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영어 듣기·말하기 과정중심 평가모형 개발 및 적용 방안 Process-oriented evaluation model development and application for listening and speaking in elementary school English education원문보기
2015 개정교육과정 도입에 따른 과정중심 평가 도입에 따라 영어 수업 및 평가방식의 변화가 필요해지면서 평가와 활동의 분리보다 과정중심 평가를 지향해야 할 필요가 생겼으며, 영어 의사소통능력뿐만 아니라 자기관리역량, 공동체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도 기르는 영어 교수·학습활동을 할 필요가 생겼다. 그리고 5학년은 영어 학습에 흥미를 잃고 성취도가 낮은 학생이 급격히 발생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영어과 과정중심 평가모형 개발 및 적용을 통해 영어에 대한 지속적인 흥미와 성취감을 갖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5학년 영어학습자를 대상으로 초등영어 과정중심 듣기·말하기 평가 모형을 개발·적용한 후, 그 효과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찾은 후 모형을 수정·보완하고자 하였다. 과정중심 듣기·말하기 평가모형을 개발하기 위해 교사와 학생설문 및 과정중심 평가와 영어 듣기와 말하기 지도, 평가모형 등에 대해 고찰하였다. 이를 토대로 과정중심 듣기·말하기 평가모형을 개발하였다. 과정중심 듣기·말하기 평가모형은 ‘해석단계’, ‘상호 이해확인 단계’, ‘창의적 언어표현단계’로 구성된다. 개발된 과정중심 듣기·말하기 평가모형은 전문가에 의한 모형 ...
2015 개정교육과정 도입에 따른 과정중심 평가 도입에 따라 영어 수업 및 평가방식의 변화가 필요해지면서 평가와 활동의 분리보다 과정중심 평가를 지향해야 할 필요가 생겼으며, 영어 의사소통능력뿐만 아니라 자기관리역량, 공동체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도 기르는 영어 교수·학습활동을 할 필요가 생겼다. 그리고 5학년은 영어 학습에 흥미를 잃고 성취도가 낮은 학생이 급격히 발생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영어과 과정중심 평가모형 개발 및 적용을 통해 영어에 대한 지속적인 흥미와 성취감을 갖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5학년 영어학습자를 대상으로 초등영어 과정중심 듣기·말하기 평가 모형을 개발·적용한 후, 그 효과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찾은 후 모형을 수정·보완하고자 하였다. 과정중심 듣기·말하기 평가모형을 개발하기 위해 교사와 학생설문 및 과정중심 평가와 영어 듣기와 말하기 지도, 평가모형 등에 대해 고찰하였다. 이를 토대로 과정중심 듣기·말하기 평가모형을 개발하였다. 과정중심 듣기·말하기 평가모형은 ‘해석단계’, ‘상호 이해확인 단계’, ‘창의적 언어표현단계’로 구성된다. 개발된 과정중심 듣기·말하기 평가모형은 전문가에 의한 모형 타당도 검증을 거쳐, 수정되었다. 수정된 과정중심 듣기·말하기 평가모형에는 단계(‘해석단계’, ‘상호 이해확인 단계’, ‘창의적 언어표현단계’)별 교사의 관찰내용과 피드백 활동 내용이 추가되었다. 듣기·말하기 과정중심 평가모형 적용을 위해 단원/차시별 듣기·말하기 평가과제를 개발하였으며, 현장적용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두 차례에 걸쳐, 평가과제 내용 타당도와 채점기준 타당도 검증을 받았다. 학습자는 과정중심 평가모형 적용 수업을 받으면서 듣기와 말하기 평가과제를 수행하였다. 과정중심 평가모형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전-사후 정의적 검사와 사전-사후영어 말하기 평가를 실시․비교하였다. 평가모형의 적용을 받기 전과 적용수업을 받은 후의 정의적 영향을 비교한 결과, 학생들의 영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 자기주도성 등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사전-사후 영어 말하기 평가에서도 유의미하게 점수가 향상되어, 과정중심 영어 듣기․말하기 평가모형이 학생들의 영어 듣기·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키고 정의적 영역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 영어 듣기말하기 과정중심 평가모형의 활용을 위해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 번째, 듣기·말하기 과정중심평가모형이 현장에 정착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학습 성찰 활동에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체크리스트 활동과 서술형 성찰 활동이 동시에 이루어지도록 구성해야 한다. 