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소비자의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주제를 가지고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사용한 경험이 있거나, 아직 사용경험이 없는 소비자의 사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끼치는 요인들을 파악하였다. 일반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기술수용모델(TAM)의 지각된 사용용이성, 지각된 유용성 그리고 소비자 개인특성(개인 혁신성, 자기효능감, 주관적 규범)과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특성(심미성, 호환성)이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소비자 개인의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맞췄다.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총 296부이며 표본추출은 임의표본추출을 사용하였으며 SPSS 23.0으로 분석하였다. 회귀분석 결과, 사용의도에 대해서 지각된 사용, 자기효능감이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며, 나머지 변수는 유의미한 결과를 발견하기 어려웠다. TAM, 개인특성, 제품특성으로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사용의도를 살펴본 본 연구는 제품의 종류의 특징에 따라 한계가 있음을 다시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소비자의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주제를 가지고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사용한 경험이 있거나, 아직 사용경험이 없는 소비자의 사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끼치는 요인들을 파악하였다. 일반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기술수용모델(TAM)의 지각된 사용용이성, 지각된 유용성 그리고 소비자 개인특성(개인 혁신성, 자기효능감, 주관적 규범)과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특성(심미성, 호환성)이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소비자 개인의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맞췄다.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총 296부이며 표본추출은 임의표본추출을 사용하였으며 SPSS 23.0으로 분석하였다. 회귀분석 결과, 사용의도에 대해서 지각된 사용, 자기효능감이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며, 나머지 변수는 유의미한 결과를 발견하기 어려웠다. TAM, 개인특성, 제품특성으로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사용의도를 살펴본 본 연구는 제품의 종류의 특징에 따라 한계가 있음을 다시 확인하였다.
This study examined the factors affecting the intention to use the wearable device consumers and the factors that have positive effects on the intention to use the wearable device or the consumers who have not yet used the wearable devic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perceived usefu...
This study examined the factors affecting the intention to use the wearable device consumers and the factors that have positive effects on the intention to use the wearable device or the consumers who have not yet used the wearable devic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usefulness, consumer individuality (individual innovation, self-efficacy, subjective norm) and wearable device characteristics (aesthetics, compatibility) of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 The results of the analysis are as follows. This study focused on the effect of consumers on the intention to use. (TPB) and Davis (1989) propos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which is applied to various fields to predict the intention to use as it is proved validity and usefulness as a theory explaining various social behaviors. TAM) in order to examine the intention to use. In addition, we added consumer characteristics and variables related to product characteristics of wearable devices, which have not been studied much in previous studies.
This study examined the factors affecting the intention to use the wearable device consumers and the factors that have positive effects on the intention to use the wearable device or the consumers who have not yet used the wearable devic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usefulness, consumer individuality (individual innovation, self-efficacy, subjective norm) and wearable device characteristics (aesthetics, compatibility) of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 The results of the analysis are as follows. This study focused on the effect of consumers on the intention to use. (TPB) and Davis (1989) propos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which is applied to various fields to predict the intention to use as it is proved validity and usefulness as a theory explaining various social behaviors. TAM) in order to examine the intention to use. In addition, we added consumer characteristics and variables related to product characteristics of wearable devices, which have not been studied much in previous studi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또한, 계획된 행동이론(TPB)은 여러 사회적 행동을 설명하는 이론으로 타당성과 유용성이 입증되어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어 사용의도 및 행동을 예측하는 연구에 응용되어 활발히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사용의도 분석하여 [4] 가 제시한 기술수용모델(TAM)과 계획된 행동이론 (TPB)을 연구에 적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소비자의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개인의 사회적 행동과 사용 의도를 설명하는 이론으로 타당성과 유용성이 입증된 계획된 행동이론(TPB)과 새로운 기술의 사용의도를 분석하고 예측하는 이론인 기술수용모델(TAM)을 바탕으로 새로운 연구모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로 기본적으로 스마트폰에 익숙한 20-30대를 중심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주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간략한 정의 설명과 사용경험 여부를 묻는 소비자 지식 문항을 첨부하였다.
본 연구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캐즘 극복의 열쇠인 소비자의 사용의도에 주목했다. 계획된 행동이론(TPB) 은 기술수용모델(TAM)보다 먼저 등장한 이론으로 핵심은 소비자가 어떤 행동을 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인은 사용의도이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공통적으로 연구되었던기술수용모델(TAM)의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용 이성을 변수로 정하였다. 더불어 선행연구에서 많이 연구되지 않았던 웨어러블 디바이스만의 제품특성을 추가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차세대 시장 아이템으로 주목받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소비자의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실증 검증을 하였다.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관한 TAM, 개인특성, 제품특성의 구성요인들이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있어서, 앞에서 살펴본 선행 연구가 하위 요인들 간의 관계를 이해하기에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다음과 같은 가설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H1: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지각된 사용용이성은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은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개인 혁신성은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것이다.
