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보수교육 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 석하고, 보수교육 성과 향상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있다. 보수교육 요인을 개인적 특성요인인 자아효능감, 학습동기, 교육 설계요 인인 교육내용, 조직지원요인인 원장지원, 교사지원 등으로 구분하고, 이 들 요인이 보수교육 성과(반응, 전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등에 대 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크게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 서론에서는 본 연구의 목적 및 연구방법 등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제2장은 보육교사의 보 수교육 성과에 관한 이론적 논의의 장이다. 보육교사 보수교육 성과에 대해 고찰하고, 관련 선행연구를 검토하였다. 제3장은 이론적 논의와 함 께 선행연구 검토결과를 바탕으로 보육교사의 보수교육 성과 평가에 관 한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고, 측정도구 및 분석방법 등에 대해 기술 하였다. 제4장은 보육교사의 보수교육 성과 평가를 파악하기 위한 실증 의 장이다. 실증분석을 위해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 지역 어린이집 에서 근무하고 있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일반적 인식조사 분석과 집단간 ...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보수교육 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 석하고, 보수교육 성과 향상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있다. 보수교육 요인을 개인적 특성요인인 자아효능감, 학습동기, 교육 설계요 인인 교육내용, 조직지원요인인 원장지원, 교사지원 등으로 구분하고, 이 들 요인이 보수교육 성과(반응, 전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등에 대 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크게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 서론에서는 본 연구의 목적 및 연구방법 등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제2장은 보육교사의 보 수교육 성과에 관한 이론적 논의의 장이다. 보육교사 보수교육 성과에 대해 고찰하고, 관련 선행연구를 검토하였다. 제3장은 이론적 논의와 함 께 선행연구 검토결과를 바탕으로 보육교사의 보수교육 성과 평가에 관 한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고, 측정도구 및 분석방법 등에 대해 기술 하였다. 제4장은 보육교사의 보수교육 성과 평가를 파악하기 위한 실증 의 장이다. 실증분석을 위해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 지역 어린이집 에서 근무하고 있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일반적 인식조사 분석과 집단간 차 이분석을 실시하고, 가설검증을 위해 단순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 다. 제5장은 결론 부분으로 연구결과를 종합 요약하고, 본 연구의 한계 와 향후 연구방향에 대해 기술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수교육의 개인특 성요인, 교육설계요인, 조직지원요인이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한 다중회귀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자아효능감은 반응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 로 나타나 자아효능감이 반응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Ⅰ-1>은 기각되었다. 학습동기는 반 응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학습동기 가 반응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Ⅱ-1>은 기각되었다. 교 육 설계 요인인 교육내용과 반응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관계 가 발견되지 않아 교육내용이 반응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Ⅲ-1>은 채택되었다. 조직지원요인인 원장지원은 반응에 통계적으 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원장지원은 반응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Ⅳ-1>은 기각되었다. 조직지원 요인 인 교사지원이 반응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으로 나타나 교사지원이 반응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Ⅴ-1>은 채택되었다. 둘째, 보수교육의 개인특성요인, 교육설계요인, 조직지원요인이 전이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한 다중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분석결과 자 아효능감과 전이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관계가 확인되지 않아 자아효능감이 전이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Ⅰ-2>는 기각 되었다. 개인특성요인인 학습동기와 전이 간에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관계가 확인되지 않아 학습동기가 전이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Ⅱ-2>는 기각되었다. 교육설계요인인 교육내용이 전이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교육내용은 전이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Ⅲ-2>는 채택되었다. 조직 지원요인인 원장지원과 교사지원이 전이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 의미하지 않아 원장지원과 교사지원이 전이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 라는 <가설Ⅳ-2>와 <가설Ⅴ-2>는 각각 기각되었다. 이러한 실증분석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보수교육 성과 향상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보수교육 내용의 개선으로 교육내용은 보육활동에 필요하고, 최근의 내용들을 반영해야 하고, 보 육업무와 관련성이 높은 프로그램이 개발?운영될 필요가 있다. 둘째, 보육교사의 보수교육 성과 향상을 위해서는 동료교사의 지원이 필수적이다. 구체적으로 보육업무에 필요한 정보 공유, 보수교육에 참여 할 동안 업무 지원, 보수교육을 통해 새로운 기술이나 지식을 지속적으 로 얻을 수 있도록 충분히 지원해 줄 필요가 있다. 또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도록 적극적으로 도와주고 교육후 교육내용과 직무에의 적 용에 대해 자유로운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결국 어 린이집에서 보육교사가 적극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어린이집 원장과 동 료교사 간 파트너십이 요구된다. 셋째, 보육교사의 보수교육 성과 향상을 위해서는 조직의 지원이 필요 하다. 교육받은 내용을 현업에 적용하여 능력을 발휘했을 때 적절한 보 상이 이루어져야 한다. 평가인증때 보수교육을 이수한 보육교사에게 가 산점을 부여한다면 보수교육을 수료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넷째, 보육교사의 보수교육 성과 향상을 위해서는 업무와 연관된 보수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보육교사가 보수 교육에서 학습한 내용을 어린이집 운영 및 수업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하 고, 교육계획에 적극 반영하기 위해 교육성과 프로그램 설계시 일차적으 로 직무연관성이 높은 프로그램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보수교육 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 석하고, 보수교육 성과 향상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있다. 