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낭독극 활용 창의 서술형 수행평가 문항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학생의 창의적 의사소통 능력 및 창의?인성 발달 양상을 알아보고 수행평가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변화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낭독극을 활용한 협력 학습형 영어 창의 서술형 수행평가문항 및 평가기준은 어떻게 개발될 수 있는가? 둘째, 낭독극을 활용한 협력 학습형 영어 창의 서술형 수행 평가문항의 적용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적 의사소통 능력 및 창의?인성 발달은 어떠한 양상을 보이는가? 셋째, 낭독극 활용 창의 서술형 수행평가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은 어떠한가? 위의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선행 연구를 참고하고 학생의 평가에 대한 사전 인식 설문 결과를 분석하여 창의 서술형 평가로서 협력 학습의 과정-결과가 반영되는 낭독극 활용 수행평가 문항과 평가 기준을 개발하였다. 5학년 학생 43명을 대상으로 6개월간 7회의 창의 서술형 수행평가를 실시하여 학생의 창의적 의사소통 능력과 창의 인성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창의적 의사소통 능력의 변화 양상을 알아보기 위해 ‘2011학년도 경기도 초등학교 창의 서술형 평가’ 사전-사후 결과에 대한 종속 표본 ...
본 연구에서는 낭독극 활용 창의 서술형 수행평가 문항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학생의 창의적 의사소통 능력 및 창의?인성 발달 양상을 알아보고 수행평가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변화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낭독극을 활용한 협력 학습형 영어 창의 서술형 수행평가문항 및 평가기준은 어떻게 개발될 수 있는가? 둘째, 낭독극을 활용한 협력 학습형 영어 창의 서술형 수행 평가문항의 적용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적 의사소통 능력 및 창의?인성 발달은 어떠한 양상을 보이는가? 셋째, 낭독극 활용 창의 서술형 수행평가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은 어떠한가? 위의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선행 연구를 참고하고 학생의 평가에 대한 사전 인식 설문 결과를 분석하여 창의 서술형 평가로서 협력 학습의 과정-결과가 반영되는 낭독극 활용 수행평가 문항과 평가 기준을 개발하였다. 5학년 학생 43명을 대상으로 6개월간 7회의 창의 서술형 수행평가를 실시하여 학생의 창의적 의사소통 능력과 창의 인성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창의적 의사소통 능력의 변화 양상을 알아보기 위해 ‘2011학년도 경기도 초등학교 창의 서술형 평가’ 사전-사후 결과에 대한 종속 표본 t검증과 매 회 수행평가 후 학생 활동지를 분석하였고, 매 회 평가 후 학생의 자기평가 체크리스트 및 소감문 작성을 실시하여 학생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았다. 또한 학생의 창의 인성 발달 양상을 알아보기 위해 학생의 창의성 향상 인식 설문과 교사의 관찰일지, 학생의 심층 면담 및 학생의 수행평가 결과물을 내용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낭독극 활용 창의 서술형 수행평가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교사의 관찰일지, 학생의 평가에 대한 사전-사후 인식 설문 결과 및 매 회 평가 후 학생 소감문과 심층 면담 내용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낭독극을 활용한 창의 서술형 수행평가 문항 개발과 실행에서 교사 일지, 학생의 소감문, 면담자료, 낭독극 활동 결과물 및 전문가의 조언을 얻어 평가 문항 및 평가기준을 지속적으로 수정 보완하였고 학생들의 학습과정과 결과를 지속적으로 평가하였다. 이러한 평가 결과는 후속 교육의 내용과 방향을 결정하는 정보로 활용되었고 그 과정에서 교수 학습 효과 또한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둘째, 학생의 창의적 의사소통 능력의 발달 양상을 언어지식과 언어지식 사용기술 향상 측면, 4기능 의사소통 능력의 통합적 향상 측면, 창의성의 인지적 요소 향상 측면으로 살펴보았을 때 모두 긍정적인 양상을 보였다. 먼저 언어지식과 언어지식 사용기술 향상 측면에서는 시도 창의 서술형 평가를 사전?사후 실시하였을 때 유의미한 상승 결과를 보였다. 또한 매 회 교수학습과 연계한 수행평가를 실시한 후 학생의 의사소통 기능 향상에 대한 자기평가 결과의 변화를 알아보았고 4기능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은 통합적으로 이뤄짐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학생의 낭독극 대본 쓰기 결과물 분석 결과 창의 의사소통 능력 중 창의성의 인지적 요소에서 상상력, 문제해결력, 확산적 사고 등이 향상됨을 보였다. 셋째, 낭독극을 활용한 협력 학습형 창의 서술형 수행평가를 통한 창의 인성 발달 양상은 다음과 같다. 창의 인성 중 정의적 요소 측면에서는 독창성과 다양성, 개방성, 자기주도성과 자율성의 향상이 나타났다. 반면 학생 간 협력적 학습 태도 향상 측면에서는 다소 이중적인 결과를 보였다. 학생의 매 회 수행평가에서 실시된 자기평가 결과에서는 수행평가가 진행되는 동안 협력적 학습 태도가 향상되고 있다고 인식하였다. 또한 이러한 협력적 학습 태도는 4기능 의사소통 향상 인식과도 상관성을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효과적인 교수 학습을 위해서도 중요한 측면임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학생의 소감문과 면담 자료에서 학생들은 협력 학습적 수행평가에서 의견을 조율하거나 수준이 다른 학생들과의 상호작용에 있어서 어려움과 부담감을 드러냈다. 넷째, 본 연구를 통해 평가가 학생들의 영어 능력이나 학업 성취도를 엄밀하게 측정하는 변별적 목적보다는 영어를 학습하는 과정을 도와주는 교육적 목적으로서 역할이 더 중요하다는 점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이 향상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먼저 초등교육 단계에서는 학생들의 의사소통 능력은 한 부문만이 강화되는 것이 아니라 각각의 상관성을 지니고 연계 향상되므로, 후속연구에서는 다양한 4기능 통합 수행평가 문항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교사는 효과적인 서술형 평가를 실시함에 있어서 교수학습 과정 중에 실시되는 평가, 일회성이 아닌 연계성 있는 수행평가 시행으로 학습자가 창의 서술형 평가에 친숙해 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시행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학생 간 협력 학습적 수행평가 과제의 경우 교사는 개별 학생의 역할과 기여도, 협동 능력을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을 마
