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적장애 청소년의 사회적 기술 향상을 위한 협동 활동 중심 집단 미술치료 사례연구
A Case Study of Group Art Therapy with Cooperative Activity on Enhancing Social Skills for Adolescent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원문보기


손민지 (대구대학교 재활심리학과 미술치료전공 국내석사)

초록

본 연구는 협동 활동 중심 집단미술치료가 지적장애 청소년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변화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대상은 D시에 위치한 재활 치료 센터에 다니는 지적장애 청소년들 중 사회적 기술의 증진이 필요하며, 부모 동의를 받은 5명의 지적장애 청소년으로 선정하였다. 연구기간은 2015년 3월 21일부터 2015년 5월 30일까지 기초선 3회기, 중재 12회기, 유지 3회기로 구성되었고, 주 2회로 중재 때는 자유놀이 10분, 미술치료 프로그램 60분씩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도구는 자유놀이 상황에서 사회적 기술 행동 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group art therapy with cooperation activities on the social skills for adolescent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The subjects were five adolescents with mental disability who need to promote social skills. This study was conducted...

주제어

#지적장애 청소년 사회적 기술 협동활동중심 집단미술치료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손민지
학위수여기관 대구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재활심리학과 미술치료전공
지도교수 손민지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iv, 67
키워드 지적장애 청소년 사회적 기술 협동활동중심 집단미술치료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5666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