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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작은 생물의 세계' 단원의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이 겪는 어려움 원문보기


김미나 (경인교육대학교 초등과학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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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5학년 ‘작은 생물의 세계’ 단원은 생물의 5계(kingdom)를 모두 포함하고 있는 단원으로 차시의 기본 구성이 인위 분류에 기반을 두고 있고, 일부 익숙하지 않은 생물들이 제시되어 있기 때문에 교사와 학생들이 수업에서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작은 생물의 세계’ 단원에 대해 교사와 학생들이 느끼는 교수·학습 곤란도와 이해도, 그리고 그 원인을 분석해 봄으로써 수업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 교육과정 및 교과서 개선을 위한 기초 자료를 확보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 경기도 소재 초등교사 50명과 경기도 J 초등학교 5학년 학생 101명이다. 이들을 대상으로 교사의 교수 곤란도와 원인, 학습자의 학습 곤란도와 원인, 단원의 핵심 개념에 대한 이해도, 개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world of small creatures’ unit for 5th grade of elementary school is the unit which includes 5 kingdoms of creatures. The basic structure of instruction is based on artificial classifications and shows some unfamiliar creatures so that teachers and students can undergo various difficulties in c...

주제어

#작은 생물의 세계 교수 · 학습 곤란 교수 · 학습 곤란 원인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미나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과학교육
지도교수 박재근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91
키워드 작은 생물의 세계 교수 · 학습 곤란 교수 · 학습 곤란 원인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5373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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