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정서중심 집단미술치료가 방과후 초등 저학년 아동의 정서경험과 삶의 질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오혜령 (대구사이버대학교 휴먼케어대학원 미술상담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정서중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복지관 방과후 초등 저학년 아동의 부정정서를 감소시키고 긍정정서와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는 지 검증하였다. W시에 위치한 복지관에서 방과후 활동을 하는 초등 1학년~3학년 가운데 담당 복지사와 방과후 교사가 선정한 산만하고 공격적이며 또래관계에 문제행동이 있는 7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2014년 11월부터 2015년 3월까지 주 1회 1시간씩 총 16회기에 걸쳐 정서중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실시 전과 후에 아동들에게 정서경험척도와 삶의 질 척도를 평가하게 하였고, 나무그림과 문장완성검사를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실시 사전-사후 효과 분석을 위해 paired t-test를 실행하였다. 통계분석 프로그램은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혜령
학위수여기관 대구사이버대학교 휴먼케어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상담학과
지도교수 이흥표
발행연도 2015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5404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