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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차량에 대한 운전자 중심의 주요 사용성 평가 항목으로는 시계(시인)성, 조작성, 안락성, 승강성 등이 있으며, 운전이라는 직무는 시각을 통해서 대부분의 정보를 수집 및 처리하므로 차량 설계과정에서 시계성은 가장 중요한 설계 요소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차량의 시계성을 전방과 후방으로 분류하여 진행하였으며, 전방 시계성 연구는 정보수용능력에 따른 인간의 시야각 기준을 틍해 차량의 운전자 전방 시계 영역을 새롭게 정의하고, 주행 환경에서의 운전자의 시인 추적을 통해 각 영역 별 시인 비율을 도출 및 가중치를 부여하여 CATIA를 활용한 전방 시계 평가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또한 국내외 차량을 대상으로 시계 특성이 유사한 그룹으로 군집화하고, 분류된 차량 중에서 평가 대상 차량을 선별하여 차량의 전방 시계성을 운전자의 주관적 감성 평가방법으로 측정하고 시계 평가 시스템과 비교 검증하였다. 후방 시계성 연구는 국내 도로교통공단 및 북미 고속도로 교통 안전국(NHTSA)의 후방 관련 사고 사례를 추출하고, 전문가 및 일반 운전자 대상 평가를 통해 후방 시계 영향 요소 및 주요 주행 시나리오 등의 후방 시계 평가 모델을 설계하였다. 후방 시계 평가 가능한 ...
저자 | 안성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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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아주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산업공학과 |
지도교수 | 박범 |
발행연도 | 2015 |
총페이지 | viii, 95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85023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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