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림책을 활용한 독서치료프로그램이 고등학교 부적응 학생의 학교적응 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s of Bibliotherapy Program Using Picture Books on School Adaptation Ability of Maladjusted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8 no.2, 2017년, pp.157 - 183  

김은승 (용인 포곡고등학교) ,  조미아 (경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그림책을 활용한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고등학교 부적응 학생을 대상으로 적용하여 학교생활 적응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경기도 용인시 소재 P고등학교 1, 2학년 학생 중 학교생활 부적응학생으로 파악된 11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그림책을 활용한 독서치료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능력이 향상되었으며 학교생활 적응능력의 하위요인인 교사관계, 교우관계, 학교수업, 학교규칙 영역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the effects of a bibliotheraphy program using picture books on school adaptation of maladjusted high school students. The first and second year students of P High School that is located in Yongin city of Gyeonggi Do, bibliotherapy research using picture books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는 어떤 공간인가? 학교는 인생 전반을 살아가는데 있어 필요한 사회성, 대인관계기술, 주변 환경과의 조화, 집단생활과 같은 필수적인 다양한 사회적 기술을 배우는 곳이다(유성경 1998). 학교는 청소년들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장소이며 꿈을 펼칠 수 있는 터전이 되어야 한다.
교사는 부적응 학생들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가? 이런 부적응 학생을 위해서 교사는 단순히 기술과 정보를 가르치기보다는 관심과 사랑으로 지도할 필요가 있다. 학교부적응으로 학교를 떠나는 학생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 교사는 적극적이고 다양한 수업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학교는 어떤 공간이 되어야 하는가? 학교는 인생 전반을 살아가는데 있어 필요한 사회성, 대인관계기술, 주변 환경과의 조화, 집단생활과 같은 필수적인 다양한 사회적 기술을 배우는 곳이다(유성경 1998). 학교는 청소년들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장소이며 꿈을 펼칠 수 있는 터전이 되어야 한다. 하지만 현재 고등학교는 대학입시 위주의 교육으로 인하여 그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있고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부적응 학생들을 많이 양산해 내고 있다(김태희 20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권선영. 2012. 그림책을 활용한 독서치료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기존중감과 공감능력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Kwon, Seon-Yeong. 2012. The Effect of a Bibliotherapy Program by Picture Book on theSelf-Esteem and Empathy Ability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M.A. thesis. KyungHee University.) 

  2. 김안희. 2010. 독서치료가 중학교 학생의 자기효능감과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Kim, An-Hee. 2010. The Influence of Bibliotherapy on Self-Efficacy and School Adjustmentof Maladjusted Middle School Students. M.A.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3. 김용래. 2000. 학교학습동기척도(A)와 학교적응척도(B)의 타당화 및 두 척도 변인간의 관계 분석. 교육연구논총, 17: 3-37. (Kim, Yong-Rai. 2000. An Analysis on the Validation of School Learning Motivation Scale(A) &School-Related Coping Scale(B) and Relations Between (A) & (B). Journal of EducationalStudies, 17: 3-37.) 

  4. 김은희. 2009.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중학교 부적응 학생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대학원. (Kim, Eun-Hee. 2009. The Effects of a Bibliotherapy Program on the School Adjustment ofMaladjusted Students in Middle School. M.A. thesis. Kong Ju University.) 

  5. 김종순. 2012. 유아 독서치료프로그램이 정서지능과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가야대학교 행정대학원. (Kim, Jong-Soon. 2012. Effects of Remedial Reading Program for Children to Emotion Intelligenceand Social Self-Competence with Picture Book Reading As the Center. M.A. thesis. GayaUniversity.) 

  6. 김태희. 2010.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학생들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Kim, Tae-Hee. 2010. The Effect of a Bibliotherapy Program on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Self-Esteem and School Adjustment. M.A. thesis. Catholic University.) 

  7. 남산도서관. 2015 독서치료 자료집 [online]. [cited 2016.3.2]. . (Namsan Public Library. 2015 Bibliotherapy Sourcebook [online]. [cited 2016.3.2]. .) 

  8. 남억우. 1990. 교육학대사전. 서울: 교육과학사. (Nam, Eok-U. 1990. Education Dictionary. Seoul: Kyoyookbook.) 

  9. 류지선. 2014. 그림책 독서치료가 중학생의 스트레스 감소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Ryu, Ji-Seon. 2014. The Effects Bibliotherapy Using Picture Books on the Education of MiddleSchool Students' Stress-Centering on Paper Craft Art Activities. M.A. thesis. KyonggiUniversity.) 

  10. 박남이. 2012.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치료 프로그램이 학교폭력 가해경험이 아동의 공격성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대학원. (Park, Nam-Yi. 2012. The Effects of the Literatherapy Program Utilizing the Piturebooks forBully Children of School Violence on the Aggression and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M.A.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11. 박아청. 1999. 교육심리학의 이해, 서울: 교육과학사. (Park, A-Cheong. 1999. The Understanding of Educational Psychology. Seoul: Kyoyookbook.) 

