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 시대의 고전문학을 활용한 융합교과교육 방안 연구 원문보기


박영민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한국 사회에서 다문화 현상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다원주의적 인식과 태도를 기르기 위한 다문화 교육을 필요로 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을 깨닫고, 국어교육에서 고전문학을 활용한 융합교과교육 방안과 궁극적으로 다문화 교육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제2장에서는 한국 다문화 사회 현상을 통해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과 문제점을 중점적으로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현재 시행되고 있는 한국 다문화 정책에 대해 분석하고, 그 개선방안을 모색하였다. 그리고 다문화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문화 교육의 하위 영역을 ‘정체성 교육’, ‘다문화 이해 교육’, ‘공동체 의식 교육’으로 범주화하였다. 또한 현 교육과정에 포함되어 있는 문화적 다양성이 드러날 수 있도록 다문화가정 자녀의 문화를 교육과정에 반영하여, 일반가정 자녀와 함께 다양한 문화적 내용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 방안을 구안해 보고자 하였다. 제3장에서는 고전문학을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우선 고전문학의 필요성과 활용 방향을 살펴보았으며, 다음으로 다문화가정 학생들과 일반 학생들이 함께 학습할 수 있는 방안으로 제시되는 국어교과를 타 교과와 융합하여 융합교과교육을 하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중학교 교과서에 수록된 고전문학 작품을 분석한 결과 『홍길동전』이 다문화교육 자료로 적합하다고 판단했다. 『홍길동전』의 문제의식과 현재적 가치를 분석한 후, 시대적, 공간적 배경을 바탕으로 국사, 사회, 외국어 교과와의 융합교육을 통한 지도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홍길동전』에서 보여주고 있는 갈등 양상과 고난 극복과정을 현대 사회의 다문화 현상에 접목한 후, 학습자의 삶과 현실 문제를 연계하여 작품을 수용하고 내면화하는 과정이 될 수 있도록 타 교과와의 융합을 통한 지도 방안을 모색하였다. 제4장에서는 고전문학을 활용한 융합교과교육 교수-학습 모형과 교수-학습 과정안을 구성하였다. 우선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multicultural phenomenon is increasing rapidly in Korean society, and multicultural education should be needed in order to improve pluralistic awareness and attitudes. So this study realizes needs of multicultural education and it is to research convergence education curriculum with classic...

주제어

#다문화 교육 고전문학 홍길동전 협동학습 확장적 읽기 융합교과교육 multicultural education classic literature Hong-Gil-Dong-Jeon cooperative learning model extended reading convergence education curriculum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영민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윤석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iv, 128 p.
키워드 다문화 교육 고전문학 홍길동전 협동학습 확장적 읽기 융합교과교육 multicultural education classic literature Hong-Gil-Dong-Jeon cooperative learning model extended reading convergence education curriculum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7353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