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웨어러블 디바이스 사용의도에 관한 실증 연구: 수정된 기술수용모델을 중심으로
The Intention of Using Wearable Devices: Based on Modifi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4, 2017년, pp.205 - 212  

정지연 (상하이 교통대학교 경영학과) ,  노태우 (순천향대학교 국제통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소비자의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주제를 가지고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사용한 경험이 있거나, 아직 사용경험이 없는 소비자의 사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끼치는 요인들을 파악하였다. 일반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기술수용모델(TAM)지각된 사용용이성, 지각된 유용성 그리고 소비자 개인특성(개인 혁신성, 자기효능감, 주관적 규범)과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특성(심미성, 호환성)이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소비자 개인의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맞췄다.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총 296부이며 표본추출은 임의표본추출을 사용하였으며 SPSS 23.0으로 분석하였다. 회귀분석 결과, 사용의도에 대해서 지각된 사용, 자기효능감이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며, 나머지 변수는 유의미한 결과를 발견하기 어려웠다. TAM, 개인특성, 제품특성으로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사용의도를 살펴본 본 연구는 제품의 종류의 특징에 따라 한계가 있음을 다시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factors affecting the intention to use the wearable device consumers and the factors that have positive effects on the intention to use the wearable device or the consumers who have not yet used the wearable devic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perceived usef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계획된 행동이론(TPB)은 여러 사회적 행동을 설명하는 이론으로 타당성과 유용성이 입증되어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어 사용의도 및 행동을 예측하는 연구에 응용되어 활발히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사용의도 분석하여 [4] 가 제시한 기술수용모델(TAM)과 계획된 행동이론 (TPB)을 연구에 적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소비자의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개인의 사회적 행동과 사용 의도를 설명하는 이론으로 타당성과 유용성이 입증된 계획된 행동이론(TPB)과 새로운 기술의 사용의도를 분석하고 예측하는 이론인 기술수용모델(TAM)을 바탕으로 새로운 연구모형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로 기본적으로 스마트폰에 익숙한 20-30대를 중심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주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간략한 정의 설명과 사용경험 여부를 묻는 소비자 지식 문항을 첨부하였다.
  • 본 연구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캐즘 극복의 열쇠인 소비자의 사용의도에 주목했다. 계획된 행동이론(TPB) 은 기술수용모델(TAM)보다 먼저 등장한 이론으로 핵심은 소비자가 어떤 행동을 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인은 사용의도이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공통적으로 연구되었던기술수용모델(TAM)의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용 이성을 변수로 정하였다. 더불어 선행연구에서 많이 연구되지 않았던 웨어러블 디바이스만의 제품특성을 추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차세대 시장 아이템으로 주목받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소비자의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실증 검증을 하였다.
  •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관한 TAM, 개인특성, 제품특성의 구성요인들이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있어서, 앞에서 살펴본 선행 연구가 하위 요인들 간의 관계를 이해하기에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다음과 같은 가설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지각된 사용용이성은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은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개인 혁신성은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것이다.
  • H4: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자기효능감은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것이다.
  • H5: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주관적 규범은 웨어러블 디바이의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심미성은 웨어러블 디바이의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호환성은 웨어러블 디바이의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계획된 행동이론이란 무엇인가? 계획된 행동이론(TPB)은 합리적 행동이론(TRA)을바탕으로 개인의 지각된 행동통제(Perceived Behavioral Control: PBC) 요인을 추가해서 확장한 개념이다. [7]는 개인이 특정행동을 수행할 때 그 행동에 대한 의도를 가지고 행동을 하는 것이므로 행동의도를 파악하면 행동에 대한 예측이 가능하며 지각된 행동통제(PBC)가 행동에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는 이론이라 정의하였다. 즉, 사람의 행동과 행동이론을 설명하는데 중요한 이론으로 어떻게 개인의 행동을 변화시키는지를 이해하는 이론이다. [7]은 지각된 행동통제(PBC)는 행동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자원과 기회 그리고 숙련도 등의 여부에 대한 사람들의 인지와 관련된 것이라 하였다.
기술수용모델이 처음 소개된 후 후속 연구가 계속 진행된 이유는 무엇인가? 기술수용모델(TAM)이 처음 소개된 후 후속연구가 계속 진행되었다. [8]은 그 이유는 모델이 명료하고 이론적 기반이 확고할 뿐 아니라 모델의 변형과 확장이 수월 하여 정보기술 수용현상의 다양성을 다루는 데 적합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9]은 [4]의 연구가 여러 연구자들에게 있어서 명료하지만 지나치게 단순하여, 기술수용모델 (TAM)에 여러 다양한 변인들을 추가하며 확장된, 혹은 변형된 모델을 도출해 기술 채택 행동의 설명력을 높이려는 시도를 계속하였다.
현재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실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연구하는 데 제한점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들을 바탕으로 웨어러블 사용의도를 더 잘 설명할 수 있도록 개인특성(개인 혁신성, 자기효능감, 주관적 규범)과 제품특성(심미성, 호환성) 변수들을 추가하여 기존의 기술수용모델(TAM)을확장하였다[19]. 현재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확산의 초기단계에 있으므로 실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연구하는 데에는 제한점이 있기에 실제행동에 대한 개념 대신에 사용 의도를 최종 종속변수로 설정하였다. 또한 사용의도는 기본적으로 소비자의 행동이 기본이 되기 때문에 그 행동결과에 관한 소신으로 이루진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KT Economic Research Institute, "2015 Mobile Trend Forecast", Seoul: KT, 2015. 

