for ‘intention to use’, and ‘perceived ease of use’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 perceived usefulness’. This conclusion implies potential consumer of wrist wearable device have positive intention to use supported by social, personal and technologycal variable. At the same time, it signposts the way wrist wearable device should 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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