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하여 그림책을 활용한 상호작용적인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즉 교수 프로그램의 단순한 개발과 실제 적용을 통한 효과성 검증이 아닌, 개발 과정에 초점을 두어 체계적이며 효과적인 교수 프로그램을 개발하려 하였다. 이를 위해 대표적 교수체제 설계 모형인 Dick과 Carey의 체제적 교수설계 모형을 본 연구의 의도와 목적에 맞게 융통성 있게 변형하여 사용하였다. 설계 및 개발 과정은 총 8단계로 이루어졌다. 첫 번째, 교수목표 규명 단계에서는 교육과정 분석,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하여 그림책을 활용한 상호작용적인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즉 교수 프로그램의 단순한 개발과 실제 적용을 통한 효과성 검증이 아닌, 개발 과정에 초점을 두어 체계적이며 효과적인 교수 프로그램을 개발하려 하였다. 이를 위해 대표적 교수체제 설계 모형인 Dick과 Carey의 체제적 교수설계 모형을 본 연구의 의도와 목적에 맞게 융통성 있게 변형하여 사용하였다. 설계 및 개발 과정은 총 8단계로 이루어졌다. 첫 번째, 교수목표 규명 단계에서는 교육과정 분석, 요구분석을 통해 교수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확인하여 ‘자신을 존중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라는 교수목표를 설정하였다. 두 번째, 교수 분석 단계에서는 본 연구의 교수 프로그램 목표가 Gagne의 학습영역 중 태도 영역에 속한다는 것을 확인하고, 가정에서의 자아존중감 향상, 학교에서의 자아존중감 향상, 사회적 자아존중감 향상, 총체적 자아존중감 향상의 네 단계의 목표를 설정하였다. 또한 군집 분석을 통해 각 목표에 따른 하위기능을 분석하였다. 세 번째, 학습자 분석 단계에서는 6학년 아동 4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아동의 자아존중감 관련 특성, 독서와 독서프로그램 관련 실태를 파악하여 프로그램 개발에 반영하였다. 네 번째, 수행목표 기술 단계에서는 한 단계의 학습이 끝났을 때 학습자들이 할 수 있으리라 기대되는 것을 조건, 준거, 행동의 형식으로 진술하였다. 다섯 번째, 평가도구 개발 단계에서는 학습자의 성취를 확인하기 위해 최보가와 전귀연(1993)이 Coopersmith 등의 검사도구를 참고하여 재구성한 자아존중감 검사를 사전, 사후검사도구로 설정하였다. 여섯 번째 단계에서는 교수전략 및 프로그램 개발이 함께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 개발하는 교수 프로그램은 교사용 교수 과정안에 해당하며, 연구자는 개발자이며 동시에 교사이기에 교수전략과 프로그램 개발이 함께 이루어진 것이다. 이에 교수 프로그램 안에 교수전략을 포함하여 나타냈다. 일곱 번째, 형성평가 단계에서는 일대일평가와 현장평가를 통해 교수 프로그램을 수정 및 보완하였다. 먼저 동료 연구자와 자아존중감 정도가 다른 아동 2명을 대상으로 하는 일대일평가를 통해 교수 프로그램을 수정 및 보완하고, 이것을 6학년 1개 학급 24명을 대상으로 실시하한 후 연습검사 자료와 설문조사를 통해 현장평가를 실시하였다. 마지막 여덟 번째 단계에서는 현장평가의 결과를 반영한 교수 프로그램 개발을 최종 마무리하여 제시하였다. 교수 프로그램은 총 16차시이며 본 연구에서 설정한 자아존중감의 네 하위 요소인 가정에서의 자아존중감 향상, 학교에서의 자아존중감 향상, 사회적 자아존중감 향상, 총체적 자아존중감 향상 각각 4차시로 이루어져 있다. 각 차시는 사전 교수 활동, 내용 제시, 학습자 참여, 후속 활동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Dick과 Carey의 체제적 교수설계 모형을 근간으로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을 위한 그림책 활용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하여 그림책을 활용한 상호작용적인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즉 교수 프로그램의 단순한 개발과 실제 적용을 통한 효과성 검증이 아닌, 개발 과정에 초점을 두어 체계적이며 효과적인 교수 프로그램을 개발하려 하였다. 이를 위해 대표적 교수체제 설계 모형인 Dick과 Carey의 체제적 교수설계 모형을 본 연구의 의도와 목적에 맞게 융통성 있게 변형하여 사용하였다. 설계 및 개발 과정은 총 8단계로 이루어졌다. 첫 번째, 교수목표 규명 단계에서는 교육과정 분석, 요구분석을 통해 교수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확인하여 ‘자신을 존중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라는 교수목표를 설정하였다. 두 번째, 교수 분석 단계에서는 본 연구의 교수 프로그램 목표가 Gagne의 학습영역 중 태도 영역에 속한다는 것을 확인하고, 가정에서의 자아존중감 향상, 학교에서의 자아존중감 향상, 사회적 자아존중감 향상, 총체적 자아존중감 향상의 네 단계의 목표를 설정하였다. 또한 군집 분석을 통해 각 목표에 따른 하위기능을 분석하였다. 세 번째, 학습자 분석 단계에서는 6학년 아동 4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아동의 자아존중감 관련 특성, 독서와 독서프로그램 관련 실태를 파악하여 프로그램 개발에 반영하였다. 네 번째, 수행목표 기술 단계에서는 한 단계의 학습이 끝났을 때 학습자들이 할 수 있으리라 기대되는 것을 조건, 준거, 행동의 형식으로 진술하였다. 다섯 번째, 평가도구 개발 단계에서는 학습자의 성취를 확인하기 위해 최보가와 전귀연(1993)이 Coopersmith 등의 검사도구를 참고하여 재구성한 자아존중감 검사를 사전, 사후검사도구로 설정하였다. 여섯 번째 단계에서는 교수전략 및 프로그램 개발이 함께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 개발하는 교수 프로그램은 교사용 교수 과정안에 해당하며, 연구자는 개발자이며 동시에 교사이기에 교수전략과 프로그램 개발이 함께 이루어진 것이다. 이에 교수 프로그램 안에 교수전략을 포함하여 나타냈다. 일곱 번째, 형성평가 단계에서는 일대일평가와 현장평가를 통해 교수 프로그램을 수정 및 보완하였다. 먼저 동료 연구자와 자아존중감 정도가 다른 아동 2명을 대상으로 하는 일대일평가를 통해 교수 프로그램을 수정 및 보완하고, 이것을 6학년 1개 학급 24명을 대상으로 실시하한 후 연습검사 자료와 설문조사를 통해 현장평가를 실시하였다. 마지막 여덟 번째 단계에서는 현장평가의 결과를 반영한 교수 프로그램 개발을 최종 마무리하여 제시하였다. 교수 프로그램은 총 16차시이며 본 연구에서 설정한 자아존중감의 네 하위 요소인 가정에서의 자아존중감 향상, 학교에서의 자아존중감 향상, 사회적 자아존중감 향상, 총체적 자아존중감 향상 각각 4차시로 이루어져 있다. 각 차시는 사전 교수 활동, 내용 제시, 학습자 참여, 후속 활동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Dick과 Carey의 체제적 교수설계 모형을 근간으로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을 위한 그림책 활용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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