보수교육 요인을 개인적 특성요인인 자아효능감, 학습동기, 교육 설계요 인인 교육내용, 조직지원요인인 원장지원, 교사지원 등으로 구분하고, 이 들 요인이 보수교육 성과(반응, 전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등에 대 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크게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 서론에서는 본 연구의 목적 및 연구방법 등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제2장은 보육교사의 보 수교육 성과에 관한 이론적 논의의 장이다. 보육교사 보수교육 성과에 대해 고찰하고, 관련 선행연구를 검토하였다. 제3장은 이론적 논의와 함 께 선행연구 검토결과를 바탕으로 보육교사의 보수교육 성과 평가에 관 한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고, 측정도구 및 분석방법 등에 대해 기술 하였다. 제4장은 보육교사의 보수교육 성과 평가를 파악하기 위한 실증 의 장이다. 실증분석을 위해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 지역 어린이집 에서 근무하고 있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일반적 인식조사 분석과 집단간 차 이분석을 실시하고, 가설검증을 위해 단순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 다. 제5장은 결론 부분으로 연구결과를 종합 요약하고, 본 연구의 한계 와 향후 연구방향에 대해 기술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수교육의 개인특 성요인, 교육설계요인, 조직지원요인이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한 다중회귀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자아효능감은 반응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 로 나타나 자아효능감이 반응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Ⅰ-1>은 기각되었다. 학습동기는 반 응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학습동기 가 반응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Ⅱ-1>은 기각되었다. 교 육 설계 요인인 교육내용과 반응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관계 가 발견되지 않아 교육내용이 반응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Ⅲ-1>은 채택되었다. 조직지원요인인 원장지원은 반응에 통계적으 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원장지원은 반응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Ⅳ-1>은 기각되었다. 조직지원 요인 인 교사지원이 반응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으로 나타나 교사지원이 반응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Ⅴ-1>은 채택되었다. 둘째, 보수교육의 개인특성요인, 교육설계요인, 조직지원요인이 전이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한 다중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분석결과 자 아효능감과 전이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관계가 확인되지 않아 자아효능감이 전이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Ⅰ-2>는 기각 되었다. 개인특성요인인 학습동기와 전이 간에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관계가 확인되지 않아 학습동기가 전이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Ⅱ-2>는 기각되었다. 교육설계요인인 교육내용이 전이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교육내용은 전이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Ⅲ-2>는 채택되었다. 조직 지원요인인 원장지원과 교사지원이 전이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 의미하지 않아 원장지원과 교사지원이 전이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 라는 <가설Ⅳ-2>와 <가설Ⅴ-2>는 각각 기각되었다. 이러한 실증분석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보수교육 성과 향상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보수교육 내용의 개선으로 교육내용은 보육활동에 필요하고, 최근의 내용들을 반영해야 하고, 보 육업무와 관련성이 높은 프로그램이 개발?운영될 필요가 있다. 둘째, 보육교사의 보수교육 성과 향상을 위해서는 동료교사의 지원이 필수적이다. 구체적으로 보육업무에 필요한 정보 공유, 보수교육에 참여 할 동안 업무 지원, 보수교육을 통해 새로운 기술이나 지식을 지속적으 로 얻을 수 있도록 충분히 지원해 줄 필요가 있다. 또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도록 적극적으로 도와주고 교육후 교육내용과 직무에의 적 용에 대해 자유로운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결국 어 린이집에서 보육교사가 적극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어린이집 원장과 동 료교사 간 파트너십이 요구된다. 셋째, 보육교사의 보수교육 성과 향상을 위해서는 조직의 지원이 필요 하다. 교육받은 내용을 현업에 적용하여 능력을 발휘했을 때 적절한 보 상이 이루어져야 한다. 평가인증때 보수교육을 이수한 보육교사에게 가 산점을 부여한다면 보수교육을 수료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넷째, 보육교사의 보수교육 성과 향상을 위해서는 업무와 연관된 보수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보육교사가 보수 교육에서 학습한 내용을 어린이집 운영 및 수업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하 고, 교육계획에 적극 반영하기 위해 교육성과 프로그램 설계시 일차적으 로 직무연관성이 높은 프로그램
The purpose of this study are to analyze the influence factor of performance evaluation of child educare teacher’s in-service education and to suggest policy implications for performance evaluation of child educare teacher’s in-service education. In this study, the factors of child educare teach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are to analyze the influence factor of performance evaluation of child educare teacher’s in-service education and to suggest policy implications for performance evaluation of child educare teacher’s in-service education. In this study, the factors of child educare teacher’s in-service education are classified into three categories-personal characteristic factor, educational design factor and organizational support factor. This study is composed of five chapters: Chapter 1, Introduction, described the objective, scope, and methods of this study. Chapter two gave the theoretical discussions about the performance of child educare teacher’s