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IZ(TRIZ)는 구 소련에서 수백만 건이 넘는 특허 분석을 통하여 문제해결의 규칙성을 발견하고, 도출된 기술, 발명, 혁신분야에서 공통적으로 적용된 원리를 정리한 창의적인 문제해결 방법론이다. 현재 세계 주요 글로벌기업과 국내의 주요 기업들에서도 발명, 연구개발, 문제해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 및 활용되어지고 있다. 국내외 글로벌기업에서 도입해 성공을 거두고 있는 TRIZ 적용 및 활용한 성공사례들은 중소기업지원 공공기관에서도 중소기업에 TRIZ 문제해결 방법론을 보급하여 현장 애로기술 해결 및 기술 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TRIZ 전문가의 교육, 컨설팅, 기법전수 등 중소기업 TRIZ 컨설팅 지원사업을 시범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이 문제해결 방법론은 기업에서 원하는 해결책을 찾기 위해 시스템내의 각 기능에서 충돌하는 모순을 TRIZ적으로 문제를 해결함에 따라 산업현장의 문제해결책을 찾고 신기술, ...
TRIZ(TRIZ)는 구 소련에서 수백만 건이 넘는 특허 분석을 통하여 문제해결의 규칙성을 발견하고, 도출된 기술, 발명, 혁신분야에서 공통적으로 적용된 원리를 정리한 창의적인 문제해결 방법론이다. 현재 세계 주요 글로벌기업과 국내의 주요 기업들에서도 발명, 연구개발, 문제해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 및 활용되어지고 있다. 국내외 글로벌기업에서 도입해 성공을 거두고 있는 TRIZ 적용 및 활용한 성공사례들은 중소기업지원 공공기관에서도 중소기업에 TRIZ 문제해결 방법론을 보급하여 현장 애로기술 해결 및 기술 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TRIZ 전문가의 교육, 컨설팅, 기법전수 등 중소기업 TRIZ 컨설팅 지원사업을 시범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이 문제해결 방법론은 기업에서 원하는 해결책을 찾기 위해 시스템내의 각 기능에서 충돌하는 모순을 TRIZ적으로 문제를 해결함에 따라 산업현장의 문제해결책을 찾고 신기술, 신제품 개발, 공정개선을 통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기여한다는 점에서 중소기업의 컨설팅 도구로서의 가능성을 시사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의 경쟁력강화를 위해 지원하는 컨설팅 도구로서 TRIZ의 유효성을 검증하여 TRIZ컨설팅 보급·확산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수행하기 질적연구와 양적연구, 두 가지 연구방법으로 접근하였다. 첫째, TRIZ기법을 적용하여 중소기업의 현업문제를 해결한 컨설팅 사례들을 분석하고, 둘째, 서베이분석을 통하여 TRIZ기법의 유효성을 검증하여 질적연구결과에 대한 지지를 견고히 하였다. 질적연구를 위하여 최근 3년 간 TRIZ기법을 적용하여 중소기업 현업문제를 해결한 2가지 사례를 분석하였다. TRIZ컨설팅 프로세스는 김호종(2015a)의 실용TRIZ 프로세스 모형으로 분석하였으며, 중소기업에서 컨설팅 도구로서의 가능성을 실증하였다. 다음으로 질적연구의 결과를 보완하기 위하여 연구모형을 수립하여, TRIZ컨설팅 수진기업을 대상으로 TRIZ컨설팅 서비스품질과 기업성과 간의 관계에서 TRIZ기법의 조절효과 여부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질적연구 결과 중소기업의 현업문제를 해결하여 품질개선, 공정개선, 불량률 감소, 기업의 생산성 향상 등 품질성과가 향상되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컨설팅 과정에서 TRIZ교육을 시행하여 종업원의 역량이 강화됨을 알 수 있었다. 그 외 비품질성과 측면에서 기업의 잠재비용 발견, 원가 절감, 고객 신뢰도가 증대 되었다. 