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교사의 핵심역량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이수미 (韓國外國語大學校 敎育大學院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아교사 핵심역량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교사의 핵심역량,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2. 유아교사 핵심역량의 하위요인들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1. 유아교사 핵심역량의 하위요인들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검사 총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2. 유아교사 핵심역량의 하위요인들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인천시에 소재한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근무하는 유아교사 212명이며, 본 설문조사는 2019년 3월 22일부터 2019년 4월 19일까지 총 4주간에 걸쳐 실시하였다. 연구에서 사용된 검사도구는 박경진(2015)의 연구에서 사용된 유아교사 핵심역량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검사하기 위해 이정숙(2003)이 개발한 도구를 곽희경(2010)이 수정·보완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여, 유아교사의 핵심역량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의 상관관계계수를 산출하였고, 유아교사의 핵심역량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early childhood teacher’s core competencies on the teacher-child interaction. The research questions selected to address this purpose are below.
1. How does the core competency of an early childhood teacher affect the teacher-child intera...

주제어

#유아교사 핵심역량 상호작용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수미
학위수여기관 韓國外國語大學校 敎育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신영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 52 p.
키워드 유아교사 핵심역량 상호작용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4457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