본 연구에서는 낭독극 활용 창의 서술형 수행평가 문항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학생의 창의적 의사소통 능력 및 창의?인성 발달 양상을 알아보고 수행평가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변화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낭독극을 활용한 협력 학습형 영어 창의 서술형 수행평가문항 및 평가기준은 어떻게 개발될 수 있는가? 둘째, 낭독극을 활용한 협력 학습형 영어 창의 서술형 수행 평가문항의 적용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적 의사소통 능력 및 창의?인성 발달은 어떠한 양상을 보이는가? 셋째, 낭독극 활용 창의 서술형 수행평가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은 어떠한가? 위의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선행 연구를 참고하고 학생의 평가에 대한 사전 인식 설문 결과를 분석하여 창의 서술형 평가로서 협력 학습의 과정-결과가 반영되는 낭독극 활용 수행평가 문항과 평가 기준을 개발하였다. 5학년 학생 43명을 대상으로 6개월간 7회의 창의 서술형 수행평가를 실시하여 학생의 창의적 의사소통 능력과 창의 인성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창의적 의사소통 능력의 변화 양상을 알아보기 위해 ‘2011학년도 경기도 초등학교 창의 서술형 평가’ 사전-사후 결과에 대한 종속 표본 t검증과 매 회 수행평가 후 학생 활동지를 분석하였고, 매 회 평가 후 학생의 자기평가 체크리스트 및 소감문 작성을 실시하여 학생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았다. 또한 학생의 창의 인성 발달 양상을 알아보기 위해 학생의 창의성 향상 인식 설문과 교사의 관찰일지, 학생의 심층 면담 및 학생의 수행평가 결과물을 내용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낭독극 활용 창의 서술형 수행평가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교사의 관찰일지, 학생의 평가에 대한 사전-사후 인식 설문 결과 및 매 회 평가 후 학생 소감문과 심층 면담 내용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낭독극을 활용한 창의 서술형 수행평가 문항 개발과 실행에서 교사 일지, 학생의 소감문, 면담자료, 낭독극 활동 결과물 및 전문가의 조언을 얻어 평가 문항 및 평가기준을 지속적으로 수정 보완하였고 학생들의 학습과정과 결과를 지속적으로 평가하였다. 이러한 평가 결과는 후속 교육의 내용과 방향을 결정하는 정보로 활용되었고 그 과정에서 교수 학습 효과 또한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둘째, 학생의 창의적 의사소통 능력의 발달 양상을 언어지식과 언어지식 사용기술 향상 측면, 4기능 의사소통 능력의 통합적 향상 측면, 창의성의 인지적 요소 향상 측면으로 살펴보았을 때 모두 긍정적인 양상을 보였다. 먼저 언어지식과 언어지식 사용기술 향상 측면에서는 시도 창의 서술형 평가를 사전?사후 실시하였을 때 유의미한 상승 결과를 보였다. 또한 매 회 교수학습과 연계한 수행평가를 실시한 후 학생의 의사소통 기능 향상에 대한 자기평가 결과의 변화를 알아보았고 4기능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은 통합적으로 이뤄짐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학생의 낭독극 대본 쓰기 결과물 분석 결과 창의 의사소통 능력 중 창의성의 인지적 요소에서 상상력, 문제해결력, 확산적 사고 등이 향상됨을 보였다. 셋째, 낭독극을 활용한 협력 학습형 창의 서술형 수행평가를 통한 창의 인성 발달 양상은 다음과 같다. 창의 인성 중 정의적 요소 측면에서는 독창성과 다양성, 개방성, 자기주도성과 자율성의 향상이 나타났다. 반면 학생 간 협력적 학습 태도 향상 측면에서는 다소 이중적인 결과를 보였다. 학생의 매 회 수행평가에서 실시된 자기평가 결과에서는 수행평가가 진행되는 동안 협력적 학습 태도가 향상되고 있다고 인식하였다. 또한 이러한 협력적 학습 태도는 4기능 의사소통 향상 인식과도 상관성을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효과적인 교수 학습을 위해서도 중요한 측면임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학생의 소감문과 면담 자료에서 학생들은 협력 학습적 수행평가에서 의견을 조율하거나 수준이 다른 학생들과의 상호작용에 있어서 어려움과 부담감을 드러냈다. 넷째, 본 연구를 통해 평가가 학생들의 영어 능력이나 학업 성취도를 엄밀하게 측정하는 변별적 목적보다는 영어를 학습하는 과정을 도와주는 교육적 목적으로서 역할이 더 중요하다는 점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이 향상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먼저 초등교육 단계에서는 학생들의 의사소통 능력은 한 부문만이 강화되는 것이 아니라 각각의 상관성을 지니고 연계 향상되므로, 후속연구에서는 다양한 4기능 통합 수행평가 문항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교사는 효과적인 서술형 평가를 실시함에 있어서 교수학습 과정 중에 실시되는 평가, 일회성이 아닌 연계성 있는 수행평가 시행으로 학습자가 창의 서술형 평가에 친숙해 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시행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학생 간 협력 학습적 수행평가 과제의 경우 교사는 개별 학생의 역할과 기여도, 협동 능력을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을 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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