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말리듬을 활용한 리듬지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학생들의 리듬감 및 음악적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함으로써 교사들이 리듬지도에 말리듬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교수ㆍ학습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먼저, 문헌연구를 통해 음악교육학자들의 리듬지도 방법을 고찰하여 말리듬을 리듬지도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고, 선행연구 및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본 연구에서 지도할 리듬요소를 기본박, 마디/박자, 강박/약박, 소리/쉼, 음가, 리듬꼴, 당김음, 변...
본 연구는 초등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말리듬을 활용한 리듬지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학생들의 리듬감 및 음악적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함으로써 교사들이 리듬지도에 말리듬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교수ㆍ학습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먼저, 문헌연구를 통해 음악교육학자들의 리듬지도 방법을 고찰하여 말리듬을 리듬지도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고, 선행연구 및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본 연구에서 지도할 리듬요소를 기본박, 마디/박자, 강박/약박, 소리/쉼, 음가, 리듬꼴, 당김음, 변박의 8가지로 선정하였다. 다음으로 선정한 8가지의 리듬요소 지도에 적합한 말리듬과, 말리듬을 통해 익힌 리듬패턴이 포함되어 있는 제재곡을 선정하였으며, 말리듬을 활용하는 리듬지도 프로그램을 총 24차시 구안하여 경기도 남양주시에 위치한 J 초등학교 3학년 학생 29명에게 2014년 9월부터 총 12주에 걸쳐 주 2~3회 적용하였다. 학생들의 리듬감 및 음악적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사전ㆍ사후 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통계 처리하여 분석하고 효과를 검증하였으며 수업실행 과정 중 교사의 관찰기록과 학생 활동지를 분석하여 말리듬을 활용한 리듬지도의 교육적 효과를 분석하였다. 리듬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말리듬을 활용한 리듬지도는 학생들의 리듬감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청각적 리듬패턴 변별능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이 나타나지 않았으나 악보제시 리듬패턴 변별능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으며, 성별에 따라서는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의 리듬감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상ㆍ하위 집단별 검증결과 하위집단의 리듬감이 향상되었으며, 악보제시 리듬패턴 변별능력은 상위집단과 하위집단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음악적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말리듬을 활용한 리듬지도는 학생들의 음악적 흥미도를 향상시켰으며 하위영역별 분석결과 흥미, 적성과 태도, 가치 세 영역에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이 있었다. 성별에 따라서는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음악적 흥미도가 향상 되었으며, 남학생에게 더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상ㆍ하위집단별 검증결과 상위집단과 하위집단 모두 음악적 흥미도가 향상되었고, 하위집단의 경우 음악적 흥미도의 세 하위영역에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수업적용 및 실행과정 중 교사의 관찰기록 및 학생 활동지를 통해 말리듬을 활용한 리듬지도의 교육적 효과를 분석한 결과 학생들은 말리듬 속에서 리듬의 개념에 대해 발견하고 음악이 우리의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이해하게 되었으며, 이는 음악에 대한 흥미향상과 활동에 대한 적극적 참여 및 자신감 향상으로 이어졌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말리듬을 활용한 리듬지도는 학생들의 리듬감 향상은 물론 음악적 흥미도 향상에 효과적이며, 음악활동에 대한 적극적 참여 및 음악의 생활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는 결론을 얻었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말리듬을 활용한 리듬지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학생들의 리듬감 및 음악적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함으로써 교사들이 리듬지도에 말리듬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교수ㆍ학습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먼저, 문헌연구를 통해 음악교육학자들의 리듬지도 방법을 고찰하여 말리듬을 리듬지도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고, 선행연구 및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본 연구에서 지도할 리듬요소를 기본박, 마디/박자, 강박/약박, 소리/쉼, 음가, 리듬꼴, 당김음, 변박의 8가지로 선정하였다. 다음으로 선정한 8가지의 리듬요소 지도에 적합한 말리듬과, 말리듬을 통해 익힌 리듬패턴이 포함되어 있는 제재곡을 선정하였으며, 말리듬을 활용하는 리듬지도 프로그램을 총 24차시 구안하여 경기도 남양주시에 위치한 J 초등학교 3학년 학생 29명에게 2014년 9월부터 총 12주에 걸쳐 주 2~3회 적용하였다. 학생들의 리듬감 및 음악적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사전ㆍ사후 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통계 처리하여 분석하고 효과를 검증하였으며 수업실행 과정 중 교사의 관찰기록과 학생 활동지를 분석하여 말리듬을 활용한 리듬지도의 교육적 효과를 분석하였다. 리듬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말리듬을 활용한 리듬지도는 학생들의 리듬감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청각적 리듬패턴 변별능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이 나타나지 않았으나 악보제시 리듬패턴 변별능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으며, 성별에 따라서는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의 리듬감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상ㆍ하위 집단별 검증결과 하위집단의 리듬감이 향상되었으며, 악보제시 리듬패턴 변별능력은 상위집단과 하위집단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음악적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말리듬을 활용한 리듬지도는 학생들의 음악적 흥미도를 향상시켰으며 하위영역별 분석결과 흥미, 적성과 태도, 가치 세 영역에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이 있었다. 성별에 따라서는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음악적 흥미도가 향상 되었으며, 남학생에게 더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상ㆍ하위집단별 검증결과 상위집단과 하위집단 모두 음악적 흥미도가 향상되었고, 하위집단의 경우 음악적 흥미도의 세 하위영역에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수업적용 및 실행과정 중 교사의 관찰기록 및 학생 활동지를 통해 말리듬을 활용한 리듬지도의 교육적 효과를 분석한 결과 학생들은 말리듬 속에서 리듬의 개념에 대해 발견하고 음악이 우리의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이해하게 되었으며, 이는 음악에 대한 흥미향상과 활동에 대한 적극적 참여 및 자신감 향상으로 이어졌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말리듬을 활용한 리듬지도는 학생들의 리듬감 향상은 물론 음악적 흥미도 향상에 효과적이며, 음악활동에 대한 적극적 참여 및 음악의 생활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는 결론을 얻었다.
주제어
#말리듬 리듬지도 리듬감 음악적 흥미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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