두 번째, 듣기·말하기 과정중심평가모형 적용수업에 활용된 듣기자료가 실제적이지만 약간 어려울 수 있으므로 수준차를 두어 운영해야 할 필요가 있다. 세 번째, 듣기·말하기 과정중심평가모형이 현장에 정착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과정중심 평가모형 적용수업 환류를 체계적으로 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듣기·말하기 과정중심평가모형이 현장에 정착하기 위해서는 교사와 학생 및 학생과 학생 간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과정을 제시하여, 교사는 교수활동에, 학생은 짝(모둠)활동과 개인 학습에 참고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
2015 개정교육과정 도입에 따른 과정중심 평가 도입에 따라 영어 수업 및 평가방식의 변화가 필요해지면서 평가와 활동의 분리보다 과정중심 평가를 지향해야 할 필요가 생겼으며, 영어 의사소통능력뿐만 아니라 자기관리역량, 공동체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도 기르는 영어 교수·학습활동을 할 필요가 생겼다. 그리고 5학년은 영어 학습에 흥미를 잃고 성취도가 낮은 학생이 급격히 발생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영어과 과정중심 평가모형 개발 및 적용을 통해 영어에 대한 지속적인 흥미와 성취감을 갖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5학년 영어학습자를 대상으로 초등영어 과정중심 듣기·말하기 평가 모형을 개발·적용한 후, 그 효과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찾은 후 모형을 수정·보완하고자 하였다. 과정중심 듣기·말하기 평가모형을 개발하기 위해 교사와 학생설문 및 과정중심 평가와 영어 듣기와 말하기 지도, 평가모형 등에 대해 고찰하였다. 이를 토대로 과정중심 듣기·말하기 평가모형을 개발하였다. 과정중심 듣기·말하기 평가모형은 ‘해석단계’, ‘상호 이해확인 단계’, ‘창의적 언어표현단계’로 구성된다. 개발된 과정중심 듣기·말하기 평가모형은 전문가에 의한 모형 타당도 검증을 거쳐, 수정되었다. 수정된 과정중심 듣기·말하기 평가모형에는 단계(‘해석단계’, ‘상호 이해확인 단계’, ‘창의적 언어표현단계’)별 교사의 관찰내용과 피드백 활동 내용이 추가되었다. 듣기·말하기 과정중심 평가모형 적용을 위해 단원/차시별 듣기·말하기 평가과제를 개발하였으며, 현장적용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두 차례에 걸쳐, 평가과제 내용 타당도와 채점기준 타당도 검증을 받았다. 학습자는 과정중심 평가모형 적용 수업을 받으면서 듣기와 말하기 평가과제를 수행하였다. 과정중심 평가모형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전-사후 정의적 검사와 사전-사후영어 말하기 평가를 실시․비교하였다. 평가모형의 적용을 받기 전과 적용수업을 받은 후의 정의적 영향을 비교한 결과, 학생들의 영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 자기주도성 등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사전-사후 영어 말하기 평가에서도 유의미하게 점수가 향상되어, 과정중심 영어 듣기․말하기 평가모형이 학생들의 영어 듣기·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키고 정의적 영역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 영어 듣기말하기 과정중심 평가모형의 활용을 위해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 번째, 듣기·말하기 과정중심평가모형이 현장에 정착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학습 성찰 활동에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체크리스트 활동과 서술형 성찰 활동이 동시에 이루어지도록 구성해야 한다. 두 번째, 듣기·말하기 과정중심평가모형 적용수업에 활용된 듣기자료가 실제적이지만 약간 어려울 수 있으므로 수준차를 두어 운영해야 할 필요가 있다. 세 번째, 듣기·말하기 과정중심평가모형이 현장에 정착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과정중심 평가모형 적용수업 환류를 체계적으로 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듣기·말하기 과정중심평가모형이 현장에 정착하기 위해서는 교사와 학생 및 학생과 학생 간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과정을 제시하여, 교사는 교수활동에, 학생은 짝(모둠)활동과 개인 학습에 참고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