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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궤도 침하에 따른 연약지반 판정 기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finition of soft soil for concrete slab track settlement 원문보기


한승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건설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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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부고속철도 2단계와 호남고속철도에 적용된 콘크리트 궤도는 초기 건설비는 기존 자갈궤도에 비하여 불리하나, 유지관리 및 주행성은 유리한 것으로 검토되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콘크리트 궤도는 일반철도 신설구간을 중심으로 점점 더 적용구간이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콘크리트 궤도의 가장 큰 문제점 중의 하나인 궤도 하부 노반 침하 및 이로 인한 궤도 안정성 저하는 콘크리트 궤도의 가장 큰 단점이며, 고속철도 유지보수 기준에는 노반의 침하기준을 30mm로 제시(즉시침하 5mm, 장기침하 25mm)하고 있다. 콘크리트궤도에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crete track was applied to Gyeoungbu High Speed Railroad step 2 and Honam High Speed Railroad. Concrete track is higher construction cost and lower maintenance fee and run ability than the existing gravel track. For this reason, the use of a concrete track is increased in Korea. But, one of the b...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승우
학위수여기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철도건설공학과
지도교수 조국환,이진욱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iv, 74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5647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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