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교사의 행동유형별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놀이형태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장승희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행동유형은 어떤 경향성이 있는지 알아보고 행동유형별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놀이형태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교사-유아간의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는데 필요한 교사 스스로의 반성적인 사고와 교사-유아간의 보다 나은 친밀한 관계 형성을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여 유아발달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교사의 행동유형, 교사-유아 상호작용, 유아의 놀이유형은 어떠한가? 2. 행동유형별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놀이형태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시에 위치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만3세-5세 유아를 담당하고 있는 교사 270명과 유아교사가 4개월 이상 담임하고 있는 반 별 유아1명이다. 본 연구의 도구는 유아교사의 행동유형을 측정하기 위하여 정민자(2012)가 ‘어린이 집 교사의 성격유형과 개인적 변인 및 근무환경에 따른 갈등해결유형’ 연구논문에서 사용한 연구도구를 사용하였고,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측정하기 위하여 이은해와 이기숙(1996)의 유아교육 프로그램 평가척도를 수정, 보완하고 내용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intended to investigate the tendency of behavior type of early childhood teachers and the effect of teacher-infant interaction by behavior pattern on play pattern. The purpose is to suggest reflective thinking of teachers and directional nature for establishing close relationship betw...

주제어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행동유형 상호작용 놀이형태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승희
학위수여기관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손원경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iii, 87장
키워드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행동유형 상호작용 놀이형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9175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