  12. 송미원. 1999. 초등학생의 자아개념 및 불안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Song, Mi Won. 1999. Influence of Self-Concept and Anxiety on the School Adaptation ofElementary School Children. M.A. thesis. Yeungnam University.) 

  13. 신유진. 2016. 그림책을 활용한 독서치료가 초등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대구교육대학교 대학원. (Shin, Yu-Jin. 2016. The Effect of Bibliotherapy with Picture Books on the School Life Satisfaction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 thesis.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4. 아시아경제신문. 2016. 초?중?고생 2만5000명 '학교부적응'으로 중도탈락. 9월 28일. (25,000 Students in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Dropped Out of School Due to SchoolMaladjustment. 2016. Asiae, September 28.) 

  15. 안정현. 2012. 그림책을 이용한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고신대학교 대학원. (An, Jeong-Hyun. 2012. The Effect of Therapeutic Reading Program-Using a Picture Book onthe Improvement of Children's Self-Esteem. M.A. thesis. Kosin University.) 

  16. 원점순. 2014. 그림책을 활용한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조절과 또래관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신한대학교 생활문화대학원. (Won, Jum-Soon. 2014. The Effects of a Bibilotherapy Program Using Picture Books on theEmotion Regulation and Peer Relationship of Young Children. M.A. thesis. ShinhanUniversity.) 

  17. 유명화. 2012. 학교 폭력 학생의 학교 적응을 위한 독서 치료: 그림책과 가족 세우기 치료 중심.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Yoo, Myeong-Hwa. 2012. Bibliotherapy on Students of School Violence for School Adjustment.M.A. thesis. Kyonggi University.) 

  18. 유민이. 2017. 대인관계에 어려움이 있는 고등학생의 그림책을 활용한 독서치료 집단상담 사례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Yu, Min-I. 2017. A Case Study of Picture Book Bibliotherapy Group Counseling of High SchoolStudents Experiencing Difficulties in Interpersonal Relation. M.A. thesis. Korea NationalUniversity of Education.) 

  19. 유성경. 1998. 청소년 정신건강과 감성력 실태조사 및 제고방안 개발: 청소년 재능발달을 중심으로. 청소년상담연구, 1-181. (Yoo, Sung Kyung. 1998. A Survey on the Status of Adolescent Mental Health, Emotion andthe Improvement Methods.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1-181.) 

  20. 이영숙. 2012. 그림책을 활용한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Lee, Young-Suk. 2012. The Effects of Bibliotherapy Programs with Picture Books on the Self-Esteem and Relationship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 thesis. Inje University.) 

  21. 이지연. 2010. 그림책을 활용한 독서치료프로그램이 유아의 주의집중 및 공격성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동국대학교 대학원. (Lee, Ji-Yeon. 2010. Effects of Reading Therapy Programs Using Picture Books on Infants'Concentration and Aggressiveness. M.A. thesis. Dong Guk University.) 

  22. 임성관. 2011. 독서치료. 서울: 시간의 물레. (Lim, Seong-Gwan. 2011. Bibliotherapy. Seoul: Spinning Wheel of Time.) 

  23. 전현정. 2012. 그림책을 활용한 공감증진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공감능력과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대학원. (Jun, Hyun Jung. 2012. Effects of Reading Therapy Programs Using Picture Books on Infants'the Empathy and Aggressiveness. M.A. thesis. Ajou University.) 

  24. 최연규. 2017.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치유 프로그램의 효과 연구. 석사학위논문.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Choi, Yen-Gyu. 2017. A Study on the Effect of Bibliotherapy Program Based on Children'sPicture Books. M.A. thesis.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25. 한국도서관협회. 2007 독서치료를 위한 상황별 독서목록: 증보편.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Korean Library Association. 2007. Bibliographic Tool for Bibliotherapy Practices: Enlarged Edition.Seoul: Korean Library Association.) 

  26. 현은자, 김세희. 2005. 그림책의 이해 I . 파주: 사계절. (Hyeon, Eun-Ja and Se-hui Kim. 2005. The Understanding of Picture Books I. Paju: 4 Seasons.) 

  27. 현은자 외. 2004. 그림책의 그림 읽기. 서울: 마루벌. (Hyeon, Eun-Ja et al. 2004. The Reading Pictures of Picture Books. Seoul: Marubol.) 

  28. Cullina, B. 1992. Literature and the Child. New York: Harcourt Brace Jovanovich. 

  29. Gomiki, Sylvia. B. 1981. Using Fairy Tales to Change Perceptions. St. Louis, MO.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Convention of the American Personnel and Guidance Association. 

  30. Hynes, A. M. and M. Hynes-Berry. 1994. Biblio/Poetry Therapy. St. Cloud, MN: North Star Press of St. Cloud. 

  31. Nikolajeva, M. and C. Scott. 2006. How Picturebooks Work. New York: Garland Publishing.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