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브레인스토밍과 마인드맵을 활용한 과학수업 만족도에 관한 연구 : 고등학교 1학년 지구과학I 수업을 대상으로
Study on the high school students satisfaction with utilizing brainstorming and mind map for science class 원문보기


최우철 (아주대학교 공통과학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수업 유도와 브레인스토밍마인드맵을 활용한 수업이 배움 중심수업 방법으로 효과적인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P고등학교 1학년 4개 학급 134명이다. 이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구과학I의 I소중한 지구 3.아름다운 한반도 3).열과 압력이 만든 암석과 지형 단원을 중심으로 실시한 2차시 수업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브레인스토밍과 마인드맵을 활용한 수업의 만족도를 조사한 후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브레인스토밍을 활용한 수업의 만족도는 학생들의 다양한 변인들에 의해 약간의 차이는 보이지만 대부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브레인스토밍을 이용한 수업을 전시 수업으로 사용했을 때가 사후 수업으로 사용했을 때보다 학생들의 만족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토론식 수업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마인드맵을 활용한 수업의 만족도는 모든 면에서 높게 나타났다.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자신만의 언어와 표현으로 재구성하여 마인드맵으로 표하는 것에 매우 만족했다.
셋째, 브레인스토밍과 마인드맵을 함께 사용한 수업 방식을 자신의 학습법으로 사용했을 경우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결과가 나왔다. 브레인스토밍과 마인드맵의 장점만을 잘 활용한다면 학생 교사 모두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본다. 교사와 학생 모두 만족한 수업이 될 때 교사와 학생간의 신뢰가 형성될 것이고 학생의 수업 태도와 학업성적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더 나아가 배움 중심 수업을 이끌어 ...

주제어

#브레인스토밍 마인드맵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우철
학위수여기관 아주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공통과학교육
지도교수 문은표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60
키워드 브레인스토밍 마인드맵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5017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