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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통신에 의한 이동폐색 열차제어방식의 연동논리 구축에 대한 검토
On the Construction of Interlocking Logic for Moving Block Train Control System based on Radio Communication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3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전기기기 및 에너지변환시스템부문, 2003 Apr. 24, 2003년, pp.418 - 419  

최규형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윤용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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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래의 케도회로를 사용하지 않는 무선통신기반의 이동폐색방식 열차제어시스템에서는, 궤도회로에 의한 폐색구간를 기반으로 하는 종래의 연동제어논리를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된다. 이와 같이 궤도회로를 사용하지 않고 역구내에서의 진로제어를 수행하기 위한 연동논리를 구축하기 위하여, 역구내에서, 장내 및 불발과 분기기 구간 위치에서 가상 섹션을 두어서 열차의 진입 유무를 고정폐색방식으로 치환하고, 진로관리와 연쇄, 선로전환기 제어와 쇄정, 신호제어등의 연동논리를 구축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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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CBTC에 의한 이동폐색방식의 열차제어시스템에서 효과적인 연동장치 구축을 위한 연동논리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기존의 궤도회로에 의한 고정폐색 방식에서의 연동장치와 차이점으로서는, 분기기 진입 전후를 정밀하게 검출하기 위하여 분기기 전후에 트랜스폰더를 설치하고 분기기 구간을 별도로 설정하여야 한다는 점과, 신호 제어에서 폐색구간 리스트 대신에 이동폐색제어를 위한 제동거리를 설정하는 점 등이다.
  • 본고에서는, 이와 같이 궤도 회로를 사용하지 않고 역 구내에서의 진로제어를 수행하기 위한 연동논리 구축방안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이를 위해, 역구내에서, 장내 및 불발과 분기기 구간 위치에서 가상섹션을 두어서 열차의 진입 유무룰 고정폐색방식으로 치환하고, 진로 관리와 연쇄, 선로전환기 제어와 쇄정, 신호제어 등의 연동 논리를 구축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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