양적연구 결과 TRIZ컨설팅 서비스품질의 구성요소 기능적 품질과 기술적 품질 모두 기업의 품질성과와 비품질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컨설팅 과정에서 TRIZ기법의 수용도인 유용성과 편리성이 기업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질적연구와 양적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중소기업 컨설팅 지원에 있어서 TRIZ기법을 적용한다면 수진기업들의 성과를 조기에 향상시키는데 유용한 도구로 활용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TRIZ컨설팅 활성화를 위한 몇 가지 제안을 하고자 한다.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의 일환으로 TRIZ컨설팅 활성화를 위해서는 거시적인 관점에서 TRIZ허브를 구축하고 TRIZ의 보급·확산을 위한 4개 센터의 기능과 역할이 중요하다. 첫째, TRIZ전문가 양성센터 운영기반 조성이 필요하다. 본 센터에서는 TRIZ전문 컨설턴트 양성, 중소기업 내의 TRIZ 전문강사 양성과 기업 내에 TRIZ 연구활동 지원으로 창의적인 사고력과 문제해결 역량을 갖춘 인적자원을 개발해야 한다. 둘째, TRIZ 문제해결 지원센터 구축이 필요하다. 중소기업의 현업문제를 TRIZ적으로 해결하고자 지원하는 역할이 수행되어야 하며, 이와 함께 도출된 기업의 문제해결책이 현업에 적용되어 실질적인 기업의 성과로 창출될 수 있는 환경과 여건이 조성되어야 한다. 셋째, TRIZ전문 연구센터의 운영이 수반되어야 한다. 본 센터에서는 TRIZ 교육콘텐츠 개발, TRIZ 전문인력 수요공급 분석과 TRIZ지원 성과관리의 역할을 수행하여 우리나라 중소기업 환경에 적합하며, 범용적인 활용기반이 되는 콘텐츠 개발과 전문가들의 교류를 강화하여 TRIZ 활성화의 지속가능한 방향을 모색해야 한다. 넷째, TRIZ빅테이터 센터 운영이 필요하다. 국·내외 TRIZ문제해결 DB구축과 전문인력 DB를 구축하여 성과공유와 정보공유 등 중소기업들이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기존 성과물을 벤치마킹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야 한다. 위와 같이 TRIZ허브를 통하여 중소기업컨설팅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높이기 위하여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협력적 거버넌스 모델로서 제도적 지원이 뒷받침 된다면 TRIZ가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컨설팅 도구로서 보급·확산 될 것으로 기대한다.
TRIZ(TRIZ)는 구 소련에서 수백만 건이 넘는 특허 분석을 통하여 문제해결의 규칙성을 발견하고, 도출된 기술, 발명, 혁신분야에서 공통적으로 적용된 원리를 정리한 창의적인 문제해결 방법론이다. 현재 세계 주요 글로벌기업과 국내의 주요 기업들에서도 발명, 연구개발, 문제해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 및 활용되어지고 있다. 국내외 글로벌기업에서 도입해 성공을 거두고 있는 TRIZ 적용 및 활용한 성공사례들은 중소기업지원 공공기관에서도 중소기업에 TRIZ 문제해결 방법론을 보급하여 현장 애로기술 해결 및 기술 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TRIZ 전문가의 교육, 컨설팅, 기법전수 등 중소기업 TRIZ 컨설팅 지원사업을 시범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이 문제해결 방법론은 기업에서 원하는 해결책을 찾기 위해 시스템내의 각 기능에서 충돌하는 모순을 TRIZ적으로 문제를 해결함에 따라 산업현장의 문제해결책을 찾고 신기술, 신제품 개발, 공정개선을 통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기여한다는 점에서 중소기업의 컨설팅 도구로서의 가능성을 시사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의 경쟁력강화를 위해 지원하는 컨설팅 도구로서 TRIZ의 유효성을 검증하여 TRIZ컨설팅 보급·확산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수행하기 질적연구와 양적연구, 두 가지 연구방법으로 접근하였다. 