H4: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자기효능감은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것이다.
H5: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주관적 규범은 웨어러블 디바이의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6: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심미성은 웨어러블 디바이의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7: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호환성은 웨어러블 디바이의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기 전에 단일 차원성이 입증된 각 연구단위별 척도들에 대하여 서로의 관계가 어떤방향이며, 어느 정도의 상관관계를 갖는지를 알아보기위하여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상관계수는 –1부터 1사이의 값을 가지며, 0에 가까울수록 상관관계가 적다고 분석한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공통적으로 연구되었던기술수용모델(TAM)의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용 이성을 변수로 정하였다. 더불어 선행연구에서 많이 연구되지 않았던 웨어러블 디바이스만의 제품특성을 추가하였다. 또한 소비자 개인특성을 반영하여 제품과 개인의 차원으로 구분하여 변수를 설정하였다[19].
더불어 선행연구에서 많이 연구되지 않았던 웨어러블 디바이스만의 제품특성을 추가하였다. 또한 소비자 개인특성을 반영하여 제품과 개인의 차원으로 구분하여 변수를 설정하였다[19]. 웨어러블 디바이스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전체적인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캐즘 상태에 놓여있지만 사용경험이 있는 소비자와 사용경험이 없는 소비자 여부를 나누어 다차원분석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모형을 검증위해 자료 수집 방법 으로 설문지법을 사용하였다. 설문은 2015년 10월 3일부터 11월 3일까지 약 4주간 서면과 온라인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 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들을 바탕으로 웨어러블 사용의도를 더 잘 설명할 수 있도록 개인특성(개인 혁신성, 자기효능감, 주관적 규범)과 제품특성(심미성, 호환성) 변수들을 추가하여 기존의 기술수용모델(TAM)을확장하였다[19]. 현재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확산의 초기단계에 있으므로 실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연구하는 데에는 제한점이 있기에 실제행동에 대한 개념 대신에 사용 의도를 최종 종속변수로 설정하였다.
셋째, 웨어러블 디바이스 사용의도에 대해 개인특성과 제품특성 요인 이외에 사회적 특성 요인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특성에 관한 요인에 대한 궁금증으로 마지막 문항에 질문을 추가하였다. 구매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브랜드 이미지 그리고 다음으로 광고가 가장 많은 영향을 준다는 결과가 도출 되었다.
본 연구의 설문은 총 36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문항 구성은 다음과 같다. 연구모형에서 가설 검증에 사용된 구성 개념을 측정하기 위해 인구통계학적 변수 문항을제외하고, 변수 항목들은 1점 ‘전혀 그렇지 않다’ ~7점은 ‘매우 그렇다’로 Likert 7점 척도를 이용하였다.
연구모형에서 가설 검증에 사용된 구성 개념을 측정하기 위해 인구통계학적 변수 문항을제외하고, 변수 항목들은 1점 ‘전혀 그렇지 않다’ ~7점은 ‘매우 그렇다’로 Likert 7점 척도를 이용하였다. 설문 응답자의 개인적 지식 및 평가에 대한 문항과 인구통계학 적, 일반적 특성에 대해 묻는 문항들은 성별, 연령, 학력, 직업으로 총 36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로 기본적으로 스마트폰에 익숙한 20-30대를 중심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주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간략한 정의 설명과 사용경험 여부를 묻는 소비자 지식 문항을 첨부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들을 바탕으로 웨어러블 사용의도를 더 잘 설명할 수 있도록 개인특성(개인 혁신성, 자기효능감, 주관적 규범)과 제품특성(심미성, 호환성) 변수들을 추가하여 기존의 기술수용모델(TAM)을확장하였다[19]. 현재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확산의 초기단계에 있으므로 실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연구하는 데에는 제한점이 있기에 실제행동에 대한 개념 대신에 사용 의도를 최종 종속변수로 설정하였다. 또한 사용의도는 기본적으로 소비자의 행동이 기본이 되기 때문에 그 행동결과에 관한 소신으로 이루진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 제시한 모형을 검증위해 자료 수집 방법 으로 설문지법을 사용하였다. 설문은 2015년 10월 3일부터 11월 3일까지 약 4주간 서면과 온라인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총 303부가 회수되었으며, 그중에서 연구의 목적에 맞지 않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하여 분석에 부적절한 설문지 7부를 제거하여 총 296부의 설문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은 2015년 10월 3일부터 11월 3일까지 약 4주간 서면과 온라인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총 303부가 회수되었으며, 그중에서 연구의 목적에 맞지 않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하여 분석에 부적절한 설문지 7부를 제거하여 총 296부의 설문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표본추출은 임의 표본추출 (convenience sampling)을 사용하여 총 296개의 표본을 추출하였다.
