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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들이 선정한 자유탐구활동 주제 분석
An Analysis of Open Inquiry Activities Elementary School Students Want to Conduct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1 no.2, 2011년, pp.143 - 152  

박종선 (서울 인헌초등학교) ,  송영욱 (청주교육대학교) ,  김범기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이 연구는 2007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신설된 자유탐구활동을 위한 학년별 자유탐구활동 주제 내용 의 특성을 알아보고, 학년에 적합한 자유탐구활동 주제를 선정 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특별시에 소재한 I 초등학교 3, 4, 5, 6학년 47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은 학생들이 작성한 자유탐구활동 실험계획서를 분석기준에 따라 분석하였다. 분석 기준은 자유탐구활동 주제 선정 이유 및 도움 정도, 주제 내용, 주제의 적합 여부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호기심을 가지고 있었던 주제와 흥미로운 주제를 자유탐구활동 주제로 선정하는 경향이 있었으며, 도움을 받아 자유탐 구활동 주제를 선정할 때는 중학년은 가족, 고학년은 인터넷의 도움을 많이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유탐구활동 주제 영역은 생물 영역에 관한 주제가 많았으며, 고학년으로 갈수록 화학과 물리영역에 관한 것이 많아졌다. 탐구 방법은 주로 실험이나 조사 활동이 많았고, 탐구 기간은 '1주'정도가 가장 많았다. 초등학생들이 정한 자유탐구활동 주제는 내용 수준, 방법 수준, 과학적 의문, 안전과 생명 존중의 면에서 지도가 필요한 부적합한 주제도 많았다. 그러므로 초등학생들이 자유탐구활동 주제 선정 시 고려할 점은 초등학생들이 평소 알고 싶었던 과학적 의문점이나 흥미로운 주제를 자유탐구활동 주제로 선정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자유탐구활동 주제 선정을 위한 대략의 큰 영역을 학년별로 제시해야한다. 초등학생들이 자유탐구활동의 성공을 경험하여 탐구에 대한 긍정적 생각을 가질 수 있도록 탐구하고자 하는 주제에 대하여 어느 것을 얼마나 탐구할 것인가에 대하여 자유탐구활동 주제에 대한 구체적 진술을 하도록 지도해야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ontents of open inquiry activities of the newly revised 2007 National curriculum for each grade level and to teach open inquiry activities and selection of rational inquiry activities. For this study, 470 elementary students in Seoul, ranging from 3r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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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월에 자유탐구활동을 위한 안내와 탐구계획서를 작성하게 한 이유는 학년 교육과정 구성이 학생들의 주제 선정에 영향을 주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함이었다. 또한 자유탐구활동 주제의 학년별 경향성을 알아보고자 하였기 때문에 학생들이 선정한 주제에 대한 지도와 탐구계획서에 대한 지도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연구를 진행하였다.
  • 이 연구는 2007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신설된 자유탐구활동을 위한 학년별 자유탐구활동 주제 내용의 특성을 알아보고, 학년에 적합한 자유탐구활동 주제를 선정 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특별시에 소재한 I 초등학교 3, 4, 5, 6학년 47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 그러나 새로 도입되게 될 자유탐구활동에 관한 연구와 지도 자료가 많지 않다. 이 연구는 교육 현장에서 처음 실시하게 될 자유탐구활동의 지도에 도움을 주고자 자유탐구활동의 첫 단계인 주제 선정에 관한 부분을 연구하였다. 초등학생들이 학년별 선정한 자유탐구활동 주제의 내용을 알아보고자 분석 기준을 마련하여 분석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이 선정한 자유탐구활동주제의 내용을 학년별로 자유탐구활동 주제를 선정한 이유, 도움 받은 정도, 탐구 영역, 탐구 방법, 탐구 기간 및 자유탐구활동 주제의 적합 여부로 나누어 분석하여, 초등학생들이 각 학년에 적합한 자유탐구활동주제를 설정하여 자유탐구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교사가 자유탐구활동을 위한 지도 계획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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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탐구기능의 발달은 학생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 이렇게 과학학습에서 탐구가 차지하는 위치는 다른 교과와 구분시켜주는 특징적이면서 핵심적인 활동으로 과학을 수행하는 방법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학생들은 탐구기능의 발달을 통하여 과학적 개념을 습득하고 과학적 탐구과정과 과학의 본성을 이해하며 과학에 대한 긍정적인 자세를 갖출 수 있다(Abd-ElKhalick et al., 2004).
류시경, 박종석(2008)은 학생들이 제안한 과학탐구문제를 탐구목적에 따라 어떻게 나누었나? 또 류시경, 박종석(2008)은 구체적인 탐구문제가 제시되어 있지 않은 낮게 구조화된 탐구상황에서 학생들이 최종적으로 제안한 과학탐구문제를 탐구목적에 따른 문제 유형과 과학적 개념 지식에 따른 문제 유형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학생들이 제안한 탐구문제를 탐구목적에 따라‘측정’탐구문제, ‘방법’탐구문제, ‘원인’탐구문제, ‘가능성’탐구 문제, ‘무엇’탐구문제, ‘비교’탐구문제, ‘관계’탐구 문제와 같이 7개의 유형으로 나누었다.
탐구 문제는 왜 중요한가? 박승재와 조희형(1995)은 탐구 문제를 잘 설정하면그 문제의 반은 해결한 것과 같다며 탐구 문제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과학적 의문인 탐구 문제는 과학적 탐구의 출발점이며(이혜정 등, 2004; 신동훈, 2007)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탐구 의욕을 자극하여 적극적인 탐구를 유도하는 중요한 과정이다(권용주 등, 2003; 김성근 등, 1999). 탐구 문제가 차지하는 중요성이 아주 큼에도 불구하고 탐구문제 즉 과학적 의문에 대한 체계적 연구가 제대로 수행되지 않고 있으며 (신동훈, 2007) 과학적 의문 즉 탐구 문제의 종류를 명확하게 구분한 문헌도 많지 않다(이혜정 등,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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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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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Simpson, R. D., & Anderson, N. D. (1981). Science, students, and schools: A guide for the middle and secondary school teacher. New York, NY: John Wiley & S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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