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대학생의 자아존중감, 부모애착, 사회적지지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상대적인 영향은 어떠한지 살펴보는 것이다.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첫째,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대학생의 자아존중감, 부모애착, 사회적 지지, 진로성숙도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대학생의 자아존중감, 부모애착, 사회적지지가 진로성숙도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셋째, 자아존중감, 부모애착, 사회적 지지가 대학생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은 어떠한가를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충청남도 지역에 위치한 A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 343명으로, 성별에 따라 남자 126명, 여자 217명이며, 학년에 따라 2학년 98명, 3학년 145명, 4학년 100명이었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자아존중감, 부모애착, 사회적지지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상대적인 영향은 어떠한지 살펴보는 것이다.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첫째,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대학생의 자아존중감, 부모애착, 사회적 지지, 진로성숙도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대학생의 자아존중감, 부모애착, 사회적지지가 진로성숙도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셋째, 자아존중감, 부모애착, 사회적 지지가 대학생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은 어떠한가를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충청남도 지역에 위치한 A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 343명으로, 성별에 따라 남자 126명, 여자 217명이며, 학년에 따라 2학년 98명, 3학년 145명, 4학년 100명이었다. 자료 분석은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신뢰도 Cronbach’s α, t-test, F-test,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변인(성별, 학년)에 따라 대학생의 자아존중감, 부모애착, 사회적 지지, 진로성숙도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성별에 따라 긍정적 자아존중감, 부-애착, 모-애착이 여자보다 남자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학년에 따라 대학생의 자아존중감, 부모애착, 사회적 지지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으며, 진로성숙도는 4학년이 2,3학년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학생의 자아존중감, 부모애착, 사회적 지지와 진로성숙도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지지만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학생의 자아존중감, 부모애착, 사회적 지지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자아존중감, 부-애착, 모-애착, 사회적 지지가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살펴봄으로써 대학생에게 자아존중감 및 사회적 지지와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있어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자아존중감, 부모애착, 사회적지지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상대적인 영향은 어떠한지 살펴보는 것이다.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첫째,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대학생의 자아존중감, 부모애착, 사회적 지지, 진로성숙도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대학생의 자아존중감, 부모애착, 사회적지지가 진로성숙도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셋째, 자아존중감, 부모애착, 사회적 지지가 대학생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은 어떠한가를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충청남도 지역에 위치한 A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 343명으로, 성별에 따라 남자 126명, 여자 217명이며, 학년에 따라 2학년 98명, 3학년 145명, 4학년 100명이었다. 자료 분석은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신뢰도 Cronbach’s α, t-test, F-test,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변인(성별, 학년)에 따라 대학생의 자아존중감, 부모애착, 사회적 지지, 진로성숙도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성별에 따라 긍정적 자아존중감, 부-애착, 모-애착이 여자보다 남자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학년에 따라 대학생의 자아존중감, 부모애착, 사회적 지지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으며, 진로성숙도는 4학년이 2,3학년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학생의 자아존중감, 부모애착, 사회적 지지와 진로성숙도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지지만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학생의 자아존중감, 부모애착, 사회적 지지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자아존중감, 부-애착, 모-애착, 사회적 지지가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살펴봄으로써 대학생에게 자아존중감 및 사회적 지지와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있어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