설문지는 총 303부가 회수되었으며, 그중에서 연구의 목적에 맞지 않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하여 분석에 부적절한 설문지 7부를 제거하여 총 296부의 설문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표본추출은 임의 표본추출 (convenience sampling)을 사용하여 총 296개의 표본을 추출하였다. 설문지의 결과 분석은 통계 프로그램인 SPSS 23.
데이터처리
표본추출은 임의 표본추출 (convenience sampling)을 사용하여 총 296개의 표본을 추출하였다. 설문지의 결과 분석은 통계 프로그램인 SPSS 23.0을 사용하였다.
또한 소비자 개인특성을 반영하여 제품과 개인의 차원으로 구분하여 변수를 설정하였다[19]. 웨어러블 디바이스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전체적인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캐즘 상태에 놓여있지만 사용경험이 있는 소비자와 사용경험이 없는 소비자 여부를 나누어 다차원분석을 진행하였다.
이론/모형
요인추출 방법은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방법인 주성분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을 이용하였으며 요인회전방식은 베리맥스 회전(varimax rotation)법을이용하였다. 요인 수의 결정 기준은 고유치가 1이상인 요인을 추출하였다.
성능/효과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특성에 관한 요인에 대한 궁금증으로 마지막 문항에 질문을 추가하였다. 구매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브랜드 이미지 그리고 다음으로 광고가 가장 많은 영향을 준다는 결과가 도출 되었다. 향후 연구에서는 사회적 특성 요인에 대한 추가분석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둘째,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해 개인특성인 개인 혁신성(t=2.994), 주관적 규범(t=5.524)이 사용의도에 유의 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검증하였다. 웨어러블 디바이 스의 혁신성과 사회적인 우월성을 강조하여 소비자의 개인특성에 자극을 주어 사용의도를 증진시킬 필요가 있다.
또 β가 클수록 사용의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지각된 사용용이성이 β가 0.454로 사용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해 제품특성인 호환성 (t=-1.650)이 사용의도에 음(-)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검증하였다. 시장에서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스마트폰과 호환하여 사용하는 보완재로 출시되었지만 소비자에게는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스마트폰 혹은 컴퓨터 등의 주 기기와 반드시 호환이 되지 않아도 되는 것으로 분석되었 다[15, 16].
454로 사용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지각된 사용용이성은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H2에 대해서는 t값이 2.
144로 사용의도 또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지각된 유용성은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설문대상 표본 집단이 대표성을 가지는 것이 실증연구에서 중요하나 설문조사의 표본인 296부 중 20대 이상의 비율이 83%이며, 직업 또한 학생이 68%로 집중되어 있다. 젊은 층에 한정되어 있어서 향후에 중장년층의 표본 수집을 통한 추가적인 연구가 요구된다.
첫째,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해 기술수용모델(TAM) 인 지각된 유용성(t=2.062)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지각된 사용용이성(t=6.352)이 사용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검증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기업들은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새로운 기술이지만 사용하기 쉽도록 설계하고 사용하기 쉬운 제품으로 홍보할 필요가 있다.
100로 음(-)의 영향을 미쳤다. 호환성이 높을수록 사용의도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특히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사용목적과 종류에 따라 연구의 결과가 바뀔 수 있는 여지가 있다. 또한, 스마트폰과 관계가 있는 기기와 그렇지 않은 기기에 대한 분석도 추가적으로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7 이상의 경우 상관관계가 매우 크다고 판단하며 1에 가까울수록 두 변수 간 차이가 없는 것을 의미한다. 분석 결과 [Table 4]과 같이 연구 단위들 간에는 유의미한 관계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에 사용된 연구 단위들은 추후 분석하여 사용하는데 무리가 없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첫째, 설문대상 표본 집단이 대표성을 가지는 것이 실증연구에서 중요하나 설문조사의 표본인 296부 중 20대 이상의 비율이 83%이며, 직업 또한 학생이 68%로 집중되어 있다. 젊은 층에 한정되어 있어서 향후에 중장년층의 표본 수집을 통한 추가적인 연구가 요구된다.
넷째, 웨어러블 디바이스 사용의도에 기술수용모델 (TAM)의 적용에 있어 외부변수의 타당성을 입증하기 어렵다는 점이다[17, 18]. 특히 본 연구에서 제시된 변수들 중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특성을 잘 나타내는 제품특성 관련 변수들에 대한 선행연구와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구매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브랜드 이미지 그리고 다음으로 광고가 가장 많은 영향을 준다는 결과가 도출 되었다. 향후 연구에서는 사회적 특성 요인에 대한 추가분석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계획된 행동이론이란 무엇인가?