첫째, TRIZ기법을 적용하여 중소기업의 현업문제를 해결한 컨설팅 사례들을 분석하고, 둘째, 서베이분석을 통하여 TRIZ기법의 유효성을 검증하여 질적연구결과에 대한 지지를 견고히 하였다. 질적연구를 위하여 최근 3년 간 TRIZ기법을 적용하여 중소기업 현업문제를 해결한 2가지 사례를 분석하였다. TRIZ컨설팅 프로세스는 김호종(2015a)의 실용TRIZ 프로세스 모형으로 분석하였으며, 중소기업에서 컨설팅 도구로서의 가능성을 실증하였다. 다음으로 질적연구의 결과를 보완하기 위하여 연구모형을 수립하여, TRIZ컨설팅 수진기업을 대상으로 TRIZ컨설팅 서비스품질과 기업성과 간의 관계에서 TRIZ기법의 조절효과 여부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질적연구 결과 중소기업의 현업문제를 해결하여 품질개선, 공정개선, 불량률 감소, 기업의 생산성 향상 등 품질성과가 향상되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컨설팅 과정에서 TRIZ교육을 시행하여 종업원의 역량이 강화됨을 알 수 있었다. 그 외 비품질성과 측면에서 기업의 잠재비용 발견, 원가 절감, 고객 신뢰도가 증대 되었다. 양적연구 결과 TRIZ컨설팅 서비스품질의 구성요소 기능적 품질과 기술적 품질 모두 기업의 품질성과와 비품질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컨설팅 과정에서 TRIZ기법의 수용도인 유용성과 편리성이 기업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질적연구와 양적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중소기업 컨설팅 지원에 있어서 TRIZ기법을 적용한다면 수진기업들의 성과를 조기에 향상시키는데 유용한 도구로 활용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TRIZ컨설팅 활성화를 위한 몇 가지 제안을 하고자 한다.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의 일환으로 TRIZ컨설팅 활성화를 위해서는 거시적인 관점에서 TRIZ허브를 구축하고 TRIZ의 보급·확산을 위한 4개 센터의 기능과 역할이 중요하다. 첫째, TRIZ전문가 양성센터 운영기반 조성이 필요하다. 본 센터에서는 TRIZ전문 컨설턴트 양성, 중소기업 내의 TRIZ 전문강사 양성과 기업 내에 TRIZ 연구활동 지원으로 창의적인 사고력과 문제해결 역량을 갖춘 인적자원을 개발해야 한다. 둘째, TRIZ 문제해결 지원센터 구축이 필요하다. 중소기업의 현업문제를 TRIZ적으로 해결하고자 지원하는 역할이 수행되어야 하며, 이와 함께 도출된 기업의 문제해결책이 현업에 적용되어 실질적인 기업의 성과로 창출될 수 있는 환경과 여건이 조성되어야 한다. 셋째, TRIZ전문 연구센터의 운영이 수반되어야 한다. 본 센터에서는 TRIZ 교육콘텐츠 개발, TRIZ 전문인력 수요공급 분석과 TRIZ지원 성과관리의 역할을 수행하여 우리나라 중소기업 환경에 적합하며, 범용적인 활용기반이 되는 콘텐츠 개발과 전문가들의 교류를 강화하여 TRIZ 활성화의 지속가능한 방향을 모색해야 한다. 넷째, TRIZ빅테이터 센터 운영이 필요하다. 국·내외 TRIZ문제해결 DB구축과 전문인력 DB를 구축하여 성과공유와 정보공유 등 중소기업들이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기존 성과물을 벤치마킹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야 한다. 위와 같이 TRIZ허브를 통하여 중소기업컨설팅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높이기 위하여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협력적 거버넌스 모델로서 제도적 지원이 뒷받침 된다면 TRIZ가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컨설팅 도구로서 보급·확산 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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