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TV 육아예능프로그램 시청이 양육 의도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길준범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광고홍보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14년 한국의 합계출산율은 1.21명으로 OECD 34개국 중 최하위 수준이었다. 정부는 심각한 저출산 추세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출산장려정책을 펼치고 있다. 저출산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저출산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공감하도록 사회구성원의 인식 전환을 꾀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공중파 3사의 육아예능프로그램은 비록 출산장려 캠페인이나 공익광고와 같이 출산에 대한 직접적 설득 메시지를 담고 있지는 않으나 자녀를 낳아 기르는 데 대한 다양한 긍정적 함의를 담고 있다. 첫째, 스타연예인이 자녀와 교감하려 노력하고 다정하게 대하는 모습을 보여주어 탈권위적 아버지상을 바람직한 아버지상의 모델로 제시한다. 둘째, 양육 경험이 없는 시청자에게 바람직한 양육 행위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셋째,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양욱 활동으로 아버지와 자녀가 함께 행복해 하는 장면을 그려냄으로써 자녀를 낳아 기르는 일이 충분히 가치있는 일이라는 바람직한 자녀가치관을 갖도록 한다. 이 연구는 육아예능프로그램 시청이 양육 의도, 즉 자녀를 낳아 기르려는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기획되었다. 이를 위해 행동 의도 예측에 관한 이론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ssess the impact of viewing experience of parenting reality TV programs on the intention of parenting which leads to the willingness of having and taking care of a child. Guided by a theoretical framework based on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this study examined w...

주제어

#육아예능프로그램  #시청경험  #계획행동이론  #사회인지이론  #만족도  #매개 효과  #교육적 오락물  #parenting reality TV programs  #viewing experience  #theory of planned behavior  #social cognitive theory  #perceived satisfaction  #mediation effect  #educational-entertainment 

학위논문 정보

저자 길준범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광고홍보전공
지도교수 김용찬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i, 70 p.
키워드 육아예능프로그램, 시청경험, 계획행동이론, 사회인지이론, 만족도, 매개 효과, 교육적 오락물, parenting reality TV programs, viewing experience, theory of planned behavior, social cognitive theory, perceived satisfaction, mediation effect, educational-entertainment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7340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