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대기오염물질 저감을 위해 청정연료 사용, 배출허용기준 강화 등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여 왔다. 이로 인해 대기 중의 미세먼지, 아황산가스, 일산화탄소는 줄어드는 추세이나, 자동차 보유수의 증가로 인해 이산화질소, 오존 농도는 여전히 증가 추세에 있다. 특히 최근에는 도시지역에서 하절기 낮 시간대 고농도 오존 발생에 대한 주의보가 자주 발령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지역에 설치된 도시대기측정소 및 도로변대기측정소 37개소(42개소 중 자료 수집율이 70% 이하는 제외)를 대상으로 2009년 1월 1일부터 2011년 12월 31일까지 관측된 ...
우리나라는 대기오염물질 저감을 위해 청정연료 사용, 배출허용기준 강화 등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여 왔다. 이로 인해 대기 중의 미세먼지, 아황산가스, 일산화탄소는 줄어드는 추세이나, 자동차 보유수의 증가로 인해 이산화질소, 오존 농도는 여전히 증가 추세에 있다. 특히 최근에는 도시지역에서 하절기 낮 시간대 고농도 오존 발생에 대한 주의보가 자주 발령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지역에 설치된 도시대기측정소 및 도로변대기측정소 37개소(42개소 중 자료 수집율이 70% 이하는 제외)를 대상으로 2009년 1월 1일부터 2011년 12월 31일까지 관측된 SO2, NO2, O3, PM10을 시공간분석, 시간변화분석, 군집분석을 통해 대표적인 도시지역인 서울지역 내 주거지역의 오존 고농도 사례를 분석하였다. PM10과 NO2의 경우 가장 높은 농도를 나타낸 곳은 양재로 측정소이며, 대부분 도로변 측정소로 나타났다. O3의 경우 가장 높은 농도를 나타낸 곳은 쌍문동 측정소이며 대부분 도시대기측정소로 나타났다. PM10과 NO2이 서울지역 도로변측정소에서 고농도 사례를 나타내는 것은 주 배출원이 자동차에서 기인한다고 볼수 있다. O3의 경우 도로변측정소 보다는 도시대기측정소 즉, 주거지역에 위치한 측정소에서 높은 농도를 나타내는 것을 알 수 있다. 도시대기측정소의 시간대별 O3 평균농도를 비교 분석해 보면 낮(13시~18시)에 매우 높은 농도인 최고농도군집을 나타냈다. 도로변측정소의 경우 중농도군집을 나타냈으며 도로변측정소에서는 새벽(2시~5시)과 낮(11시~19시) 일부 측정소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시간에 저농도를 나타냈다. 이는 도로변측정소의 경우 주 배출원인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NOx가 광화학반응으로 인해 오존이 생성되나 오존이 다시 산소분자로 분해되는 과정을 거치면서 오존의 증가가 일어나지 않는 데 기인한다. 그러나 도시대기측정소의 경우 휘발성유기화합물이 존재할 경우 과산화기의 생성으로 오존 생성이 질소산화물에 의한 소멸보다 더 빠른 시간에 형성되어 상대적으로 대기 중에 더 많은 오존 농도가 존재하게 된다. 따라서 오존은 휘발성유기화합물이 많은 도심 주거지역에서 광화학반응이 활발히 일어나는 낮 시간에 고농도 사례를 나타나는 것으로 추정된다.
