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수업 유도와 브레인스토밍과 마인드맵을 활용한 수업이 배움 중심수업 방법으로 효과적인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P고등학교 1학년 4개 학급 134명이다. 이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구과학I의 I소중한 지구 3.아름다운 한반도 3).열과 압력이 만든 암석과 지형 단원을 중심으로 실시한 2차시 수업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브레인스토밍과 마인드맵을 활용한 수업의 만족도를 조사한 후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브레인스토밍을 활용한 수업의 만족도는 학생들의 다양한 변인들에 의해 약간의 차이는 보이지만 대부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브레인스토밍을 이용한 수업을 전시 수업으로 사용했을 때가 사후 수업으로 사용했을 때보다 학생들의 만족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토론식 수업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마인드맵을 활용한 수업의 만족도는 모든 면에서 높게 나타났다.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자신만의 언어와 표현으로 재구성하여 마인드맵으로 표하는 것에 매우 만족했다.
셋째, 브레인스토밍과 마인드맵을 함께 사용한 수업 방식을 자신의 학습법으로 사용했을 경우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결과가 나왔다. 브레인스토밍과 마인드맵의 장점만을 잘 활용한다면 학생 교사 모두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본다. 교사와 학생 모두 만족한 수업이 될 때 교사와 학생간의 신뢰가 형성될 것이고 학생의 수업 태도와 학업성적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더 나아가 배움 중심 수업을 이끌어 ...
저자 | 최우철 |
---|---|
학위수여기관 | 아주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공통과학교육 |
지도교수 | 문은표 |
발행연도 | 2015 |
총페이지 | 60 |
키워드 | 브레인스토밍 마인드맵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85017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