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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자기주도 영어어휘학습 : 초등학교 저학년 질적사례연구 원문보기


한혜진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조기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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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기술력의 발달은 초등학생에게 새로운 영어 학습 환경을 제공하였다. 현 실생활에 밀접하게 사용되고 있는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어휘학습이 새롭게 대두되고 있다. 그리고 최근에는 초등학생용 어휘학습을 위한 애플리케이션의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처럼 스마트기기의 사용연령이 낮아지고 초등학생들의 스마트기기 보유량이 높아지는 현 시점에 스마트기기를 영어 학습에 활용할 경우,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새로운 학습 환경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새롭게 학교 현장에 도입, 확산되고 있는 스마트기기를 초등학교 저학년 어휘지도에 이용해 보고자 한다. 또한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어휘학습이 초등학교 저학년 학습자들에게 어떠한 자기주도 학습경험을 제공하였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청주시 H구 소재 S 초등학교 저학년 6명을 대상으로 총 8차시에 걸쳐 스마트기기 학습을 실시하였다. 이에 학습자와 학부모 면담 자료, 관찰일지, 학습일지 등의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질적 분석 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어휘학습에서는 학습자들이 연구의 초기부터 후기까지 어휘학습에 지속적으로 흥미를 느끼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또한 학습자들은 스스로 수준에 맞는 어휘를 찾아 학습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둘째,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어휘학습은 학습자들의 영어자기주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학습자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난 자기주도 학습양상은 적극적인 학습태도, 자발적인 참여, 기대감이었다.
셋째, 학부모와 학습자의 스마트기기에 대한 인식은 전반적으로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특히 학부모들과 학습자들이 네이버카페에서 보여주었던 상호교류가 인식변화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학습자들은 스마트기기 학습에 흥미로워 했으며 즐거운 마음으로 참여했던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기기가 초등학교 저학년의 자기주도 어휘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 학습자들에게 제공된 다양한 앱은 어휘학습에 흥미를 가질 수 있게 도움을 주었음을 알 수 있었다. 더불어 학습자들의 지적 수준과 취향에 적합한 어휘학습을 가능하게 해주었다. 무엇보다 본 연구를 통해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학습이 초등학교 저학년이라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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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chnological breakthrough generates new English learning environment for elementary students. Using practical mobile application is appealing to young learners. In recent years, as a result, mobile application for vocabulary learning is being developed vigorously. In this regard, utilizing English ...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혜진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조기영어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지영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 12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4961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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