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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31 no.5, 2015년, pp.67 - 74
김영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 엄기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인프라연구단) , 한상재 ((주)지구환경전문가그룹) , 박용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 정재현 ((주)지구환경전문가그룹)
Unlike the primary consolidation settlement, the settlement of ground water lowering is not considered separately because of relatively small residual settlement. But the allowed residual settlement (30 mm) of the concrete track in the high-speed railway may be exceeded due to unexpected excessive g...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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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수위 하강에 따른 침하량은 잔류침하량 산정시 별도로 고려하지 않는 이유는? | 지하수위 하강에 따른 침하량은 1차 압밀 침하량에 비해 비교적 작기 때문에 잔류침하량 산정시 별도로 고려하지 않는다. 그러나 고속철도 콘크리트 궤도에서의 허용잔류침하량은 30mm로 작기 때문에 예기치 못한 과도한 지하수위 하강으로 인하여 허용잔류침하량을 초과할 수 있다. | |
침하가 큰 구간에 대해서는 보수・보강공사가 필요한 이유는? | 레일 상단에서의 유지보수 고저차는 13mm로써 토공노반의 허용 침하량 30mm에 비해 더 엄격하다. 궤도와 토공 노반과의 허용 침하 기준 차이는 레일 체결장치 고저조절패드를 이용하여 조정할 수 있으나 패드는 주기적으로 교체를 하여야 하기 때문에 침하에 대하여 근본적인 대책은 아니다. 따라서 침하가 큰 구간에 대해서는 보수・보강공사가 필요하다. | |
예기치 못한 과도한 지하수위 하강으로 인하여 허용잔류침하량을 초과할 수 있는 이유는? | 지하수위 하강에 따른 침하량은 1차 압밀 침하량에 비해 비교적 작기 때문에 잔류침하량 산정시 별도로 고려하지 않는다. 그러나 고속철도 콘크리트 궤도에서의 허용잔류침하량은 30mm로 작기 때문에 예기치 못한 과도한 지하수위 하강으로 인하여 허용잔류침하량을 초과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응력-간극수압 유한요소 해석을 통하여 지하수위 변동에 따른 침하 영향을 분석하여 해석결과와 실측자료를 비교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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