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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륜검지센서를 이용한 집중형 전자폐색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entralized block system using axle counter 원문보기


김철환 (광운대학교 대학원 제어계측공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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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 운행 시 앞차와 뒤차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하여 열차위치검지기능과 폐색기능 장치를 사용하고 있다. 대표적인 열차검지장치로는 궤도회로장치, 트랜스폰더, 차륜검지장치, 발리스, RFID장치로 분류가 된다. 또한 폐색장치로는 자동폐색장치, 특수 자동폐색장치, 전자폐색장치, 집중형 전자폐색장치 등으로 나뉠 수 있다. 오랜 기간 사용된 궤도회로는 열차위치검지기능에 관한 안전성이 검증되어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궤도회로 특성상 폐색구간이 길 경우에 운영효율이 저하되고, 유지보수 또한 복잡하다. RFID 방식과 같은 무선방식은 고신뢰성이 요구되지만 온도, 습도와 같은 환경적인 영향으로 고신뢰성을 만족하기 어려운 단점이 존재한다. 현재 국내 전 구간의 폐색장치는 전자화 및 통합화가 되어있지 않아 개선해야 할 많은 문제들을 가지고 있다. 또한 ABS(Automatic Block System), LEU(Lineside Electroni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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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in Position Detecting Systems and Block Systems are used to prevent a collision of the train. There are several typical train position detecting systems, as track-circuit, transponder, axle counter, balise and RFID, etc. Also, for the block systems, are automatic block system, specific automatic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철환
학위수여기관 광운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제어계측공학과
지도교수 이기서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xiv, 12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8057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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