계획된 행동이론(TPB)은 합리적 행동이론(TRA)을바탕으로 개인의 지각된 행동통제(Perceived Behavioral Control: PBC) 요인을 추가해서 확장한 개념이다. [7]는 개인이 특정행동을 수행할 때 그 행동에 대한 의도를 가지고 행동을 하는 것이므로 행동의도를 파악하면 행동에 대한 예측이 가능하며 지각된 행동통제(PBC)가 행동에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는 이론이라 정의하였다. 즉, 사람의 행동과 행동이론을 설명하는데 중요한 이론으로 어떻게 개인의 행동을 변화시키는지를 이해하는 이론이다. [7]은 지각된 행동통제(PBC)는 행동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자원과 기회 그리고 숙련도 등의 여부에 대한 사람들의 인지와 관련된 것이라 하였다.
기술수용모델이 처음 소개된 후 후속 연구가 계속 진행된 이유는 무엇인가?
기술수용모델(TAM)이 처음 소개된 후 후속연구가 계속 진행되었다. [8]은 그 이유는 모델이 명료하고 이론적 기반이 확고할 뿐 아니라 모델의 변형과 확장이 수월 하여 정보기술 수용현상의 다양성을 다루는 데 적합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9]은 [4]의 연구가 여러 연구자들에게 있어서 명료하지만 지나치게 단순하여, 기술수용모델 (TAM)에 여러 다양한 변인들을 추가하며 확장된, 혹은 변형된 모델을 도출해 기술 채택 행동의 설명력을 높이려는 시도를 계속하였다.
현재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실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연구하는 데 제한점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들을 바탕으로 웨어러블 사용의도를 더 잘 설명할 수 있도록 개인특성(개인 혁신성, 자기효능감, 주관적 규범)과 제품특성(심미성, 호환성) 변수들을 추가하여 기존의 기술수용모델(TAM)을확장하였다[19]. 현재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확산의 초기단계에 있으므로 실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연구하는 데에는 제한점이 있기에 실제행동에 대한 개념 대신에 사용 의도를 최종 종속변수로 설정하였다. 또한 사용의도는 기본적으로 소비자의 행동이 기본이 되기 때문에 그 행동결과에 관한 소신으로 이루진다.
참고문헌 (19)
KT Economic Research Institute, "2015 Mobile Trend Forecast", Seoul: KT, 2015.
Korea Industrial Technology Evaluation and Management Service, "Status and prospects of wearable computer." PD Issue Reporter, Vol.13, No. 6, pp.59-77, 2013.
F. D. Davis, R. P. Bagozzi, and P. R. Warshaw, "User acceptance of computer technology: A comparison of two theoretical models." Management Science, Vol 35, No. 8, pp.982-1003, 1989.
S. Y. Baek, "In Search of Moderators in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with Meta-Analysis." Korean Management Review, Vol 38, No. 5, pp.1353-1380, 2009.
S. H. Park, and Y. J. Choi, "The Study of Educational Mobile Application Usage Based on Technology Acceptance Model." Vol.82, pp.9-35, 2010.
S. H. Sohn, Y. J. Choi, and H. S. Hwang, HS "Understanding Acceptance of Smartphone among Early Adopters Using Extended Technology Acceptance Mode." The Korean Society for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ol.55, No.2, pp.227-251, 2011.
V. Venkatesh, M. H. Morris, M. G., H. B. Davis, and F. D. Davis,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Toward a unified view." MIS Quarterly, Vol.27, No.3, pp.425-478, 2003.
Y. H. Song, and W. M. Hur, "Exploratory Study of Adoption and Diffusion of Premium Digital Convergence Product: Moderating Effecting of Social Value."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ol.12, No.1, pp.53-76, 2011.
J. P. Park, and J. Y. Kim, "Study on Response of Consumers for Mobile Advertisement: Based on TAM," Journal of OOH Advertising Research, Vol.7, No.4, pp.71-103, 2010.
J. C. Nunnally, I. H. Bernstein, I. H. and J. M. T. Berge, "Psychometric theory", NY: McGraw-Hill, 1967.
G. S. Ryu, "Development of Educational Model for ICT-based Convergence Exper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75-80, 2015.
J. Y. Lee, "Software Development Process Improvement Training and Collaboration Capabilities Optimized to the Psychological Type of ICT Engineer",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105-111, 2015.
Y. Z. Li and Y. S. Choi,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Wearable Device using Lithium Polymer consist of Peltier." Convergence Society for SMB, Vol. 5. No.2, pp.15-20, 2015.
E. G. Lim, Z. Hwang, and S. Lee, "Wearable antenna for Body area Network," Convergence Society for SMB, Vol. 3. No.2, pp.27-32, 2013.
S. B. Yoon and E. Cho, "Convergence adoption model (CAM) in the context of a smart car service," Vol. 60, pp.500-507, 201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