  2. IMS Research, "World market for wearable technology: Market assessment", NY: IMS, 2013. 

  3. Korea Industrial Technology Evaluation and Management Service, "Status and prospects of wearable computer." PD Issue Reporter, Vol.13, No. 6, pp.59-77, 2013. 

  4. F. D. Davis, R. P. Bagozzi, and P. R. Warshaw, "User acceptance of computer technology: A comparison of two theoretical models." Management Science, Vol 35, No. 8, pp.982-1003, 1989. 

  5. M. Fishbein, and I. Ajzen,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1975. 

  6. I. Ajzen, "From intentions to actions: A theory of planned behavior", Belrin: Springer Berlin Heidelberg, 1995. 

  7. I. Ajzen, "Perceived Behavioral Control, Self-Efficiency, Lotus of Control, and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Vol. 32, Vol. 4, pp.665-683, 2002 

  8. S. Y. Baek, "In Search of Moderators in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with Meta-Analysis." Korean Management Review, Vol 38, No. 5, pp.1353-1380, 2009. 

  9. S. H. Park, and Y. J. Choi, "The Study of Educational Mobile Application Usage Based on Technology Acceptance Model." Vol.82, pp.9-35, 2010. 

  10. S. H. Sohn, Y. J. Choi, and H. S. Hwang, HS "Understanding Acceptance of Smartphone among Early Adopters Using Extended Technology Acceptance Mode." The Korean Society for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ol.55, No.2, pp.227-251, 2011. 

  11. V. Venkatesh, M. H. Morris, M. G., H. B. Davis, and F. D. Davis,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Toward a unified view." MIS Quarterly, Vol.27, No.3, pp.425-478, 2003. 

  12. Y. H. Song, and W. M. Hur, "Exploratory Study of Adoption and Diffusion of Premium Digital Convergence Product: Moderating Effecting of Social Value."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ol.12, No.1, pp.53-76, 2011. 

  13. J. P. Park, and J. Y. Kim, "Study on Response of Consumers for Mobile Advertisement: Based on TAM," Journal of OOH Advertising Research, Vol.7, No.4, pp.71-103, 2010. 

  14. J. C. Nunnally, I. H. Bernstein, I. H. and J. M. T. Berge, "Psychometric theory", NY: McGraw-Hill, 1967. 

  15. G. S. Ryu, "Development of Educational Model for ICT-based Convergence Exper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75-80, 2015. 

  16. J. Y. Lee, "Software Development Process Improvement Training and Collaboration Capabilities Optimized to the Psychological Type of ICT Engineer",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105-111, 2015. 

  17. Y. Z. Li and Y. S. Choi,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Wearable Device using Lithium Polymer consist of Peltier." Convergence Society for SMB, Vol. 5. No.2, pp.15-20, 2015. 

  18. E. G. Lim, Z. Hwang, and S. Lee, "Wearable antenna for Body area Network," Convergence Society for SMB, Vol. 3. No.2, pp.27-32, 2013. 

  19. S. B. Yoon and E. Cho, "Convergence adoption model (CAM) in the context of a smart car service," Vol. 60, pp.500-507, 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