in-service education. Based on the results of theoretical discussion and literatures review, I designed the model on the performance of child educare teacher’s in-service education and described measuring instrument and data analysis methods in chapter three. Chapter four, for empirical analysis, I conducted a survey of the child educare teachers working in the metropolitan area. The regression analysis was performed for hypothesis testing. Chapter five, Conclusion, put together and summarized the results and described the limitations of this and the direction oft further research. The principl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 analysis indicate that the self-efficacy, learning motivation, and childcare center director’s supports do not have statistically positive effect on the reaction. So, hypothesis(Ⅰ-1), (Ⅱ-1), and (Ⅳ-1) were not adopted. But the analysis indicate that the educational contents and fellow teacher’s supports have statistically positive effect on the reaction. So hypothesis(Ⅲ-1) and (Ⅴ-1) were adopted. Second, the analysis indicate that the self-efficacy, learning motivation, and childcare center director’s supports do not have statistically positive effect on the behaviour. So hypothesis(Ⅰ-2), (Ⅱ-2), and (Ⅳ-2) were not adopted. But the analysis indicate that the educational contents and fellow teacher’s supports have statistically positive effect on the behaviour. So hypothesis(Ⅲ-2) and (Ⅴ-2) were adopted. Based on the results, the practical implications to improve the performance of child educare teacher’s in-service education are as follow: First, the contents of in-service education should reflect the latest contents and proper teaching materials and learning program should be developed. Second, fellow teacher’s and organizational supports are essential. Good communication is required for sharing know-how. There should be performance?related compensation. Especially programs that have high job relevancy should be developed.
The purpose of this study are to analyze the influence factor of performance evaluation of child educare teacher’s in-service education and to suggest policy implications for performance evaluation of child educare teacher’s in-service education. In this study, the factors of child educare teacher’s in-service education are classified into three categories-personal characteristic factor, educational design factor and organizational support factor. This study is composed of five chapters: Chapter 1, Introduction, described the objective, scope, and methods of this study. Chapter two gave the theoretical discussions about the performance of child educare teacher’s in-service education. Based on the results of theoretical discussion and literatures review, I designed the model on the performance of child educare teacher’s in-service education and described measuring instrument and data analysis methods in chapter three. Chapter four, for empirical analysis, I conducted a survey of the child educare teachers working in the metropolitan area. The regression analysis was performed for hypothesis testing. Chapter five, Conclusion, put together and summarized the results and described the limitations of this and the direction oft further research. The principl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 analysis indicate that the self-efficacy, learning motivation, and childcare center director’s supports do not have statistically positive effect on the reaction. So, hypothesis(Ⅰ-1), (Ⅱ-1), and (Ⅳ-1) were not adopted. But the analysis indicate that the educational contents and fellow teacher’s supports have statistically positive effect on the reaction. So hypothesis(Ⅲ-1) and (Ⅴ-1) were adopted. Second, the analysis indicate that the self-efficacy, learning motivation, and childcare center director’s supports do not have statistically positive effect on the behaviour. So hypothesis(Ⅰ-2), (Ⅱ-2), and (Ⅳ-2) were not adopted. But the analysis indicate that the educational contents and fellow teacher’s supports have statistically positive effect on the behaviour. So hypothesis(Ⅲ-2) and (Ⅴ-2) were adopted. Based on the results, the practical implications to improve the performance of child educare teacher’s in-service education are as follow: First, the contents of in-service education should reflect the latest contents and proper teaching materials and learning program should be developed. Second, fellow teacher’s and organizational supports are essential. Good communication is required for sharing know-how. There should be performance?related compensation. Especially programs that have high job relevancy should be develop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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