우리나라는 대기오염물질 저감을 위해 청정연료 사용, 배출허용기준 강화 등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여 왔다. 이로 인해 대기 중의 미세먼지, 아황산가스, 일산화탄소는 줄어드는 추세이나, 자동차 보유수의 증가로 인해 이산화질소, 오존 농도는 여전히 증가 추세에 있다. 특히 최근에는 도시지역에서 하절기 낮 시간대 고농도 오존 발생에 대한 주의보가 자주 발령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지역에 설치된 도시대기측정소 및 도로변대기측정소 37개소(42개소 중 자료 수집율이 70% 이하는 제외)를 대상으로 2009년 1월 1일부터 2011년 12월 31일까지 관측된 SO2, NO2, O3, PM10을 시공간분석, 시간변화분석, 군집분석을 통해 대표적인 도시지역인 서울지역 내 주거지역의 오존 고농도 사례를 분석하였다. PM10과 NO2의 경우 가장 높은 농도를 나타낸 곳은 양재로 측정소이며, 대부분 도로변 측정소로 나타났다. O3의 경우 가장 높은 농도를 나타낸 곳은 쌍문동 측정소이며 대부분 도시대기측정소로 나타났다. PM10과 NO2이 서울지역 도로변측정소에서 고농도 사례를 나타내는 것은 주 배출원이 자동차에서 기인한다고 볼수 있다. O3의 경우 도로변측정소 보다는 도시대기측정소 즉, 주거지역에 위치한 측정소에서 높은 농도를 나타내는 것을 알 수 있다. 도시대기측정소의 시간대별 O3 평균농도를 비교 분석해 보면 낮(13시~18시)에 매우 높은 농도인 최고농도군집을 나타냈다. 도로변측정소의 경우 중농도군집을 나타냈으며 도로변측정소에서는 새벽(2시~5시)과 낮(11시~19시) 일부 측정소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시간에 저농도를 나타냈다. 이는 도로변측정소의 경우 주 배출원인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NOx가 광화학반응으로 인해 오존이 생성되나 오존이 다시 산소분자로 분해되는 과정을 거치면서 오존의 증가가 일어나지 않는 데 기인한다. 그러나 도시대기측정소의 경우 휘발성유기화합물이 존재할 경우 과산화기의 생성으로 오존 생성이 질소산화물에 의한 소멸보다 더 빠른 시간에 형성되어 상대적으로 대기 중에 더 많은 오존 농도가 존재하게 된다. 따라서 오존은 휘발성유기화합물이 많은 도심 주거지역에서 광화학반응이 활발히 일어나는 낮 시간에 고농도 사례를 나타나는 것으로 추정된다.
Korea is trying to utilize clean fuel in order to reduce air pollution substances including implemented various policies such as consolidation of permissible emission standards. With such efforts, fine dust, sulfurous acid gas, and carbon monoxide in the air are getting to reduce. However nitrogen d...
Korea is trying to utilize clean fuel in order to reduce air pollution substances including implemented various policies such as consolidation of permissible emission standards. With such efforts, fine dust, sulfurous acid gas, and carbon monoxide in the air are getting to reduce. However nitrogen dioxide and ozone concentration are still accelerating. Especially, hight concentration level of ozone during daytime in summer has been often warned in urban area. In this study, total of urban air pollution monitoring stations and roadside air pollution monitoring stations(except for under 70% of data collection rate) in Seoul region, SO2, NO2, O3, and PM10 are analyzed through spatio-temporal analysis, time-of-day analysis and statistical group analysis with the characteristics of high concentrations of ozone in urban residential area and wayside are analyzed. The place that PM10 and NO2 are measured in the most high concentration is Yangjaero station and mostly, they are roadside's stations. The place that O3 is measured in the most high concentration is SSangmundong station and mostly, they are urban's stations. It results from the cars which are main emission source that PM10 and NO2 are in hight concentration in urban air pollution monitoring station in Seoul. The place that O3 are measured in the most high concentration is in urban air pollution monitoring station rather than Roadside air pollution monitoring stations, which means there are high concentrated in residential place.
Korea is trying to utilize clean fuel in order to reduce air pollution substances including implemented various policies such as consolidation of permissible emission standards. With such efforts, fine dust, sulfurous acid gas, and carbon monoxide in the air are getting to reduce. However nitrogen dioxide and ozone concentration are still accelerating. Especially, hight concentration level of ozone during daytime in summer has been often warned in urban area. In this study, total of urban air pollution monitoring stations and roadside air pollution monitoring stations(except for under 70% of data collection rate) in Seoul region, SO2, NO2, O3, and PM10 are analyzed through spatio-temporal analysis, time-of-day analysis and statistical group analysis with the characteristics of high concentrations of ozone in urban residential area and wayside are analyzed. The place that PM10 and NO2 are measured in the most high concentration is Yangjaero station and mostly, they are roadside's stations. The place that O3 is measured in the most high concentration is SSangmundong station and mostly, they are urban's stations. It results from the cars which are main emission source that PM10 and NO2 are in hight concentration in urban air pollution monitoring station in Seoul. The place that O3 are measured in the most high concentration is in urban air pollution monitoring station rather than Roadside air pollution monitoring stations, which means there are high concentrated in residential pl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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