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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겹받침 읽기 요소의 체계화 및 지도방안 연구
A Study on Systemization and Guidance for Final Double Consonant Reading Elements 원문보기


홍문숙 (경인교육대학교 초등국어교육 국내석사)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겹받침 읽기 지도 요소의 체계화를 통해 겹받침 읽기 지도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겹받침 읽기와 관련된 선행연구의 내용을 분석하고 표준어 발음법 및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겹받침 관련 지도 내용을 분석하였다. 또한 현재 국어 사용자의 겹받침 사용 실태를 알기 위해 겹받침 사용 빈도와 초등학생의 겹받침 읽기 오류를 조사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현재 겹받침 읽기 지도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겹받침 읽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아 연구의 단초로 삼았다. Ⅰ장과 Ⅱ장에서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Ⅲ장에서는 겹...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establish reading guidance for final double consonants by systemizing the reading guidance elements. To this end, this study first analyzed previous studies on final double consonant reading, and analyzed standard language pronunciation rules as well as the contents...

Keyword

#겹받침 겹받침 읽기 요소 음절 조건 겹받침의 수 겹받침의 위치 겹받침 읽기 지도 단계 겹받침 읽기 지도 방안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홍문숙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국어교육
지도교수 최영환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122
키워드 겹받침 겹받침 읽기 요소 음절 조건 겹받침의 수 겹받침의 위치 겹받침 읽기 지도 단계 겹받침 읽기 지도 방안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5363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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